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체모를 제거하기 시작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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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왜 체모를 제거하기 시작했을까?


전 세계의 여성들은 팬데믹 동안 제모 혹은 왁싱을 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을 찾기 시작했다. 제모는 종종 고통스럽고, 비싸고, 불편하고,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러나 사회적 압력과 사회적 기대는 많은 여성들이 제모를 해야 한다고 믿게 만들었다. 

비록 많은 여성들이 어린 나이에 제모를 시작하지만, 단지 소수만이 이 추세의 기원을 알고 있다. 역사를 통틀어 체모는 성 역할을 형성하고, 사회 계급을 보여주고, 여성성을 정의하고, 수치심을 통해 여성을 통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개념들은 이제 변화를 겪고 있다. 

이 CNN의 자료를 바탕으로 제모의 기원, 제모의 확산, 그리고 오늘날 제모가 직면하고 있는 어려움을 탐구하고, 사회적 기대가 여성들의 미용 습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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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기시대에 시작된 제모


제모는 고대 이집트, 그리스, 로마 제국에 존재했던 관습이었다. 이것은 널리 강조되지 않았지만, 신체의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조개 껍질, 밀랍, 그리고 다른 방법들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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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위의 상징


고대 로마인들은 매끈하고 털이 없는 피부가 우아함과 순수함을 나타낸다고 믿었고, 이 믿음은 두 성별 모두에 적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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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 면도


실 면도는 동아시아와 남아시아 뿐만 아니라 중동에서 원치 않는 얼굴 털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일반적인 기술이다. 이 과정은 털 위에 두 겹의 실을 꼬고 말아 모낭 높이에서 뽑아내는 과정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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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로 이어진 눈썹


아이라이너의 초기 버전은 일자로 이어진 눈썹을 더욱 부각시키기 위해 사용되었는데, 이것은 남녀 모두에게 매력적인 것으로 여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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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과 결혼


페르시아에서 여성들은 제모와 눈썹 모양을 통해 성인이 되어 결혼을 준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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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세 시대 머리카락의 변화


중세 시대에 가톨릭 여성들은 여성성의 상징으로 긴 머리를 유지하되 대중 앞에서 숨기는 것이 요구되었다. 게다가, 14세기에 여성들은 얼굴을 더 타원형으로 만들기 위해 헤어라인에서 머리카락을 제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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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썹 제거의 유행


눈썹 제거는 엘리자베스 1세의 통치 기간 동안 1558년부터 인기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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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모는 18세기 후반까지 필요하지 않았다.


그 당시에 유럽과 미국 여성들에게 제모를 해야한다는 압력이 없었지만, 어떤 여성들은 1760년 자크 페레가 발명한 최초의 남성용 안전 면도기를 사용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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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윈은 이 문제에 관련이 있었다.


레베카 헤르치히의 ‘제모의 역사’는 오늘날 체모가 매력적이지 않다는 생각이 찰스 다윈의 1871년 저서 ‘인간의 유래’과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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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도태설


헤르치히는 다윈이 체모를 우리 조상들의 덜 발달된 형태와 연관지었으며, 체모를 진화와 성적 매력과 연관시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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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과학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노력했다.


그들은 남성보다는 여성의 몸에 주로 털이 나는 것을 질병, 정신적 불안정, 성적 편차, 그리고 다른 부정적인 영향과 연관 짓기 시작했고, 사회적 기대를 더욱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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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과 그들의 몸을 통제하는 것


헤르치히는 여성들이 가치 있고 관심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다고 여겨지기 위해 털이 없어야 한다는 생각이 그들의 사회적 역할에 대해 “성별 사회적 통제”를 행사하는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여성의 몸을 부끄럽게 하는 이 관행은 이성적 규범 통제의 초기 형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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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아함과 여성스러움의 상징


1900년대 초, 매끈한 피부는 미국의 중상류층 백인들 사이에서 여성성의 뚜렷한 상징으로 자리잡으면서 매우 바람직해졌는데, 보기 흉한 체모를 제거하는 행위는 자신을 사회 하층민들과 구별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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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마케팅


1915년, 하퍼스 바자는 겨드랑이 털 제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캠페인을 특집으로 다룬 첫 여성 잡지가 되었다. 질레트는 또한 여성을 위한 첫 면도기를 선보였는데, 이것은 개인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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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


1900년대 초, 제2차 세계대전에서 민소매 드레스, 더 짧은 스커트, 그리고 나일론 스타킹의 부족은 미국에서 겨드랑이와 다리의 제모의 증가로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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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키니의 등장


1940년대 후반, 미국에 더 작은 수영복이 등장했고, 회사들과 소비자들은 아래의 중요 부위 체모를 다듬고 모양을 만드는 것을 우선시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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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적 매력 강조


1950년대에는 플레이보이 잡지가 등장했는데, 이 잡지는 털이 없는 것을 성적 매력과 연관시켰다. 1964년에는 15세에서 44세의 미국 여성의 약 98%가 다리의 털을 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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왁싱 및 레이저 제모 옵션


이와 함께 새로운 제모법이 등장했지만, 초기 레이저 제모법은 피부에 유해한 영향을 미쳐 빠르게 폐기되었고, 이후 수십 년 후 다시 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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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미니즘 물결


히피 운동이 부상하는 동안, 1960년대와 1970년대의 페미니즘 물결은 제모 운동을 반대했다. 수많은 여성들은 체모를 동등한 권리를 위한 그들의 투쟁의 상징으로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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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노와 대중문화


대중 문화에서 포르노그래피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왁싱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었고, 사람들은 그들의 음모에 대해 꽤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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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리언 왁싱


1987년, 브라질 출신의 7명의 자매가 음모 털을 완전히 제거하는 “브라질리언” 왁싱이라고 불리는 서비스를 선보인 살롱을 뉴욕시에 설립했다. 이 유행은 나오미 캠벨과 같은 유명인들 사이에서 빠르게 퍼졌고, 그 후 일반 대중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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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모를 제거하는 것은 동양 문화에서 덜 흔했다.


서양에 비해 많은 아시아 지역에서 음모 제거는 흔하지 않다. 흥미롭게도, 한국에서는 음모를 가지고 있는 것이 다산과 성적 행복의 상징으로 여겨졌다. 2010년대 중반, 한국 여성들이 음모에 털을 기르기 위해 음모에 모발 이식을 받고 있다는 보고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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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에서 털이 없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으로 여겨진다.


제모는 청결과 관련이 생기기 시작했고, 자연스러운 털은 그 반대로 보여졌다. 체모에 대한 부정적인 의미는 매우 강력해서 사람들은 새롭고 인공적인 방법과 개선된 레이저 기술을 바람직한 대안으로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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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모는 전혀 깔끔하지 않다.


이러한 청결 개념은 혐오감, 수치심, 체모에 대한 적대감에서 비롯되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제모 방법으로 인해 상처 및 감염의 위험이 더 높아지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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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성애 혐오와 이성애주의


남성들이 면도를 하거나 여성들이 사회적 전통에 반하여 털을 기르는 것은 결국 퀴어와 관련이 있었다. 이것은 개인들이 그들의 체모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성애적인 규범적 기대를 강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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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의 페미니즘


2010년대 들어, 여성의 신체에 부과되는 제한에 대한 인식이 증가하고 페미니즘, 성별 및 섹슈얼리티에 대한 이해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는 젊은 세대의 여성들이 이러한 제한에 저항하고 도전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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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인사들과 인플루언서들의 변화


인플루언서와 유명인사들이 체모를 특징으로 하는 게시물을 늘리는 추세이다. 하퍼스 바자는 면도하지 않은 겨드랑이를 가진 모델 에밀리 라타이코프스키를 등장시키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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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들의 마케팅


빌리와 같은 새로운 여성 면도기 브랜드는 현재 사회적 규범에 반하여 여성의 체모를 지지하고 있다. 이 브랜드들은 캠페인에서 털을 가진 다양한 여성들을 등장시킴으로써 포괄성을 장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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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표현의 상징


여성들은 체모 제거를 거부하고, 체모를 혁명, 행동주의, 사회 진보의 촉매제로 전환함으로써 그들의 힘으로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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