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야로 인한 불면증
발목 안쪽 복숭아뼈 바로 아래 오목하게 들어가는 ‘조해혈〈그림①〉’을 3~4초 꾹 누른다. 이곳은 눈을 쉽게 감고 뜨게 하는 역할을 담당해 숙면에 도움이 된다.
◇휴가지에서 생긴 생리통
낯선 곳에서 갑자기 생리통이 생기면 당황하지 말고 복숭아뼈 6㎝ 아래 ‘통경2점〈②〉’을 3~4초 누르면 된다. 다만 너무 강하게 많이 누르지는 않는 게 좋다. 두 부위(①,②)처럼 뼈가 쉽게 만져지는 부위를 심하게 압박하면 골막(뼈를 감싸는 막)이 손상돼 구역질이나 어지럼증, 걸을 때마다 통증이 생길 수 있다. 하루에 다섯 번 정도 누르면 된다.
안쪽 복숭아뼈에서 한 뼘 정도 위의 오목한 부위인 ‘삼음교〈③〉’를 눌러도 생리통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가벼운 복통이나 식욕부진
위장 기능을 높여주는 마사지를 한다. 비·위장 반사구(손·발 등 국소적인 부위에 전신의 각 기관을 담당하는 상응점)가 발바닥 중앙에 있기 때문에 발을 전체적으로 자극하는 것이 좋다. 의자에 앉은 뒤, 바닥에 캔이나 작은 홍두깨를 놓고 발 가운데 움푹 들어간 부위를 중심으로 앞뒤로 굴린다. 도구가 없을 땐 주먹을 쥐었을 때 튀어나온 관절(손가락뼈와 손허리뼈를 이어주는 관절)로 발바닥을 위아래로 쓸어준다. 통증이 느껴져야 한다. 천천히 눌러야 효과가 있으므로 앞뒤로 5초 정도 굴리는 동작을 아침저녁으로 10번 반복한다.
◇두통
발바닥의 뒤꿈치 쪽에서 가운데 방향으로 ‘3㎝ 지점인 두면혈과 9㎝ 지점인 안면혈〈④〉’을 볼펜 끝 둥근 부분이나 티스푼의 볼록한 부분으로 3~4초 누른다. 10회 반복한다. 굳은살이 있을 확률이 높아, 손보다는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 낫다.
머리 반사구에 해당하는 엄지발가락을 바닥에 대고 5초 정도 밀듯이 힘을 주는 동작을 10회 반복해도 효과가 같다.
◇스트레스
발바닥을 오므렸을 때 발바닥 가운데에 움푹 들어가는 ‘용천혈〈⑤〉’을 두 엄지로 꾹꾹 누르거나 볼펜·티스푼으로 3~4초 간격으로 10회 눌러준다. 열은 위로 계속 올라가는 성질이 있는데, 이 부위를 자극하면 열을 아래위로 골고루 분산시킬 수 있다.
발 마사지 전에 미지근한 물에 10분 정도 족욕을 하면 하체로 내려왔던 혈액이 상체까지 잘 순환돼 올라간다. 발이 건조하지 않게 수건으로 물기를 2~3차례 닦고 바디로션·풋크림 등을 바르면 좋다. 도구를 이용한 마사지를 할 때는, 도구를 깨끗이 씻은 후 과산화수소나 알코올로 소독한 다음에 쓴다.
1. 무더위 해결법
2. 여름철 짜증 완화법
3. 불면증 해결 마사지
4. 특급 마사지법
5. 무더위 대처법
6. 여름 불면증 극복법
7. 짜증 날리는 마사지
8. 불면증 특급 해결법
9. 무더위로 인한 짜증
10. 불면증 특급 마사지법
11. 여름철 불면증 원인
12. 무더위 짜증 완화
13. 여름 불면증 마사지
14. 짜증 불면증 도와주는 마사지
15. 무더위 짜증 마사지법
16. 태양열 피하는 마사지법
17. 여름에 좋은 마사지법
18. 무더위 대비 마사지
19. 여름철 불면증 해결법
20. 무더위로 인한 불면증 원인
21. 여름에 이용할 수 있는 마사지법
22. 마사지로 물리치는 여름철 들뜬 심적 상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