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에어컨 사용시 문 닫는 이유, 주의해야 할 점

여름철 에어컨 사용시 문 닫는 이유, 주의해야 할 점, 시보드 블로그

환기하지 않은 여름철 실내는 공기 중 미세먼지와 각종 화학 물질로 가득하다

더운 여름, 무더위 때문에 온종일 문을 닫아두고 에어컨을 켜두는 곳이 많다. 창문을 열어두면 냉기가 빠져나가고 고온다습한 공기가 들어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환기하지 않은 여름철 실내는 공기 중 미세먼지와 각종 화학 물질로 가득하다. 여름철 환기의 필요성과 환기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오염 물질, 폐 전달률 1000배 커져
더운 여름에도 환기는 필수다. 밀폐된 실내가 오히려 공기 중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의 농도를 높이기 때문이다. 2020년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밀폐된 실내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PM10)는 ▲이불 털기 250~800㎍/㎥ ▲청소기 이용 200~400㎍/㎥ ▲실내 흡연 1만㎍/㎥ (측정 불가, 추정치) ▲조리 2530㎍/㎥에 달한다. 미세먼지 농도별 예보 등급에서 매우 나쁨이 151㎍/㎥ 이상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매우 높은 수치다.

실내 환기가 충분하지 않으면 실내 공기는 외부 공기에 비해 오염도가 100배 이상 높아질 수 있다. 또 오염 물질의 폐 전달률은 약 1000배 이상 커진다(미국환경보호청, EPA). 고려대 연구팀에 따르면 특히 여름철은 미생물 번식에 적합한 온도와 습도가 형성되기 때문에 총 부유세균의 수가 유독 높아진다. 총 부유세균은 공기 중 부유하는 대장균, 일반 세균, 진균을 말한다. 실제로 거의 모든 가정에서 황색포도상구균이 검출됐다. 이 외에도 코로나19 바이러스 등 호흡기 감염자의 바이러스는 밀폐된 실내에서 공기 전파를 일으키기도 한다.

◇최소 2시간마다 1회 10분 이상 환기
집 안에서 에어컨을 가동하고 있다면 최소 2시간마다 1회(10분 이상) 환기를 해야 한다. 에어컨의 풍향은 사람이 없는 방향(천장 또는 벽)으로 고정하고, 풍량은 가능한 약하게 설정한다. 만약 환기로 인해 실내 습도가 높아졌다면 에어컨의 제습 기능이나 제습기를 활용해 습도를 낮춰주는 게 좋다.

다만, 사람이 많고, 창의 크기가 작을수록 더 잦은 환기가 필요하다. 문과 창문은 맞통풍이 일어나도록 동시에 여러 개를 열어 놓는다. 대중교통, 공동 이용 승합차에 탔을 때 역시 에어컨이 가동되더라도 창문을 지속적으로 조금 열어두는 게 좋다.

1. 에어컨 사용법
2. 여름철 에어컨 사용 팁
3. 에어컨 효율적 사용법
4. 에어컨과 창문 닫기
5. 여름철 에너지 절약법
6. 선풍기와 에어컨 함께 사용하기
7. 에어컨 온도 설정 팁
8. 에어컨 절약 팁
9. 여름철 에어컨 관리법
10. 에어컨 이용 시 주의사항
11. 문을 꽉 닫고 에어컨 사용
12. 에어컨 틀고 문 여는 이유
13. 에어컨 효율적인 사용법
14. 에어컨 과도한 사용 방지법
15. 에어컨 소비 전력 절약법
16. 에어컨 문닫고 틀기 vs 문열고 틀기
17. 에어컨 사용 시 실내 환기법
18. 에어컨 적정 온도
19. 여름철 전력 낭비 방지법
20. 에어컨 팁과 숨겨진 비법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