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병원의 반월연골판이식 클리닉, 연간 80례의 반월연골판 이식술 성공 달성

건국대병원의 반월연골판이식 클리닉, 연간 80례의 반월연골판 이식술 성공 달성, 시보드 블로그

건국대병원 이동원 반월연골판 클리닉장./사진=건국대병원 제공

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 클리닉이 지난해 7월 클리닉 개설 후 1년 만에 반월연골판이식술 80례를 돌파했다.

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 클리닉은 최근 반월열골판 이식술 300례 돌파에 이어, 연 80례라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기록을 세웠다. 건국대병원 이동원 반월연골판 클리닉장은 “이는 전국 최고 수준”이라며 “반월연골판이식 클리닉 전 연간 평균 40례에서 2배를 넘어선 수치”라고 발표했다.

반월연골판 이식술은 사체에서 기증받은 연골판 중 환자의 무릎 뼈 크기에 맞는 연골판을 관절경 수술로 이식하는 것으로 고도의 전문성이 필요하다. 반월판연골이식술의 성공률을 높이려면 연골판 이식재가 잘 생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관절 연골 상태가 건강하고 ▲관절 간격이 잘 유지되고 ▲다리 변형이 3도 이하이고 ▲관절 인대가 정상인 것 등의 조건이 필요하다. 좋은 반월연골판 이식술 결과를 위해, 생착을 방해할 수 있는 원인들에 대한 적절한 교정이 필요하다.

원인인자를 교정하는 치료로는 연골재생술, 십자인대 재건술, 교정적 절골술 등이 있다. 동시 수술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로 꼽히는데, 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 클리닉은 지난 1년간 시행한 82례 중 32례를 동시 수술했다. 약 40%에 달하는 수치다.

또 외측 반월연골판 이식 62례 중 연골 재생술 15례, 원위 대퇴 절골술 3례,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1례 등으로 이 역시 30.1%의 동시수술율을 기록했다. 내측 반월 연골판 이식도 20례 중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8례, 근위 경골 절골술 5례 등으로 65%를 차지했다.

수술 결과를 살펴보면, 내측보다 외측 반월 연골판 이식술이 3배 이상 높다. 이동원 클리닉장은 “우리나라에는 원판형 반월연골판 기형이 많아, 젊은 환자가 많기 때문”이라며 “수술 결과를 보면 내측 반월연골판 이식술에서 전방십자인대 재재건술, 절골술 등 동시 수술의 비율이 외측 반월연골판 이식술보다 높은데, 이는 전방십자인대 재수술 시 내측 반월 연골판 문제가 많은 경우가 많고, 선천성 O자 다리에서 연골판 소실로 인해 변형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전방십자인대 재재건술, 절골술 등의 필요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했다.

1. 건국대병원
2. 반월연골판이식 클리닉
3. 반월연골판 이식술
4. 연80례 돌파
5. 이식술 효과
6. 건국대병원 이식술 성공사례
7. 연골판 복구
8. 관절 치료
9. 건국대병원 진료정보
10. 반월연골판 손상
11. 척추 및 관절 재활
12. 건국대병원 의료진
13. 반월연골판 이식 성공 사례
14. 최신 치료법
15. 진단 및 치료
16. 건국대병원 특화 클리닉
17. 연골 손상 복구
18. 건강 정보
19. 관절 문제 해결
20. 반월연골판 이식 후기
21. 건국대병원 반월연골판 이식 성공률
22. 건국대병원 신기술.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