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 수축‧움츠린 자세, 허리 통증 유발
우리 몸은 날씨가 추워지면 체온을 보존하기 위해 혈관을 수축하고, 자율신경계 조절 기능을 떨어뜨린다. 따라서 혈액 공급을 제대로 못 받아 근육이 긴장되고, 척추 관절과 연골도 함께 수축해 유연성이 떨어지며 통증이 나타나기 쉬워진다. 게다가 날씨가 추울 때는 나도 모르게 몸을 움츠리게 되는데, 이 자세 또한 허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근육이 수축해있는 상태에서 몸을 움츠리면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해 조직이 손상되고 혈류량이 줄기 때문이다.
◇반신욕이 통증 완화에 도움돼
이럴 때 허리 통증을 완화하려면 반신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체온보다 살짝 높은 37~39도 물에 통증이 있는 부위가 잠기도록 약 20~30분 담그고 있으면 된다.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관절과 근육이 이완되는 데 효과적이다. 다만, 고혈압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혈액순환이 너무 활발해져 혈압이 상승할 위험이 있다. 평소에는 척추를 따뜻하게 하는 것도 통증을 완화하는 방법이다. 야외에 나갈 때 허리와 배가 드러나는 옷은 자제하고, 이 부위를 따뜻하게 덮으면 척추 온도가 올라가 통증을 줄일 수 있다. 실내에서는 담요를 덮으면 척추 온도 유지에 도움이 된다.
◇브릿지‧플랭크 운동으로 코어 근육 강화해야
꾸준한 운동을 통해 허리와 복부의 코어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도 중요하다. 코어 근육을 키우면 척추·디스크·신경 등에 가해지는 힘을 분산시켜 허리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대표적인 코어 운동에는 바닥에 바로 누워 엉덩이를 들어 올려주는 ‘브릿지’나 팔꿈치와 발끝을 바닥에 대고 몸을 지탱하는 ‘플랭크’가 있다. 실제로 한국전문물리치료학회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주 3회씩 총 4주간 플랭크 운동을 했을 때 복부 두께가 감소해 허리 통증 환자의 요통장애지수가 감소했다. 단, 고령자나 척추‧디스크 질환이 있는 사람, 복부 근육이 약한 사람은 힘이 풀려 오히려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가벼운 달리기나 ▲걷기 ▲실내 자전거 ▲물속에서 하는 아쿠아로빅 같은 운동도 비교적 안전하게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이다.
1. “허리 아픈 원인”
2. “추운 날씨 허리 통증”
3. “허리 통증 관리법”
4. “허리 아픈 이유”
5. “허리 통증 개선방법”
6. “쌀쌀한 날씨 허리 통증”
7. “가을, 겨울 허리 통증”
8. “허리 통증 완화 방법”
9. “허리 통증 해결법”
10. “추운 날씨 허리 통증 원인”
11. “허리 통증 줄이는 방법”
12. “가을 겨울 허리 아픈 이유”
13. “허리 아프면 할 수 있는 운동”
14. “허리 통증 완화 사례”
15. “허리 통증 관리법 추천”
16. “허리 통증 완화 전문가”
17. “겨울에 허리 아프는 이유”
18. “추위와 허리 통증”
19. “허리 통증치료 방식”
20. “추운 날씨 허리통증 관리법”
21. “허리 통증 관리 전문가”
22. “허리 통증 완화법”
23. “허리 보호 책임자”
24. “겨울 허리 보호법”
25. “허리 통증 완화에 좋은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