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대기‧호르몬‧여름철 약해진 두피 영향
가을에는 일교차가 급격히 커지며 얼굴 피부와 마찬가지로 두피의 유‧수분 균형이 무너지기 쉽다. 또한 대기도 건조해지면서 두피가 푸석해지고, 각질이 잘 쌓인다. 각질이나 오염물질이 모공을 막으면 모낭 세포의 활동이 저해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쉽게 빠진다. 가을 탈모는 호르몬의 영향도 있다.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은 일조량이 줄어드는 가을에 일시적으로 증가한다. 테스토스테론은 근육이나 생식기관뿐만 아니라 모낭에 있는 안드로젠 수용체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모발 성장을 억제하고 머리카락을 빠지게 하는 작용을 한다.
여름철 약해진 두피의 여파 때문일 수도 있다. 두피는 여름 내내 강한 자외선에 노출된다. 자외선이 모낭과 성장기 모근을 자극하면 자라난 모발이 약해지며 빠지는 ‘휴지기’가 앞당겨진다. 또 여름엔 피지와 땀이 많이 분비돼 두피에 노폐물이 쌓이기 쉽다. 지루성피부염, 모낭염 등이 여름에 생겼다가 가을 들어 탈모로 이어졌을 가능성도 있다.
◇탈모 의심되면 바로 병원에, 두피 청결 유지해야
하지만 이때 탈모를 일시적인 현상으로만 생각하고 방치했다간 증상이 빠르게 악화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탈모 치료는 시작 시기가 빠를수록 효과가 좋아 탈모가 의심된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을 찾아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탈모 치료는 최소 3~6개월, 1년 이상 꾸준히 약물치료를 하면 대부분 효과를 볼 수 있다.
평소 두피를 건강하게 하는 생활습관을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다. 머리는 아침보다는 외출 후 저녁에 감아 하루 동안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꼼꼼히 씻어내야 한다. 두피에 땀, 피지 등 노폐물이 쌓여 염증을 일으키면 탈모가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감은 후에는 반드시 찬 바람이나 자연 바람을 이용해 두피까지 말린다. 또한 모근에 충분한 영양소가 공급될 수 있도록 무리한 다이어트는 피하고, 단백질이나 미네랄이 많은 식단의 식사를 하는 게 도움이 된다. 권장하는 식품으로 ▲검은콩 ▲검은깨 ▲두부 ▲미역 ▲김 ▲당근 등이 있다. 단, 흡연과 음주, 기름진 음식과 인스턴트 음식은 자제해야 한다.
1. 가을 머리카락 탈모
2. 가을에 머리카락 빠지는 이유
3. 가을 탈모 원인
4. 가을 탈모 증상
5. 가을 머리카락 강화 방법
6. 가을 머리카락 관리 팁
7. 가을 빠진 머리카락 케어
8. 가을 머리카락 빠짐 예방
9. 가을 머리카락 빠짐 원인 및 해결법
10. 가을 탈모 대처 방법
11. 가을 탈모에 좋은 음식
12. 가을 머리카락 유지법
13. 가을 탈모 걱정 해결법
14. 가을 머리카락 빠짐 증상 및 대처방안
15. 가을에 더 많이 빠지는 머리카락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