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사레’ 소리가 유독 잘 들리는지 원인 분석

왜 ‘사레’ 소리가 유독 잘 들리는지 원인 분석, 시보드 블로그

젊은 나이인데도 사레에 잘 들린다면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봐야 한다.

유독 사레에 잘 들리는 사람이 있다. 사레는 식도로 넘어가야할 음식물이 기도로 잘못 넘어갔을 때 다시 식도로 넘어가도록 기침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누구나 겪을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 비해 사레 들리는 일이 잦다면 질환 때문일 수 있다.

고령자의 경우 ‘연하장애’가 발생하면서 사레에 자주 걸릴 수 있다. 연하장애는 음식을 제대로 삼키지 못하는 증상을 말하는데, 사레 들리는 증상을 유발한다. 음식물을 삼킬 때는 기도 주변 근육과 식도 근육이 적절하게 수축해야 정상적인 삼킴 과정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노화에 따라 근육 힘이 약해지면 이 과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연하장애가 생기면 음식물이 기도로 넘어가 흡인성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기도로 음식물이 넘어가면서 반사작용으로 기침이 잦아진다. 목에 사레가 자주 들리면서 쉰 목소리가 날 수도 있다. 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연하검사실 환자 비율을 참고하면, 60대와 70대는 각각 25%, 23%, 10~40대는 모두 합해 15%의 비율로 연하장애가 진단됐다.

젊은 나이인데도 불구하고 사레가 잘 들린다면 역류성 식도염 때문일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 내용물이 소량씩 식도로 역류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식도 점막이 손상돼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식도에 염증이 생기면 음식물을 섭취했을 때 식도에 이물감이 느껴진다. 이는 음식물을 삼킬 때 잦은 사레를 유발한다. 다만, 평소 급하게 음식물이나 액체를 섭취하려는 습관이 있으면 내용물이 기도로 잘못 넘어가 사레가 잘 들리기도 한다.

1. ‘사레’ 소리
2. 콜록콜록 증상
3. ‘사레’ 잘 들리는 이유
4. 굳지 않은 기침
5. ‘사레’ 소리의 원인
6. ‘사레’ 소리 관련 질환
7. ‘사레’ 소리와 감기
8. 콜록콜록 원인
9. 굳지 않는 콜록콜록 해결 방법
10. ‘사레’ 소리와 가래
11. 콜록콜록 개선 방법
12. ‘사레’소리 해결법
13. 콜록콜록 가래 원인
14. ‘사레’ 소리 증상
15. 기침 때 ‘사레’ 소리
16. 콜록콜록과 ‘사레’ 소리 관련 질환
17. ‘사레’소리와 기관지염
18. 콜록콜록 증상 감소 방법
19. ‘사레’ 소리 전문가 상담
20. 콜록콜록 치료법.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