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소셜 미디어에 올라오는 새 게시물들은 알고리즘에 따라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난다. 하지만 아무리 게시물의 종류가 다양하더라도 “소셜미디어 페이스” 트렌드에서 쉽게 벗어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 대부분은 사진 필터링과 컨투어 화장, 보톡스와 시술을 통한 대반전 뷰티 룩이 화면을 장악하면서 우리의 일상으로 스며들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렇게 똑같이 보이고 싶어할까? 그리고 그럴 수 있다고 해도… 그래야만 할까? 

 이 갤러리에서 불안하고도 부정적인 “소셜 미디어 페이스” 트렌드를 확인해보자.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사이보그 사회


지난 10여 년 동안 점진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사이보그같은 얼굴이 미의 표준이 되었다. 이러한 소셜미디어의 미학은 아름다움의 기준에 있어서 “동일성”을 장려한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사이보그 사회


필터 효과 룩은 보통 젊은 여성들의 얼굴에 나타나는데, 모공이 없는 탱탱한 피부, 돌출된 광대뼈, 고양이 같은 눈 그리고 길고 만화 같은 속눈썹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코는 작고 입술은 두껍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전형적인 소셜 미디어 얼굴을 가진 연예인들


외모가 미학을 지배하는 유명인들로는 벨라 하디드, 켄달 제너, 에밀리 라타조스키등이 있다. 그들의 특징들은 눈에 띄게 비슷하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사진 편집


잡지를 통해 연예인이나 모델들의 이미지가 소비될 때는 에어브러쉬를 이용한 아트디렉터들의 편집이 일반적이었다. 요즘은 필터를 이용해 핸드폰에서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스냅챗 필터


가장 초기에 필터를 도입한 앱은 스냅챗이었다. 전성기에 비해 인기가 떨어졌지만 필터는 사용자를 유지하는 중요한 방법이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스냅챗 필터


필터를 사용하면 처음으로 조금 더 “매력적”인 내 모습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입술이 더 도톰하거나 피부가 더 매끄러워 보이는 모습으로 말이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페이스튠 어플리케이션


인스타그램이 시작된 지 3년 후, 그리고 스냅챗이 시작된 지 2년 후인 2013년, “셀카 하나 하나에 친구들이 놀라게 될 것”을 약속하며 페이스튠 앱이 출시되었다. 사용하기 쉬운 이 소프트웨어는 사람들이 빠르고 쉽게 자신의 사진을 터치할 수 있도록 하는데, 치아를 하얗게 하고, 잡티를 없애고, 입술은 도톰하게 하고, 볼을 날씬하게 한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변화 알아보기


많은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사진을 통해 유명인이 사용하는 페이스튜닝에 주목하게 되었다. 이제 그들은 미용 시술 또한 고려하고 있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미용 성형술


20년 전만 해도 성형수술은 과감하고 불필요한 것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2002년 보톡스나 히알루론산 필러 같은 치료법이 승인된 후 성형수술은 점점 보편화되고 있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미용 성형술


피부를 통통하게 만들고 주름을 채우는 데 처음 사용된 시술들은 턱, 코, 볼 등 구조를 바꾸는 데 사용되기 시작했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낮은 진입 장벽


이 주사제들은 한 번에 평균 미화 683달러로 저렴하지는 않지만, 성형수술만큼 비싸지는 않다. 게다가 회복시간도 덜 필요하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동안” 보톡스


일부 주사제는 주름 예방을 위한 약으로 판매되기도 하는데, 이는 “동안” 보톡스라고 불리며 더 적은 양이 투여된다. 이런 종류의 치료법은 젊은 고객들에게 인기가 있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젊은 고객들


 이런 시술들은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에게 이전 세대보다 훨씬 일찍 성형 시술의 세계를 열었다. 리얼리티 TV 스타 카일리 제너는 15세 때 한 소년이 입이 작다고 놀리자 필러를 원한다고 말했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카일리 제너의 영향


결과적으로 그녀의 미용 시술은 열광을 일으켰다. 그녀가 2015년에 필러를 받았다고 고백했을 때, 영국의 한 병원은 립 필러에 대한 요청이 70% 증가했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카일리 제너의 영향


입술 필터와 소셜 미디어 얼굴의 트렌드는 인기가 시들해지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제너 자신도 2018년 입술 필러는 풀어졌다고 밝혔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10억 달러 규모의 산업


그래도 같은 해 미국인들은 성형수술에 165억 달러를 썼고 이 중 92%가 여성에게 시술됐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규제부족


미용 주사제 시장과 관련된 주요 위험 중 하나는 산업계를 중심으로 한 규제의 부재이다. 이는 이러한 주사제 투여의 안전성에 대한 도미노 영향을 가져온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감정적으로 취약해지다


한 옥스포드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에 취약한 불안적 특성을 가진 사람들은 심미적 시술 후 우울증이나 불안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았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비현실적인 미의 기준


모든 연령대의 여성들은 비현실적인 미의 기준을 제시 받아왔고, 소셜미디어 얼굴은 그 이전에 있었던 많은 유행과 다르지 않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비현실적인 미의 기준


그러나 달라진 것은 소셜 미디어와 카메라 폰의 등장으로 우리의 모습이 거의 끊임없이 노출된다는 것이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수익을 내는 이미지


소셜 미디어는 인플루언서 문화를 통해 개인적인 브랜드와 이미지를 창출하여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을 빠르게 확장시켰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좋아요와 팔로우


소셜 미디어가 미의 기준이 되면서, 사람들이 외모를 변화시키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사람들이 호감도과 참여를 위해 어떻게 몸과 얼굴을 바꾸는지를 보여준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끝없는 자기 계발


 소셜미디어 페이스의 이면에 깔린 메시지는 사람들로 하여금 지속적인 시각적 자기 계발의 길을 걷도록 격려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 끝은 어디인가?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대칭


보톡스와 주사제를 옹호하는 일부 사람들은 이 트렌드 뒤에 숨겨진 열망이 수십 년 동안 존재했던 다른 뷰티 트렌드와 같다고 주장하는데 얼굴의 대칭, 비율, 조화에 대한 추구를 말한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대칭


이 세대의 차별점은 이전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적으로 더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지나가는 유행?


현실적으로 트렌드는 덧없고, 소셜미디어 페이스가 수년간 미의 기준이 되어 왔어도 이미 대세는 바뀌고 있는지도 모른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소셜미디어와 현실


인플루언서들이 ‘소셜미디어 대 현실’로 부르며, 페이스튠과 같은 앱, 세심한 조명, 메이크업, 필터없이 동일한 사람이 어떻게 보이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바이럴 트렌드는 이러한 비현실적인 이미지를 만드는 데 들어가는 허구성을 보여준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다양성을 축하하다


다양성을 인정하고 축하하는 것이 중심인 현 시대에 점점 더 ‘똑같게’ 보이려는 노력이 유행이 된 것은 아이러니하다.

 

모두가 똑같아 보이는 "소셜미디어 얼굴"의 병폐, 시보드 블로그

다양성을 축하하다


더 많은 인플루언서와 유명인들은 필러와 보톡스를 사용하여 외모를 바꾸었다가 그것들을 제거해내는 것이 정직하다고 생각한다. 아마도 소셜미디어 페이스보다는 더 다양하고, 개성있고, 궁극적으로는 자연적인 형태의 아름다움을 받아들이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이 아닐까?

출처: (The New Yorker) (Live That Glow)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