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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마케팅: 실버를 내세우지 말 것

실버마케팅: 실버를 내세우지 말 것, 시보드 블로그

실버마케팅: 실버를 내세우지 말 것

한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65세 이상의 인구는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이다. 하지만, 65세라도 아직은 이·팔 청순! 더 이상 ‘노인’이 아니다. 우리가 보통 ‘실버’라고 부르는 이 세대들은 본인이 살아온 인생관, 경험, 지혜, 너무 많은 것을 알고 있어 다른 세대들보다 합리적 소비를 위한 많은 부분을 고심한다. 동시에 상당한 구매력과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서 산업을 재편하기도 한다.

“그랜플루언서(granfluencers)”라는 신조어도 등장했다. 인플루언서(influencer)와 조부모(grand parents)를 뜻하는 그랜드(grand)를 조합한 이단어는 65세 이상의 사용자가 소셜미디어를 만나 오랫동안 쌓아온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전달하면서 인플루언서가 된 사람들을 일컫는다. 이렇듯 실버 세대들은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이들에 대한 편견을 뛰어넘는 마케팅으로 실버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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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세대: 누가 해당할까?

일반적으로 실버세대는 65세 이상의 고령자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는데, 이는 건강하고 활동적인 고령자의 인구 증가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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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구매력

이 세대의 구매력은 상당하다. 많은 사람들이 퇴직을 했거나 직업을 갖지는 않지만, 저축, 연금, 자산 소유를 통해 상당한 부를 축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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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에 능한 어르신

노년층의 기술 적응률은 전례가 없다. 실제로 Pew Research 센터에 따르면 65세 이상 성인 중 75%가 인터넷 사용자이고 61%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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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발한 SNS 활용

AARP의 조사에 따르면 선호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질문을 받았을 때 페이스북과 유튜브가 5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1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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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르신들의 콘텐츠

사람들은 보통 비슷한 삶의 경험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더 잘 공감한다. “그랜플루언서”로 알려진 실버 세대 인플루언서들은 이들이 직면하는 기쁨과 도전을 더 잘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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틈새시장 공략: 깊은 전문 지식과 관심사

여행 애호가를 위한 팁이든, 살림을 마스터하기 위한 노하우이든 ‘그랜플루언서’는 자신의 특정 지식과 관심사를 공유할 수 있는 가시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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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은 브랜드 충성도

젊은 세대와 비교했을 때, 나이 든 성인들은 종종 더 위험을 회피하려 한다. 따라서, 신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발견하면, 그들은 보통 더 브랜드 충성도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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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을 위한 구매결정

미국에서만, 조부모들은 그들의 손자 손녀들에게 매년 1790억 달러의 엄청난 돈을 쓴다. 이 숫자는 실버세대들이 가족을 위한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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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는 간단명료하게

65세 이상의 사람들은 대개 명료하고 간결한 정보를 좋아한다. 예를 들면, 단계별 안내서, 비디오 튜토리얼, 웰빙과 건강 팁, 은퇴 후 즐기는 삶,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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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보다는 글

한 조사에 따르면 “나이가 많은 소비자들은 젊은 소비자들보다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의 텍스트 콘텐츠를 더 기억에 남는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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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성있는 광고

마케터들은 젊고 날씬한 모델들이 아니라 실제 나이 든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더 많은 실버 세대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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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에 집중하기

실버 세대는 일반적으로 보다 진실하고, 믿음이 가고, 신뢰할 수 있고, 감성적인 메시지에 더 잘 반응한다. 그들의 생애 동안 수년간 사용해 온 제품들과 서비스을 바꿀 수 있게 설득하는 것은 진정성을 기반에 두지 않으면 쉽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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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마케팅과 융합하기

인쇄의 힘을 잊지 말자! 미국 언론 연구소에 따르면, “65세 이상의 사람들 중 71%가 인쇄의 용이성을 좋아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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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에서 실버 세대들

여배우 매기 스미스를 주인공으로 한 보그의 캠페인이 대히트를 쳤다. 우리나라 배우 윤여정 또한 모든 광고계를 휩쓸고 있지 않는가!? 나이 든 모델들이 더 활발히 활동하는 시대가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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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약자’ 라는 고정관념을 버리자.

한 사람의 나이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로 정의되는 연령차별은 없어져야 한다. 우리의 미디어는 삶을 건강하고 아름답게 즐기는 노인들의 모습을 더 많이 보여줄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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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 친화적인 UX/UI

웹사이트와 마케팅 자료는 더 큰 글꼴, 명확한 네비게이션 옵션, 더 나은 가시성을 위한 좋은 색상 대비로 사용자 친화적인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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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관심사: 재무계획

65세 이상의 지역사회의 최우선 관심사는 은퇴 계획, 의료 비용, 그리고 자산 관리와 같은 주제들을 포함한다. 그들의 삶의 과정에서 그들의 돈을 지속적으로 버는 것이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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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관심사: 여행 & 활동적 라이프 스타일

실버 세대는 매우 다양하지만, 많은 이들이 활동적인 라이프 스타일을 받아들이고 세계를 여행하고 있다. 그들에게, 나이는 건강을 유지하고 새로운 장소와 문화를 탐험하는 데 있어 숫자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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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 간 화합의 공간 마련하기

소셜 미디어, ‘그랜인플루언서’의 등장으로 일상에서도 젊은 층과 노년층 사이의 격차를 해소하고 이해와 공유된 경험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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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들도 연애한다

많은 노인들이 적극적으로 사랑과 교제를 찾고 있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 중 미혼자의 16%가 적극적으로 교제를 찾고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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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 간 멘토링

실버 세대는 종종 “역멘토링”의 통해 젊은 세대로 부터 새로운 것들을 배우는 것을 선호한다. 따라서 이러한 서비스들의 수요도 많아질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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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들도 요구한다: 지속가능한 마케팅

65세 이상의 많은 사람들이 환경을 의식하고 미래를 걱정한다. 지속 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는 브랜드와 그들의 노력을 우선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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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적 건강을 챙기는 추세

긍정적인 정신 건강을 촉진하고 정신 건강에 대한 열린 대화를 장려하는 ‘그랜플루언서’ 덕분에 삶의 후반부에서 정신 건강을 우선시 하는 실버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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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및 재취업

많은 실버 세대 어른들은 고정관념을 깨고 은퇴 후 실제로 기업가적인 모험을 선택한다. 그들은 이러한 재취업, 창업을 통해 오랜 시간 동안 경험한 검증된 관점을 가져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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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마케팅: 윤리적으로

정직하고 투명한 미디어가 핵심이다. 실버 세대는 오해의 소지가 있는 주장을 피하고 신뢰할 수 있는 ‘그랜플루언서’와 파트너십을 구축함으로써 구매 결정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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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플루언서’와의 파트너쉽

기성세대들을 대상으로 오랜 기간 판매된 브랜드들은 그들을 대표하는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나 모델들을 채용하여 파트너쉽을 맺는 것도 진정성을 더하는 마케팅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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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 시장

실버 시장은 65세 이상(실버 세대)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안된 모든 경제 활동, 제품 및 서비스를 포함하며 이 시장은 해마다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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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의 미래

고령화에 대한 인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계속 진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를 반영하기 위한 새로운 마케팅이 도모될 때이다. 브랜드는 적극적인 라이프 스타일, 다양한 경험, 웰-에이징 (well-aging)을 표출하며 실버세대와 연결되는 마케팅을 시도할 때이다.

출처: (American Press Institute) (Brookings) (The Social Standard) (Appnovation) (Fierce Healthcare) (Marketing Charts) (National Institute on Aging) (LinkedIn) (CSA Journal)(GreyMatters) (Coming of Age) (Senior Living SMART) (Vogue) (WHO) (The Senior L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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