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유불급! 건강에 좋다고 많이 먹으면 해로운 음식은?

na_62daaae629ad1.jpg

과유불급! 건강에 좋다고 많이 먹으면 해로운 음식은?


이 사진 속 음식들은 모두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이지만, 어떤 것이든 너무 많이 먹으면 몸에 나쁘고 건강한 음식도 예외가 아니라는 개념에 익숙해져야 한다. 건강한 음식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해로운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사진을 통해 너무 많이 먹으면 해로울 수 있는 건강한 음식을 알아보자!

na_62da8b8d4c108.jpg




콩은 특히 채식주의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음식이다. 이것은 식물성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이소플라본은 노화와 관련된 많은 질병과 싸우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na_62da8ba23322e.jpg




하지만 콩은 높은 수준의 중금속 카드뮴을 함유하고 있다. 콩 식물은 실제로 토양과 비료로부터 많은 양의 카드뮴을 흡수하고, 카드뮴에 장기간 노출되면 뼈가 약해지고 콩팥이 손상될 수 있다. 가공된 콩으로 만든 핫도그나 버거 같은 제품이 주범이다.

na_62da8ba17dbb2.jpg

배추과 채소


많은 사람들이 배추과(십자화과) 채소의 이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들은 섬유질,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제, 그리고 글루코시놀레이트라고 불리는 DNA를 보호하는 효소가 풍부하다.

na_62da8b925b3ea.jpg

배추과 채소


하지만 배추과 채소는 갑상선종 유발물질을 포함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는 갑상선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방울다다기, 케일, 콜라드는 가장 해로울 수 있는 채소이며, 채소를 삶아 먹는 것은 위험을 크게 줄일 것이다.

na_62da8b541ab5f.jpg




차는 마음을 진정시키고 맛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종류의 차는 항산화제를 포함하고 있고, 녹차는 항염증 화합물인 EGCG가 풍부하다.

na_62da8b5be809f.jpg




차에는 또한 불소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차나무인 카멜리아 시넨시스에 의해 토양에서 흡수된다. 그리고 소량의 불소는 치아에 좋을 수 있지만, 과도한 불소는 신경학적 문제, 뼈와 관절 통증, 그리고 생식 문제를 포함한 광범위한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na_62da8b8f5ba64.jpg

아몬드


비록 아몬드는 칼로리가 높지만, 단백질과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 E, B12, 마그네슘, 인, 구리와 같은 미네랄은 말할 것도 없다.

 

na_62da8b6403566.jpg

아몬드


하지만 아몬드는 항영양제로 알려진 피테이트(또는 피틴산)를 함유하고 있다. 피테이트는 아연, 철, 칼슘과 같은 미네랄의 체내 흡수를 차단하여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아몬드를 물에 담그는 것은 피테이트의 일부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na_62da8b00c9908.jpg

현미밥


흰 쌀밥과 달리 현미밥은 섬유질과 망간과 같은 영양소로 이루어진 쌀겨와 배젖을 포함하고 있다.

na_62da8adcd0e6a.jpg

현미밥


그러나 현미에는 무기 비소도 포함되어 있는데, 벼가 자라면서 토양으로부터 흡수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은 곡물의 가장 바깥 층에 저장되기 때문에, 우리는 이것을 소비한다. 비소에 오랫동안 노출되는 것은 암을 포함한 많은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다.

 

na_62da8aff6ef60.jpg

시금치


시금치는 슈퍼푸드로 여겨진다. 시금치는 비타민, 미네랄, 카로티노이드, 케르세틴, 제아잔틴과 같은 항산화제로 가득 차 있다.

 

na_62da8adf233a6.jpg

시금치


하지만 시금치에는 옥살산도 들어있다. 이 화학 화합물은 칼슘과 같은 미네랄과 결합하여 결정을 만든다. 과도하게 섭취한다면 신장 결석을 형성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na_62da8affc949f.jpg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단백질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다른 동물성 공급원과 달리, 닭가슴살은 지방이 적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많은 식단에서 인기 있다.

 

na_62da8af2ae324.jpg

닭가슴살


그러나 닭 가슴살에는 최종당산화물(AGEs)이 포함되어 있다. 이것은 단백질과 지방이 혈액 속의 당과 결합할 때 형성된다. AGEs는 노화의 가속화와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병과 관련이 있다.

 

na_62da8a9680af8.jpg

레몬물


레몬을 물에 첨가하는 것은 레몬에서 발견되는 비타민 C와 다른 산화 방지제를 첨가하는 것뿐만 아니라 물의 맛을 더 흥미롭게 만드는 좋은 방법이다. 게다가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na_62da8ab4e104f.jpg

레몬물


하지만 레몬물은 치아에 좋지 않다는 것이 밝혀졌다. 감귤류 과일은 매우 산성이고, 장기간 섭취하면 치아 에나멜을 손상시킬 수 있다. 그리고 만약 구강염이 있다면, 레몬은 그것을 자극할 것이다.

 

na_62da8af562648.jpg




굴은 맛있고 아연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너무 많은 아연을 섭취하는 것은 해로울 수 있지만, 날 굴을 섭취하는 더 큰 위험은 사실 오염 물질과 병원균 때문이다.

na_62da8aa8de275.jpg




굴은 여과섭식형 생물인데, 이것은 그들이 물에서 물질과 유기체를 걸러서 먹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어떤 경우에는 굴이 중금 혹은 비브리오 박테리아와 같은 해로운 박테리아를 포함할 수 있고, 심지어 정말 아프게 할 수 있는 노로 바이러스를 옮길 수도 있다.

 

na_62da8a8485b06.jpg

흰날개 다랑어(참치)


이 참치의 종은 특히 통조림으로 인기가 있다. 참치는 단백질과 오메가-3 지방산의 훌륭한 공급원이며, 이것은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증명되었다.

na_62da8a8316838.jpg

흰날개 다랑어(참치)


하지만 흰날개 다랑어는 높은 수은을 함유하고 있다. 메틸수은은 신경 기능을 억제하는 독성물질로 청각, 말하기 문제를 포함한 광범위한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다.

na_62dab7ae3e7e7.jpg

브라질 너츠


최고의 셀레늄 공급원 중 하나인 브라질 너츠는 건강에 좋은 지방과 비타민, 미네랄, 그리고 항산화제의 훌륭한 공급원이다.

 

na_62da8a9eab40c.jpg

브라질 너츠


하지만 너무 많은 셀레늄은 독성이 있을 수 있다. 과다 섭취는 위장 및 신경학적 문제뿐만 아니라 장기 손상 및 극단적인 경우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다.

na_62da8a478f5e8.jpg

소의 간


간은 영양소 폭탄이다. 소의 간은 단백질로 가득 차 있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 A, B12, 구리, 철, 그리고 콜린이 풍부하다. 그리고 “풍부하다”의 뜻은 실제로 과다한 양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na_62da8a5321b67.jpg

소의 간


지나친 비타민 A는 위험할 수 있다. 이것은 극심한 경우 혼수상태와 사망으로 이어질 수 있는 두개내압의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구리를 과다 복용하는 것 또한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다. 하지만 구리의 독성은 건강한 사람에게서 드물게 발생한다.

 

na_62da8a58e6e7c.jpg

계피


계피는 모든 것을 더 맛있게 만드는 것 외에도, 항산화제가 풍부하고,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고,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na_62da8a6d92a4c.jpg

계피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계피는 크게 실론과 카시아 두 종류가 있다. 카시아는 많은 양의 쿠마린을 가지고 있는데, 쿠마린은 간 손상과 암의 위험을 포함한 많은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다.

na_62da8a5ca8276.jpg




우리 몸은 물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물을 많이 마실수록 더 좋다. 우리는 수분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하지만, 너무 많은 물은 해로울 수 있고 어떤 경우에는 치명적일 수 있다.

na_62da8a2ee9ceb.jpg




너무 많은 물(약 3-4 리터)을 너무 빨리 마셔서 나트륨과 같은 전해질의 불균형으로 이어질 때 물 중독(저나트륨혈증)이 발생한다. 이것은 메스꺼움, 방향감각 상실, 발작, 심지어 사망까지 일으킬 수 있다.

Sources: (ScienceDirect) (HealthDigest) (Kresser Institute) (FDA) (University of Chicago) (American Dental Association) (Environmental Defense Fund) (San Francisco Chronicle)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