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벌레가 나오는 집의 특징 확인법: 집 구매 시 점검 사항

바퀴벌레가 나오는 집의 특징 확인법: 집 구매 시 점검 사항, 시보드 블로그

바퀴벌레가 있는 집은 내부 곳곳 흔적이 남아 있을 확률이 크다.

이사철을 맞아 집을 보러 다니는 사람들이 많다. 집 선택 기준은 저마다 다르지만 집을 구할 때 크게 신경 쓰는 것 중 하나가 ‘바퀴벌레’ 출몰 여부다. 바퀴벌레는 살충제를 써도 쉽게 박멸되지 않는다. 실제로 바퀴벌레가 세대교체 과정에서 살충제에 대한 내성을 빠르게 키워나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바퀴벌레는 집단생활을 하기 때문에 한 마리가 발견될 경우 집 안에 여러 마리가 있을 확률이 높다. 바퀴벌레가 나오는 집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싱크대 하부장·경첩·서랍에서 잔해물 확인해야
싱크대 하부장(싱크대 가장 하단에 위치한 보드)을 열었을 때 발견되는 잔해물은 바퀴벌레의 알, 배설물일 가능성이 크다. 바퀴벌레는 하부장처럼 사람 손이 잘 닿지 않는 곳을 좋아한다. 대부분의 싱크대 하부장은 분리가 되기 때문에 열어서 안쪽을 확인할 수 있다. 위생해충 전문가 을지대학교 보건환경·안전학과 양영철 교수는 “바퀴벌레는 산란할 때 알주머니(난협)를 몸에서 떨구는데, 일반 가정집에서 자주 보이는 독일 바퀴벌레의 경우 난협 속에 44~47개의 알이, 다른 종들은 18~20개의 알이 있다”고 말했다. 양영철 교수는 “보통 난협은 직사각형 형태인데, 그 길이가 1cm, 폭은 약 0,5cm 정도 수준이기 때문에 한눈에 찾아낼 수 있다”고 말했다. 난협의 색깔에 대해서는 “종마다 다르지만 폭은 독일바퀴의 경우 난협이 밝은 갈색이고, 나머지 종들은 대개 진한 적갈색이나 팥색을 띤다”고 설명했다. 바퀴벌레의 배설물은 곱게 갈린 후춧가루와 비슷하다. 특히 배설물은 싱크대 경첩에서 잘 발견된다. 양영철 교수는 “실제로 바퀴벌레는 경첩 사이처럼 아주 좁은 틈을 좋아하기 때문에 손전등을 비춰 경첩에도 배설물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랍에도 바퀴벌레의 흔적이 남아 있을 수 있다. 서랍 밑쪽, 안쪽 깊은 곳까지 꼼꼼히 살펴야 한다. 양영철 교수는 “바퀴벌레의 배설물이 서랍 레일 사이에 끼어 있는 경우가 있고, 서랍 밑쪽에서 바퀴벌레 사체가 발견될 수 있다”고 말했다.

◇집 주변에 음식점 있으면 바퀴벌레 유입 잘 돼
건물 1층 상가나 집 주변에 음식점이 있을 때에도 집 안에 바퀴벌레가 들어올 가능성이 크다. 바퀴벌레는 사람이 먹는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이다. 양영철 교수는 “식당 뒤쪽이나 식자재를 다듬는 공간에서 번식한 바퀴벌레는 환기구나 천장 위에 있는 벽 틈 사이를 통해 집 안으로 들어오기도 한다”고 말했다. 해충 방제하더라도 외부에서 계속 넘어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실상 박멸이 어렵다.

1. “바퀴벌레 집 특징”
2. “바퀴벌레나오는집”
3. “집 확인 사항”
4. “바퀴벌레 예방 방법”
5. “부동산 체크리스트”
6. “집살이 노하우”
7. “해충 관리”
8. “바퀴벌레 발생 원인”
9. “주택 구매 팁”
10. “집 선택 시 주의사항”
11. “주거 환경 개선”
12. “바퀴벌레 퇴치 방법”
13. “신축 아파트 바퀴벌레”
14. “하우스 사냥 팁”
15. “바퀴벌레가 나오는 그림자”
16. “바퀴벌레 집주인 책임”
17. “집 구매 시 바퀴벌레 보는 방법”
18. “집 보는 방법, 바퀴벌레 주의”
19. “주택 인스펙션 체크리스트”
20. “바퀴벌레 관련 정보”
21. “바퀴벌레 주의 집특징”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