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성격장애의 숨겨진 원인: 간 건강의 영향

성격장애의 숨겨진 원인: 간 건강의 영향, 시보드 블로그

성격장애의 숨겨진 원인: 간 건강의 영향, 시보드 블로그

비알코올성 지방간(NAFLD)이 있는 환자는 성격 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3배나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비알코올성 지방간(NAFLD)이 있는 환자는 성격 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3배나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우울이나 불안보다는 충동 통제 장애와 관련된 성격 장애일 가능성이 컸다.

NAFLD은 알코올 등의 영향을 받지 않고 간 내에 지방이 축적돼 유발되는 질환이다. 보통 고열량 음식·지나친 탄수화물 섭취·운동 부족 등 생활 습관이 원인이며, 악화하면 중증질환인 간경변이나 간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다.

버밍엄대 연구팀 조나단 캐틀링(Jonathan Catling) 박사 연구팀은 NAFLD 환자들이 특히 생활 습관 관리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은 것에 집중해, NAFLD 환자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성인 9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팀은 실험 참가자를 NAFLD 환자, NAFLD가 아닌 간 질환자 그리고 건강한 사람 총 세 그룹 나눈 뒤, 성격을 살펴보는 자가보고 설문조사를 진행하도록 했다. 실제로 NAFLD 환자는 간 이식을 받은 후에도 5명 중 2명이 식습관 통제를 하지 못해 질병 재발 징후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분석 결과, NAFLD 환자는 NAFLD가 아닌 그룹보다 성격 장애를 가질 가능성이 약 3배 정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스스로 자신 행동에 통제를 가하는 것은 내부보다 외부 힘이 강하다고 인지할 가능성이 컸다. 다른 간 질환이나 불안, 우울증 등 일반 정신 건강 문제와는 관련이 없었다.

연구팀은 “NAFLD 환자에게 유익한 생활 방식을 준수하는 게 어려운 성격 장애가 있는지, 생활 습관을 조절하기 전에 먼저 검사로 확인하고 치료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BMC Gastroenterology’에 최근 게재됐다.

1. 간의 역할
2. 간 건강
3. 성격장애의 원인
4. 간과 성격장애의 관계
5. 간의 기능
6. 간 질환
7. 간과 정신질환
8. 간 주의사항
9. 간 사랑
10. 간 건강에 좋은 음식
11. 성격장애 치료
12. 성격장애 증상
13. 간 건강에 관한 연구
14. 간 기능의 이해
15. 간과 정신 건강
16. 성격장애 진단
17. 간 해독
18. 간건강을 위한 습관
19. 간 건강에 좋은 운동
20. 간 지방증과 성격장애.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