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 결함으로 발생한 역대 가장 치명적인 사고들!

기술적 결함으로 발생한 역대 가장 치명적인 사고들!, 시보드 블로그

기술적 결함으로 발생한 역대 가장 치명적인 사고들!


최첨단 기술은 오늘날 우리 일상생활의 많은 것에 사용된다. 그러나 최첨단 기술이 항상 완벽한 것은 아니다. 사실 세계에서 가장 악명 높은 사고들 중 일부는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기술적 결함으로 발생했다. 잘못된 설계와 형편없는 기술은 언제든지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그렇다면, 역대 기술적 결함으로 발생한 재난은 무엇이 있을까?

사진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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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탄 잠수함 참사, 대서양


2023년 6월 18일 타이탄 잠수함 내부 폭발로 5명이 목숨을 잃었다. 이 사건은 심각한 압력 불균형에 의해 촉발되었다.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선박의 구조적 무결성에 대한 우려에 기초하여 “예견된 사고”였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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챌린저호 참사, 미국


1986년 1월 28일 우주왕복선 챌린저호는 발사 당일 낮은 온도로 인해 동체의 접합부를 밀봉하는 고무 O-링의 능력이 감소했다. 7명의 우주비행사가 이 재앙으로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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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737 MAX 결함, 인도네시아


2018년 10월 29일 인도네시아에서 발생한 라이온 에어 610편 보잉 737 MAX 추락 사고는 미국 연방항공청(FAA)에서 보잉의 비행 제어 시스템의 치명적인 결함을 발견하지 못했기 때문에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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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잉 737 MAX 결함, 에티오피아


미국 연방항공청은 2019년 3월 10일 두 번째 보잉 737 MAX인 에티오피아 항공 302편이 추락한 후에야 737 MAX 기종 전체를 이륙 금지시켰다. 조사 결과 보잉의 조종 특성 증강 시스템(MCAS)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것으로 인해 두 번의 비행기 추락 사고가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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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세데 열차 탈선 사고, 독일


1998년 6월 3일 에세데 마을 근처에서 발생한독일 ICE 1 열차 탈선 사고는 기술적, 공학적 복합적 결함으로 비난을 받았다. 첫 번째 칸의 결함 있는 바퀴가 분해되어 101명의 사망자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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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워터 호라이즌 참사, 미국


일련의 기술적 결함은 딥워터 호라이즌 참사로 이어졌는데, 그 중 하나는 페일 세이프 밸브가 결합되지 않은 것이었다. 이는 천연 가스와 석유가 시추관을 빠져나가는 것을 막았을 것이다. 이어진 폭발로 선원 11명이 사망하고 해양 기름 유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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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충돌 사고, 미국


자율주행 시스템에 의존하는 몇몇 운전자들은 이 새로운 기술에 크게 실망했다. 2019년, 세계 최초로 사고를 낸 것으로 널리 알려진 자율주행 로봇 자동차는 도로를 건너는 보행자를 감지하는데 실패했다. 이 차는 차량의 탑승자가 차량을 통제하기 전에 보행자를 들이받았다. 최근에는 자율주행으로 작동 중이었던 테슬라 모델 3이 충돌 사고를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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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레스 점화 사고, 미국


마찬가지로, 키레스 시스템과 관련해 수십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2006년 이후, 키레스 차량의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30명 이상이 사망하고 45명이 부상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뉴욕 타임즈는 2017년식 도요타 아발론이 푸시버튼 키레스 점화 장치를 장착한 후 실수로 차고 안에서 달려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사망한 부부에 대해 보도했다. 연기가 인접한 건물로 스며들어 두 사람 모두 목숨을 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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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코드 추락 사고, 프랑스


2000년 7월 25일 파리 샤를 드골 공항에서 뉴욕으로 향하던 콩코드 항공 4590편이 이륙하면서 연료 탱크가 타이어 파편으로 파열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탑승자 109명 전원이 사망하고 지상에서 4명이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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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란 패트리엇 미사일 고장, 사우디아라비아


걸프 전쟁 중이던 1991년 2월, 사우디아라비아 다란에 있는 미국 패트리엇 미사일 포대는 이라크 스커드 미사일을 추적하고 요격하는데 실패했다. 스커드는 나중에 목표물을 찾았고, 이로 인해 28명의 미군이 사망하고 수십 명이 부상을 입었다. 실패의 원인은 컴퓨터 소프트웨어 오류로 밝혀졌는데, 이는 내부 추적 시스템의 속도를 0.34초 늦추었지만, 이라크 미사일이 탐지되지 않은 채 미국 방어망을 몰래 통과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허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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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르노빌 참사, 소련


체르노빌은 세계 최악의 피할 수 있었던 재난 중 하나였다. 결함 있는 원자로 설계, 구식의 기술, 그리고 불충분하게 훈련된 직원들로 인한 1986년 4월 26일 최초의 폭발로 두 명의 사람이 목숨을 잃었지만, 방사선 노출은 수백 명의 다른 목숨을 앗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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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항공 123편, 일본


1985년 8월 12일, 일본 항공 123편이 도쿄 근처의 다카마가하라 산 지역에서 추락했다. 급격한 감압으로 인해 수직 스태빌라이저가 분리되고 4개의 유압 라인이 절단되었다. 이 재난으로 520명이 목숨을 잃고, 항공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단일 항공기 사고로 기록되었다. 그러나 기적적으로 4명의 승객이 이 참사에서 살아남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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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팔 가스 사고, 인도


1984년 12월 2일에서 3일 밤 최소 2,500명의 목숨을 앗아간 맹독성 가스 누출은 여전히 세계 최악의 산업 재해로 남아 있다. 메틸이소시아네이트 가스는 마디야 프라데시 주 보팔의 잠자는 주민들을 덮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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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폴로 1호 화재, 미국


아폴로 1호 1967년 1월 27일 발사 리허설 중 명령 모듈의 화재로 우주 비행사 거스 그리섬, 에드 화이트, 로저 채피가 사망했다. 전기 고장으로 인해 불길이 치솟았고, 이는 고압의 산소로 가득찬 객실 대기에 빠르게 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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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얏트 리젠시 보행로 붕괴, 미국


1981년 6월 17일 미주리주 캔자스시티의 하얏트 리젠시 호텔 내 두 개의 보행로가 붕괴된 사고는 114명의 사망자와 200명 이상의 부상자를 발생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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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럼비아 우주왕복선 참사, 미국


챌린저호 참사 17년 후 NASA는 우주왕복선 콜롬비아호를 잃었다. 2003년 2월 1일 이 우주선은 대기권에 재진입하면서 붕괴되어 탑승한 7명의 우주비행사가 모두 사망했다. 이 우주선은 이륙하면서 운명이 확정되었다. 우주왕복선의 외부 추진제 탱크에서 떨어져 나간 단열재 거품 조각이 왼쪽 날개의 앞쪽 가장자리를 강타하여 가장 중요한 보호 타일을 손상시켰다. 이 단열재는 콜롬비아호에 화재를 발생시켰고, 이것은 엄청난 폭발을 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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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카고 항구 참사, 미국


느슨한 절차, 빈약한 기술적 지식, 그리고 정비 부족의 조합으로 인해 시카고 항구 참사가 발생했다. 1944년 7월 7일, 치명적인 군수품 폭발이 두 척의 배를 산산조각 냈고 캘리포니아에 있는 시카고 무기 시설에서 320명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군인을 죽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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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쿼이스 극장 화재, 미국


미국 역사상 가장 치명적인 단일 건물 화재 중 하나는 1903년 12월 30일 시카고에서 발생했는데, 그 때 이 도시의 이로쿼이스 극장이 불길에 휩싸였다. 이 건물은 “내화성”이 있게 설계되었다고 믿어졌지만, 조사 결과 스프링클러, 경보기, 전화기, 수도 연결 장치가 장착되어 있지 않았으며, 이 화재로 인해 602명의 관객이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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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 브리지 붕괴, 미국


1967년 12월 15일, 웨스트 버지니아 주 오하이오 강에 걸쳐 있는 실버 브리지가 붕괴되었다. 러시아워의 교통 체증에 짓눌린 다리가 골절되어 46명이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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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사스 주 참사, 미국


SS 그랜드 캠프에서 발생한 폭발은 질산암모늄 화물을 폭발시켰는데, 이것은 화재와 폭발의 연쇄적인 반응을 일으켰고, 이것은 갤버스턴 베이에 있는 항구를 완전히 파괴시켰다. 580명 이상의 목숨을 앗아간 1947년 4월 16일의 이 사고는 증기 압력의 축적 때문에 비난을 받았는데, 이것은 결국 불을 막기 위한 노력으로 봉인된 해치를 날려 버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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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틀랜틱 엠프레스와 에게안 캡틴 충돌, 카리브 해


1979년 7월 19일 유조선 SS 애틀랜틱 엠프레스와 에게안 캡틴의 충돌은 26명의 선원을 잃고 287,000 미터 톤의 원유가 카리브 해로 유출되는 끔찍한 결과를 초래했다. 두 선박 모두 인력이 부족하고, 전력이 부족했으며, 이러한 규모의 재앙에 대처할 수 있는 설비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다. 에게안 캡틴은 큐라소에 도착했지만 애틀랜틱 엠프레스는 결국 침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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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비 다리 붕괴, 인도


2022년 10월 30일, 19세기 기술을 사용하여 건설된 보행자용 현수교가 붕괴되어 구자라트 모르비 시에 있는 마추 강에 수십 명이 떠내려갔다. 이 사고로 결국 135명이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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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아이 정유공장 폭발 사고, 베네수엘라


2012년 8월 25일 베네수엘라 푼토 피조 근처 아무아이의 파라과이 정유 공장에서 발생한 폭발은 나중에 가스 누출의 결과로 밝혀졌는데, 이는 펌프에 충분히 고정되지 않은 스터드를 통한 누출로 인한 것이었다. 이 폭발로 인해 10세 소년을 포함하여 48명이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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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덴부르크 참사, 미국


1937년 5월 6일 LZ 129 힌덴부르크호가 뉴저지주 레이크 허스트에서 접안을 시도하던 중 폭발한 이유에 대해 다양한 학설이 제기되고 있다. 외부 공기에서 산소와 섞인 수소가 정전기로 인해 발화했기 때문일 것으로 보이는데 사보타주가 완전히 배제되지는 않았다. 이 사고로 35명이 사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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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불 에그바 파이프라인 폭파, 나이지리아


나이지리아 라고스에서 석유 제품을 운반하는 높은 파이프라인이 도둑들에 의해 구멍이 뚫리면서 끔찍한 사고가 일어났다. 수십 명의 사람들이 새어 나오는 연료를 회수하기 위해 손상된 구조물에 모였다. 2006년 12월 26일 이 도시의 아불 에그바 지역에서 발생한 폭발의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약 500명의 희생자가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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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머랜드 참사, 영국


경찰 조사 결과 맨 섬에 있는 더글러스의 서머랜드 레저 센터를 집어삼킨 화재가 버려진 성냥에 의해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다고 결론지었지만, 건물 단열에 사용된 피복은 석면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으며 오늘날 결코 허용되지 않는 물질로 코팅되어 매우 가연성이 강했다. 1973년 8월 2일 저녁에 발생한 이 화재는 50명의 목숨을 앗아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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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인트 프랜시스 댐 폭발 사고, 미국


1928년 세인트 프랜시스 댐의 재앙적인 폭발로 인해 431명이 목숨을 잃고 샌프란시스코 키토 협곡의 엄청난 홍수로 끝이 났다. 나중에 발표된 연구 결과는 댐과 저수지를 지지하기 위한 기반암의 부적합성을 지적했는데, 이는 조사를 실시하고 청사진을 작성하는 것을 담당하는 엔지니어링 및 기술 팀의 잘못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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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시터뷸라 강 철도 참사, 미국


1876년 12월 29일 오하이오 주의 애시터뷸라 강 위에 있는 철도 다리의 구조적인 고장으로 인한 화재로 92명의 승객이 목숨을 잃었다. 검시관은 원인을 부실한 설계, 불량한 건설, 잘못된 관리, 그리고 화재의 손실을 줄일 수 있었던 자체 진화식 난방 스토브를 객차에 설치하지 않은 탓으로 돌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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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사 침몰, 스웨덴


17세기 스웨덴 군함인 바사는 1628년 8월 10일 스톡홀름 항구에서 첫 항해를 시작한 지 단 몇 분 만에 가라앉았다. 이 배는 대들보에 비해 너무 길고 너무 높아서, 바다에서 불안정하게 만들어졌다. 이 배는 빠르게 가라앉았고, 50명의 선원이 함께 가라앉았다. 이 배는 1961년에 온전한 선체로 인양되었고, 오늘날 스톡홀름의 바사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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