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공 비행 폭격기의 역사

고공 비행 폭격기의 역사, 시보드 블로그

고공 비행 폭격기의 역사


 

1911년 11월 1일, 이탈리아-터키 전쟁에서 이탈리아인 조종사가 수류탄을 전장에 투하할 생각을 해내면서, 항공의 역사는 불길한 전환을 맞이했다. 오스만 제국의 진지에 대한 그의 즉흥적인 공격은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그의 생각은 공중 폭격 무기의 시대를 열었고, 폭격기의 출현을 이끌었다. 이 군용 전투기들은 20세기의 모든 주요 전쟁에서 중요하지만 매우 파괴적인 역할을 했다. 그리고 대륙간 탄도미사일이 폭격기를 대체하는 장거리 무기가 되었지만, 여전히 소수의 국가들이 폭격기를 운용하고 있다. 그러나 폭격기는 어떻게 정확히 진화했으며, 지금까지 이륙한 가장 상징적인 폭격기의 사례는 무엇일까?

클릭으로 폭격기의 고공비행 역사에 대해 읽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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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투하 폭탄의 첫 사용


이탈리아인들은 이탈리아-터키 전쟁(1911-1912) 동안 비행선을 리비아의 오스만 제국 진지를 공격하기 위한 전달 수단으로 사용함으로써 공중 투하 폭탄의 사용을 개척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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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에서 투하한 첫 번째 폭탄


1911년 11월 1일, 이탈리아의 조종사 줄리오 가보티가 항공기에서 최초로 폭탄을 공중 투하했는데, 실제로는 특수 제작된 4개의 수류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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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격적 군사행동을 위한 항공기의 첫 사용


그러나, 제1차 발칸 전쟁 (1912–1913) 동안 공격적인 군사 행동을 위해 항공기를 사용한 것은 불가리아 공군이었다. 여기, 불가리아 공군인 블레리엇 11기 항공기에서 아드리아노플 (현재 튀르키예의 에디르네)가 손으로 폭탄을 투하하는 임무를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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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초의 “폭격기”


1913년 영국과 이탈리아는 각각 최초의 폭격용 항공기, 브리스톨 T.B.8과 카프로니 카 30(사진)을 설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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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격기로서의 제펠린


제1차 세계대전 초기, 독일인들은 제펠린이라고 알려진 그들의 단단한 비행선을 영국, 프랑스, 벨기에 그리고 다른 연합국의 목표물들을 공습하는 전략적인 폭격기로 사용했다. 1918년까지, 런던에 대한 제펠린 공격만으로 약 557명의 사람들이 죽고 1,358명이 다쳤으며, 수천 파운드 가치의 재산에 피해를 입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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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거리 폭격기의 등장


분쟁이 진행됨에 따라 더 복잡한 장거리 폭격기, 특히 독일의 고트 G.IV(사진), 프랑스의 브레게 14, 영국의 드 하빌랜드 DH-4가 등장했다. 이들과 러시아의 시코르스키 일리야 무로메트는 산업 목표물을 파괴하기 위해 많은 양의 탄약을 운반하도록 설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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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이고 전술적인 폭격


대전쟁은 전술적 폭격과 전략적 폭격, 두 분야로 나뉘었다. 전술적 폭격은 최전방이나 그 근처에 폭탄을 투하하는 것인데, 목표는 해상에서 적군이나 선박을 폭파하는 것이다. 사진은 208킬로그램의 폭탄을 운반할 수 있는 드 하빌랜드 DH-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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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반 시설을 대상으로 하다


전략적 폭격은 공장, 창고, 다리, 철도 야적장, 비행장, 조선소 등 주요 인프라를 대상으로 했다. 사진은 1916년 공습 때 파괴된 산업용 규모의 가스탱크의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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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상공중전


1918년, 미국인들은 마틴 MB-1을 공개했는데, 이는 미국 해군과 해병대가 최초로 비행한 대형 폭격기이다. 3년 후인 1921년, 마틴은 MBT라는 이름으로 대함 어뢰 폭격기로 설계된 MB-1의 KG.1 변형 모델을 생산했다. 이 항공기는 해상 기반 공중전의 진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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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 87 (스투카)


 전쟁 사이 기간 동안 항공기 기술은 빠르게 발전했다. 이 기간 동안 개발된 가장 효과적인 폭격기는 융커스 JU 87, 즉 스투카였다. 이 항공기는 1935년에 처음 비행했고, 1936년 스페인 내전 동안 루프트바페의 콘도르 레지옹의 일부로 전투 데뷔를 했다. 스투카는 1939년부터 1942년까지의 나치 독일의 블리츠크리그 승리의 가장 상징적인 상징물 중 하나가 되었고 목표물을 향해 급강하할 때 작동되는 무서운 소리의 공기 사이렌으로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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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인켈 He 111


2차 세계대전 당시 가장 잘 알려진 독일 폭격기는 쌍발 엔진을 장착한 하인켈 He 111이었다. 이 항공기는 영국 전투에서 광범위한 전투를 했으며 유럽, 지중해, 중동 및 북아프리카 전역에 걸쳐 전략 폭격기 역할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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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들리 페이지 핼리팩스


1940년 11월 13일, 핼리팩스는 영국 공군의 폭격기 사령부의 주요 부대가 되었고, 4개의 엔진을 가진 중폭기가 운용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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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로 랭커스터


아브로 랭커스터 폭격기는 1942년 2월에 취역했다. 길고 막힘없는 폭탄베이는 이 항공기가 영국 공군이 사용하는 가장 큰 폭탄을 가져갈 수 있음을 의미했다. 랭커스터 폭격기는 617 비행대를 창설했는데, 이 비행대는 1943년 5월 뫼네 댐과 에데르시 댐을 뚫고 루르 계곡에 대재앙을 일으켜 명성을 얻었다. 관련된 항공기는 “댐버스터”로 알려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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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17 플라잉 포트리스


미국인들은 1930년대에 B-17 플라잉 포트리스를 개발했다. 이 항공기는 제 2차 세계 대전 동안 태평양에서 초기 운용되었으나 나중에 유럽에 대한 연합군의 전략적 폭격 작전의 중요 부분이 되었다. 사실, 유럽 작전 기간 동안 B-17은 전쟁 기간 동안 다른 어떤 항공기보다 더 많은 폭탄을 투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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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리데이티드 B-24 리버레이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국 육군 공군은 B-17 플라잉 포트리스보다 성능은 낮았지만, 통합형 B-24 해방기를 모든 작전 무대에 널리 사용했다. 사진은 B-24로 이루어진 비행대대로, 나치 점령 유럽에 폭격 임무를 수행시 북미 항공 P-51 무스탕 전투기들을 호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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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서슈미트 Me 262


1944년 중반부터 운용된 메서슈미트 Me 262는 세계 최초의 제트추진 전투기였다. 아돌프 히틀러가 최후의 필사적인 시도로 이 항공기를 전투 폭격기, 특히 연합군의 폭격기 대형에 대규모 공격을 가하도록 명령했기 때문에 이 목록에 포함된다. 그러나 수는 너무 적었고, 너무 늦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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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9 슈퍼포트리스


1944년 5월에 도입된 슈퍼포트리스는 2차 세계대전 동안 비행한 가장 큰 항공기 중 하나였다. 고공 전략 폭격을 위해 설계된 B-29는 최신의 최첨단 기술을 갖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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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괴력


전략적인 역할 외에도, B-29는 특히 도쿄 상공의 저고도 야간 소격포에도 사용되었다. 사진은 1945년 3월 9일 저녁 B-29가 실시한 폭격 후 도시의 항공사진이다. 이 항공기가 세계 역사상 가장 파괴적인 폭격을 한 것은 일본 상공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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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폭 투하


1945년 8월 6일과 9일, 미국은 일본의 도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각각 두 개의 원자폭탄을 터뜨렸다. 폭탄테러로 129,000명에서 226,000명이 사망했는데, 대부분이 민간인이었다. B-29는 핵무기를 실전에 사용한 유일한 항공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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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B-47 스트라토젯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폭격기는 제트 추진력으로 속도를 높였다. 그리고 냉전 초기에는 폭격기만이 핵무기를 적 목표물로 운반하는 유일한 수단이었다. 아음속의 고속, 초고도로 비행하도록 설계된 터보제트 추진 전략폭격기인 보잉 B-47 스트라토제트와 같은 항공기의 주된 임무는 소련 내의 목표물을 타격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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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폴레프 Tu-16


 러시아제 투폴레프 Tu-16 배져도 유럽에서 전쟁이 발발하면 핵폭탄이나 열핵폭탄으로 주요 도시를 초토화시킬 수 있었다. 1963년 1월 북태평양에서 냉전이 일어났을 때, 미국 해군 전투기들이 Tu-16 한 쌍을 호위하는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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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브로 벌컨


1950년대 중반 왕립 공군의 아브로 벌컨이 취역했다. 이 제트 추진식, 꼬리 없는, 델타 날개를 가진 초고도 전략 폭격기는 냉전의 대부분 동안 영국의 공중 핵 억지력의 중추였다. 이 전투기는 1984년에 퇴역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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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52 스트래토포트리스


한편, 미국과 소련은 더 크고 더 강력한 항공기들로 하늘에서 패권을 다투었다. 미국의 B-52 스트래토포트리스는 최대 3만 2천 킬로그램의 무기를 운반할 수 있었고, 일반적으로 공중 급유 없이 약 1만 4천 2백 킬로미터의 전투 사거리를 가진다. B-52 스트래토포트리스는 여전히 미국 공군에서 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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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95 베어


모스크바도 Tu-95 베어에 대해 같은 반응을 보였다. 기술적으로나 작전적으로 뛰어난 성능을 갖춘 Tu-95는 터보프롭 방식으로 추진된다는 점에서 B-52와 차이가 있었다. Tu-95 베어는 프로펠러 방식의 전략폭격기 중 유일하게 현재도 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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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솔트 미라지 IV


냉전이 진행되면서 비용 급등과 대륙간탄도미사일 개발로 인해 대형 전략폭격기의 개발은 정체되었다. 회원국들이 차세대 초음속 전략폭격기를 개발하는 등 NATO는 핵 억지력을 유지했다. 예를 들어, 1964년 프랑스는 다쏘 미라지 IV를 발사했다. 2005년에 운용을 중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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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너럴 다이내믹스 F-111 아드바크


한편 미국은 F-111(전투기로 명명되었으나 사실상 전략 중거리 폭격기)을 공중에 띄웠다. 1960년대 말, 러시아는 Tu-22M을 초음속, 가변 날개, 장거리 전략 및 해상 타격 폭격기로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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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웰 B-1 랜서


사실 미국인들은 1960년대에 B-1 랜서라는 가변 스위핑 중폭격기를 자체 개발했다. 그러나 이 초음속 전투기는 1980년대 중반에야 생산에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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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17 나이트호크


20세기 후반, 냉전이 점점 사라지면서 쟁점은 점점 더 정교한 레이더 조기 경보 시스템을 피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것은 스텔스 기술을 중심으로 명시적으로 설계된 최초의 운용 항공기인 미국 F-117A 나이트호크의 획기적인 발사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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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스럽 그루먼 B-2 스피릿


스텔스 기술은 먼저 B-1을 개발하고, 이어서 재래식 및 열핵무기를 투하할 수 있는 미국의 중전략폭격기인 B-2 스피릿을 개발하도록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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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안 H-6


오늘날 전략폭격기는 미국 공군, 러시아 항공우주군의 장거리항공사령부, 중국 인민해방군 공군만이 운용하고 있다. 사진은 시안 H-6가 2014년 중국 주하이에서 열린 중국국제항공우주전시회에 전시된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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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1 레이다


한편, 미국 공군은 이 장거리 중폭격기의 유산을 유지하고 있다. 2023년 11월 10일, 기밀성이 높은 B-21 레이더가 세상에 공개되었다. 이 항공기는 2030년대 초부터 B-1과 B-2를 대체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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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의 폭격


B-21 레이더는 정보 수집 플랫폼, 전투 관리자, 요격 항공기 등으로 기능하며 재래식 군수품과 핵탄두를 모두 전달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가장 급진적인 특징 중 하나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인간 승무원 없이도 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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