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포유동물이 똑같은 특성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은 아니다. 모두 멋진 생명체들이지만, 어떤 동물들은 다른 동물들보다 인간과 우정을 쌓기에 더 적합하다. 고양이와 개는 가장 흔한 반려동물이지만, 우리의 우정과 애정에 관심을 보이는 더 많은 동물들이 있다.
몇 그룹의 과학자들은 동물의 기질을 연구하고 실험대상들의 인간에 대한 친근함에 다양한 점수를 부여함으로써 이 사실을 확립했다. 수의과학 프론티어 저널에 출판된 이 연구는 농장 동물들과 고양이와 개를 제외했다. 0보다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이 동물들은 인간에게 최고의 반려동물이라고 말한다.
어떤 동물들이 높은 점수로 목록에 올랐는지 이 갤러리에서 확인해보자.
우는 털보 아르마딜로
–
4.8 점
이 아르마딜로 종은 남아메리카의 중앙부와 남부에서 발견된다. 그 이름은 다룰 때 끽끽거리는 소리를 낸다는 사실에서 유래되었다.
흰 긴코 너구리
–
4.7 점
미국과 중앙 아메리카의 남서부 지역에 서식하는 긴코 너두리는 호기심이 많고 어릴 때 싸우는 것을 좋아한다. 이 포유류들은 다 자라면 조금 더 넒은 공간이 필요하다.
타이라
–
3.9 점
족제비과에 속하는 이 동물은 아메리카 대륙에서 발견된다. 타이라는 보통 장난기가 많지만, 또한 꽤 안절부절 못하는 경향이 있다.
캠벨 난쟁이햄스터
–
3.9점
이 사랑스러운 작은 포유동물들은 좋은 애완동물이 될 수 있지만, 위협을 느낀다면 물지도 모른다.
사막 햄스터
–
3.7점
로보로브스키 햄스터라고도 알려진 사막 햄스터는 지구상에서 가장 작고 빠른 햄스터다.
삼색 다람쥐
–
3.4점
프리보스트 다람쥐라고도 알려진 이 절묘한 동물들은 좋은 애완동물이 될 수 있지만, 길고 날카로운 발톱은 때로 약간의 상처를 입힐지도 모른다.
핀레이슨 다람쥐
–
3.4점
동남아시아 고유종인 이 아름다운 다람쥐는 나무를 좋아해서 다른 서식지보다 숲을 좋아한다.
살찐꼬리 저빌
–
3.2점
이 솜털 포유류의 수명은 약 5~7년 정도이다.
아프리카 피그미쥐
–
3.2점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에서 발견된 이 작은 설치류는 좋은 애완동물이 될 수 있지만 사회적 교류가 필요하기 때문에 한 마리 이상 키우는 것이 좋다.
붉은목 왈라비
–
2.9점
이 동물들은 대부분 홀로 지내지만, 특히 먹이나 물과 같은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경우, 교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차코안 마라
–
2.2점
이 사랑스러운 동물들은 남아메리카 차코 지역이 서식지다. 그들은 작은 무리를 이루어 살고 인간의 좋은 친구가 될 수 있다.
브라질 기니피그
–
2.1점
이 주행성 설치류들은 길들여진 기니피그들보다 더 날씬하고 길다. 그것들은 적응력도 매우 좋아서 이상적인 반려동물을 만든다.
쌍봉 낙타
–
1.7점
이 낙타 종은 중앙아시아의 고원 지대에서 볼 수 있다. 쌍봉 낙타는 무리를 지어 다니는 동물로 길들여져 인간과 꽤 잘 지낸다.
늪 왈라비
–
1.6점
블랙 왈라비라고도 알려진 이 귀여운 동물은 특유의 질퍽한 냄새 때문에 이름 지어졌다. 이 포유류는 호주 동부 지역의 토착종이다.
아라비아 가시쥐
–
0.9점
이 대단히 사교적인 설치류들은 큰 무리를 지어 사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씨앗을 먹는 것도 좋아한다!
왈라루
–
0.8점
왈라루는 수줍음이 많지만 호기심도 많다. 그러나 지루할 때는 파괴적일 수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그들을 애완동물로 기르는 것이 불법이지만, 과학자들은 그들을 적합한 인간 친구로 분류한다.
황금 가시쥐
–
0.3점
중동과 아프리카 전역에서 발견되는 이 고도로 사회성이 큰 동물들은 무리를 지어 사는 것에 익숙하다. 한 마리 이상 두면 설치류의 건강에 유익하다.
노랑이빨 캐비
–
0.2점
이 남아메리카 설치류들은 길들여진 기니피그와 관련이 있다. 이들은 야행성 동물로서 새벽과 황혼에 가장 활동적이다.
히말라야 줄무늬 다람쥐
–
0.2점
이 귀여운 설치류는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서 발견된다. 히말라야 줄무늬 다람쥐는 주행성이고, 수목성이고, 사교성이 좋다.
아시아 사향고양이
–
1.4점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자생하는 이 포유류는 야생에서 독립적으로 살지만, 인간의 좋은 친구가 된다.
라마
–
2.3점
남아메리카에서 발견되는 이 동물은 수 세기 동안 길들여져 무리를 지어 다니는 동물로 사용되었다. 라마는 똑똑하고, 차분하며, 친절한 동물로 훌륭한 인간 친구가 된다.
타마르 왈라비
–
4.2점
호주 남서부가 원산지인 이 작은 왈라비는 꽤 사교적이고 친근하다.
아질 왈라비
–
4.7점
이 왈라비 또한 좋은 인간 친구가 된다. 강력한 발차기를 가지고 있지만 캥거루보다 작기 때문에 인간에게 심각한 부상을 입힐 가능성이 적다.
시카 사슴
–
5.1점
연구에 따르면, 점박이 사슴 또는 일본 사슴으로도 알려진 시카 사슴은 인간의 최고의 친구가 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