「EOL」이란 무엇인가?「EOS/EOE」와의 차이점도 설명하겠습니다!


「EOL」이란?

「EOL」이란 무엇인가?「EOS/EOE」와의 차이점도 설명하겠습니다!, 시보드 블로그

EOL은 영어 표현의 약어인 IT 용어로 사용됩니다.

End Of Life의 약칭

「EOL」이란 「End Of Life」의 약칭입니다. 통상의 영어 표현으로서도 이용되는 것입니다만,비즈니스에서 그 연장선에서의 의미에서 사용됩니다.

IT 용어의 의미는?

“EOL”은본래 「종말기」나 「수명의 끝」 등을 의미하는 영어 표현입니다. 그 때문에 IT관계의 비즈니스상에서는 원래의 의미로부터 「제품등의 출하 종료 및 서포트・갱신 등의 종료」라고 하는 의미를 나타내는 용어로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상품의 신규 제조/출하/수주 종료

EOL의 취급이 된 제품은상품의 신규 제조나 출하·수주도 끝난 것입니다. Windows에서 말하는 Windows8 이전의 것이 이것에 해당한다고 알기 쉬울까요.

소프트웨어 지원 종료

또한 “소프트웨어 지원”도 종료한 것을 포함합니다.해당 제품에서 사용소프트웨어에 문제가 발생해도 대응해주지 않게 된다상태입니다.

수정/업데이트 제공/업데이트 종료

소프트웨어 지원에도 적용되지만 해당 제품의수정 및 업데이트 제공 및 업데이트 종료또한 “EOL”의 의미에 포함됩니다. 2020년 1월에 지원이 종료된 Windows7도 이 의미가 될 것입니다.

“EOL”의 필요성

「EOL」이란 무엇인가?「EOS/EOE」와의 차이점도 설명하겠습니다!, 시보드 블로그

현재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EOL」로 하지 않아도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까 생각합니다만, 시대가 바뀌면서 필요한 제품・업데이트도 필요합니다.

시대와 함께 팔리지 않게 되는 제품을 계속 팔고 있어도 이익이 되지 않고, 수리를 위해서 부품을 스톡 해 두는 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이용하고 있는 유저가 있어도, 그 수가 꽤 소수인 경우, 남겨 두는 장점은 꽤 적습니다.

어딘가에 구분해야 합니다., 남겨두면 그 작업의 대상이 늘어날 뿐이며, 제품이 업데이트를 견딜 수 없게 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습니다. 그 구분을 위해서도 「EOL」로 하는 것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또한 “EOL”과 비슷한 것으로 “EOS” “EOE”가 있습니다.

「EOS/EOE」란?

각각 외형은 비슷하지만 조금 의미가 다릅니다. 각각 비교하면 작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우선은 각각의 의미를 확인해 갑시다.

EOS는 “End of Service”의 약자로 지원 종료의 의미

“EOS”는 “End Of Service의 약칭입니다. 여기의 의미가 되는 경우는 서비스 종료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End Of Sales‘판매 종료, ‘End Of Support‘의 지원 종료도 있지만, 뭔가를 종료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Service와 Support는 의미는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비슷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EOE는 “End of Engineering”의 약자로 기술 지원 종료의 의미

「EOE」란 「End Of Engineering의 약칭입니다. Engineering은 기술 지원을 의미합니다. 기술적인 기능 추가나 수정――업데이트나 버그의 수정등을 종료하는 것이 「EOE」의 의미가 됩니다.

차이점은?

각각의 의미를 비교해 봅시다.

EOL이 「제품에 관해서 더 이상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라고 하는 내용이 됩니다. EOS는 「S」의 의미에 해당하는 단어로 의미는 바뀌어 옵니다만,판매가 끝나면아직 지원이 남아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EOL보다 비교적 희망이 남은 채입니다.

EOE는 갱신 등이 없어진다는 의미에서EOL에 가까운의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EOL」이나 「EOS/EOE」가 된 경우는 어떻게 한다?

「EOL」이란 무엇인가?「EOS/EOE」와의 차이점도 설명하겠습니다!, 시보드 블로그

만약 현재 이용하고 있는 제품이 「EOL」이나 「EOS」 「EOE」가 되었을 경우,지원되는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거나 아직지원되는 제품 구매하는 등 HP의 확인도 포함해 대책해 둡시다.

또한, 제조사에 따라 관련 제품이 더 이상 아니라는 경우도 있으므로, 그 경우는타사 제품으로 변경것도 검토에 넣어 둡시다.

마지막으로

EOL이 된 제품은 큰 메리트도 아닌 한 이용하고 있어도 지원이 없는 만큼 고생하는 것은 눈에 보이고 있습니다.

그 제품이 아니면 이용할 수 없는 소프트 등이 있는 등 절대적인 이유가 있는 경우도 있겠지만,시대의 변천과 함께 EOL은 필요한 분류 수단그러므로 그에 대한 이해는 보여주고 싶은 것입니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