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년 동안 지속된, 길고 피비린내 나는 십자군 전쟁보다 역사의 흐름을 더 많이 바꾼 군사 작전은 거의 없다. 그것들은 거룩한 도시 예루살렘을 지배하려는 가톨릭 교회의 탐구로 시작되었고, 수많은 왕국의 흥망성쇠, 유럽의 가장 중요한 도시들의 멸망, 오래 지속되는 비밀 사회의 설립, 그리고 유라시아의 지정학적 위치의 영구적인 변화를 낳았다. 교황, 왕, 상인, 소작농들 모두 이 전쟁에 기여했고, 그 역사를 이해하는 사람들은 현대 유럽에 대해 더 잘 이해한다.
이 갤러리에서 십자군 전쟁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무대를 설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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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에서 중세시대에는 교황이라는 자리가 대륙에서 가장 강력한 지위로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모든 왕과 영주들은 교황에게 답을 하였고, 종교적 힘은 정치적 힘을 의미하기도 하였다.
교회내의 통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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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유럽 세력과 동유럽 세력 간의 권력 다툼은 가톨릭 교회의 전반적인 영향력을 약화시켰지만, 11세기 초 파벌 간의 관계는 개선되기 시작했고, 교회는 다시 확장하기 시작했다.
적의 손아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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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무렵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에 있어 가장 중요한 도시인 예루살렘은 약 5세기 동안 이슬람교도들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었다. 제국 로마의 몰락 이후, 이슬람 제국들은 중동의 큰 지역을 지배했다.
알렉시오스 1세 콤네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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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81년부터 1118년까지 비잔티움 제국의 황제였던 알렉시오스 1세 콤네노스는 동양을 향해 통합된 가톨릭 운동을 제안한 최초의 황제였다. 그의 제국은 셀주크 투르크족의 지속적인 공격을 받았고, 1095년 그는 피아첸차 공의회의 지원을 요청했다.
교황 우르바노 2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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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톨릭의 지도자인 교황 우르바노 2세는 알렉시오스의 요청을 듣고 비잔틴 국경으로 가는 군사 원정대를 조직하기 시작했다. 행동에 대한 강력한 촉구로, 그는 모든 서유럽인들이 동방으로 무장 행진에 참여할 것을 촉구했다.
제1차 십자군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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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 우르바노의 행동 촉구는 유럽 전역에 울려 퍼졌고, 군대의 편성과 동쪽으로의 이동을 촉발했다. 귀족들과 봉건 영주들에 의해 이끌어진 잘 구성된 군대들은 형성되는데 시간이 걸렸고, 반면 다른 군대들은 지역 공동체로부터 빠르게 나타났다.
인민 십자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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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잔틴 제국에 도달한 최초의 집단은 오늘날 인민 십자군이라고 불리는 거대한 소작농들의 모임이었다. 그들은 은둔자 피터(사진)로 알려진 프랑스 신부에 의해 이끌렸다.
제1차 십자군 전쟁의 첫번째 전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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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와 그의 군대는 경험과 자원을 가진 군대보다 훨씬 전에 기독교 세계와 이슬람 세계의 경계인 보스포루스 해협에 도달했다. 믿음에 이끌려 그들은 해협을 건너 셀주크 제국을 직접 공격했다. 적군은 빠르게 농민군을 전멸시켰고, 인민 십자군 전쟁을 끝냈다.
네 개의 군대가 아나톨리아로 진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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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97년 6월, 생질의 레이몽, 부용의 고드프리, 베르망두아의 위그, 타란토의 보에몽이 이끄는 제1차 십자군의 주요 기독교 군대는 셀주크 영토에 침투하는 데 성공했고, 셀주크의 수도 니카이아를 정복했다.
예수살렘 정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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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자군 군대는 아나톨리아의 나머지 지역을 통해 예루살렘을 향해 빠르게 이동했다. 신성한 도시를 한 달 동안 포위한 후, 예루살렘은 1099년 7월 십자군의 손에 넘어갔고, 제1차 십자군 전쟁은 예루살렘 시민들의 끔찍한 학살로 끝났다.
십자군 국가의 성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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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지역을 정복한 후, 십자군 군대의 지도자들은 예루살렘, 에데사, 안티오키아, 그리고 트리폴리를 포함하여, 십자군 국가로 알려진 네 지역을 만들었다. 일단 이 국가들이 세워지자, 군대의 많은 군인들이 그 지역을 떠났고 서유럽으로 돌아갔다.
제2차 십자군 전쟁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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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의 50년 동안 기독교 세력은 성지와 그 인근 지역들을 지배했다. 그러나 점차 이슬람교도 터키인들이 예루살렘을 탈환하기 위한 정복에서 작은 승리를 거두기 시작했다.
에데사를 잃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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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4년 셀주크 장군 장이가 이끄는 이슬람교도 터키군은 성공적으로 에데사 왕국을 장악하여 십자군 국가들이 보유하고 있는 영토를 침공했다. 이 소식이 서양에 도달했을 때, 기독교 지도자들 사이에 공황이 발생했고, 두 번째 십자군이 1147년에 조직되었다.
제2차 십자군의 전쟁의 리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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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명의 왕이 2차 십자군을 이끌었다. 프랑스의 루이 7세 (사진)와 독일의 콘라트 3세였다. 그들은 이슬람교도들의 성지 탈환을 막기 위해 즉시 군대와 함께 동쪽으로 이동했다.
도릴래움 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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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정복이 제1차와 마찬가지로 수월할 것이라고 믿었던 유럽의 두 왕은 준비도 없이 전투에 돌입했고, 도릴래움에서 셀주크 군대와의 첫 조우에서 그들의 군대는 참패했다.
다마스쿠스 방면으로 다시 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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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릴래움에서 패배한 후, 왕군은 퇴각하여 예루살렘에 집결하고, 5만 명의 병사를 이끌고 다시 출발했다.
다마스쿠스에서의 패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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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과 교회에 유감스럽게도 왕의 군대는 1149년에 다마스쿠스에서 패배하면서 분쇄되었다. 무슬림-터키군은 남아있는 십자군을 전멸시켰고, 유럽인들이 원하는 성지에서의 권력 이동 없이 제2차 십자군은 끝났다.
작지만 중요한 승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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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은 더 작은 남서부 지역에서 발생했던 2차 십자군 전쟁 동안 단지 한 번의 중요한 승리를 달성했을 뿐이다. 무슬림 무어인들은 이베리아 반도의 대부분에 대한 통제권을 얻었다. 그러나 4개월간의 포위 후에, 영국과 포르투갈 군대는 1147년에 리스본을 그들의 통제 하에 놓는데 성공했다. 이 도시는 결국 포르투갈 왕국의 수도가 되었다.
제3차 십자군 원정을 위한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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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십자군과 그 후 수십 년 동안 기독교 십자군 군대는 이집트 정복을 적극적으로 시도하면서 십자군 3국을 성공적으로 지배했다.
이슬람 세력이 예루살렘을 탈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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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집트의 지도자인 술탄 살라딘은 1187년 십자군 군대를 통해 제1차 십자군 전쟁 이후 교회에 의해 점령되었던 예루살렘까지 진출함으로써 이 침략에 대응했다. 그곳에서 그는 기독교 지도부를 추방하고 그 신성한 도시를 다시 이슬람교도의 통제하에 두었다.
왕들의 십자군 전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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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거대한 패배는 왕들의 십자군이라고도 알려진 프랑스의 필립 2세, 영국의 리처드 1세(사진), 그리고 동방으로의 여행에서 살아남지 못한 나이든 독일의 황제 프레데릭 바르바로사 등 세 명의 중요한 통치자들에 의한 제3차 십자군 전쟁을 촉발시켰다.
리처드 왕의 승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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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처드 1세의 군대는 아르수프 전투에서 살라딘의 군대를 격파하고 예루살렘 주변의 영토 대부분을 탈환했다.
자파 조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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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차드와 살라딘이 자파 조약에 서명하면서 1192년 제 3차 십자군은 끝이 났다. 비록 살라딘이 그 도시를 계속 지배했지만, 이것은 기독교 왕국인 예루살렘을 회복시켰다. 협정은 또한 기독교 시민들의 종교적인 순례 동안 안전한 통행을 허락했다.
제4차 십자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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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할 수 있듯이 자파 조약은 교회에 수용 가능한 타협안으로 그리 오래 남아있지 않았다. 1202년 교황 인노첸시오 3세는 기독교의 이름으로 제4차 십자군이 동방으로 이동하여 예루살렘을 탈환할 것을 요구하였다.
계획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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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쪽으로 가는 길에, 제4차 십자군은 알렉시오스 앙겔로스 왕자와 합의에 도달한 후 콘스탄티노플을 향해 우회했다. 그 합의는 일단 십자군이 그의 삼촌을 성공적으로 폐위시키고 알렉시오스가 새로운 비잔틴 황제가 되면, 그 대가로 십자군의 대의명분에 군사적이고 재정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조건이었다.
콘스탄티노플 포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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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3년 콘스탄티노플의 잇따른 포위와 함락은 당시 기독교 세계에서 가장 장엄하고 세련된 대도시의 몰락을 가져왔다. 이것이 비잔틴 제국의 종말의 시작이었다.
콘스탄티노플 함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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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삼촌으로부터 왕위를 빼앗은 후, 알렉시오스는 지배 계급과 비잔틴 제국의 하층 계급 모두에서 강한 저항에 부딪혔다. 십자군에 대한 그의 의무를 이행하기 전에 그는 목이 졸렸다. 십자군은 도시를 약탈하고 도시의 많은 부분에 큰 불을 질러 파괴하며 댓가에 대한 정당성을 찾으려 했다.
포기하고 서쪽으로 물러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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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3년에 이르러는 십자군의 원래 목적이 일반적인 권력욕과 욕망으로 대체된 지 오래였다. 십자군의 광범위한 폭력과 파괴에 대한 정당성 뿐만 아니라 신성한 도시 예루살렘을 탈환하려는 본분은 모두 잊혀졌고, 군대는 콘스탄티노플 함락 후 곧바로 본국으로 돌아갔다.
소규모 십자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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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세기의 나머지 기간 동안 더 작은 규모의 기독교 운동이 있었는데,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은 잠시 예루살렘을 외교적으로 탈환한 무혈 6차 십자군 전쟁이었다. 그러나 제4차 십자군은 겉보기에는 끝이 없어 보이는 문명과 왕국들의 충돌이 다른 방향으로 드러남에 따라 이 시대의 실질적인 종말을 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