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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본성의 어두운 면들!

인간의 본성의 어두운 면들!, 시보드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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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본성의 어두운 면들!


인간이 되는 것은 정말 놀라운 경험이지만, 인간이 되는 것이 본질적으로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 궁금했던 적이 있는가? 물론, 우리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사회 문화적, 상황적 측면들이 고려되어야 하지만, 모든 외부 요인들을 제거하면, 우리는 정말로 어떤 존재일까? 사실, 인간의 행동은 자연적으로 다른 것들보다 더 어둡고, 과학은 우리가 기본적으로 결함이 있다는 것을 계속해서 증명해 왔다.

사진을 통해 인간의 본성의 어두운 면을 탐구해 보고, 인간의 가장 어두운 면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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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소수자와 취약한 사람들을 비인간화한다.


슬프지만 우리는 외부인들과 소수자들을 비인간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한 연구는 참가자들이 노숙자들과 마약 중독자들의 이미지에 노출되었을 때 “사람들에 대해 생각하는 것과 관련된” 신경 활동이 덜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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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소수자와 취약한 사람들을 비인간화한다.


다른 연구는 젊은 사람들이 나이 든 사람들을 비인간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한, 연구는 술 취한 여성들이 남성과 여성 모두에 의해 비인간화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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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소수자와 취약한 사람들을 비인간화한다.


이렇게 비인간화하는 행동에는 사회 문화적 측면이 많이 있지만, 우리는 삶의 초기에 그렇게 하기 시작한다. 두 개의 연구에서, 5살과 6살짜리 아이들에게 “불확실한 인간의 얼굴을 한 인형들”을 보여주었고 그들이 어떤 것을 더 인간적으로 보는지 물었다. 아이들은 다른 배경(아이와 다른 도시 또는 성별)을 가진 사람들을 덜 인간적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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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릴 때부터 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을 경험한다.


샤덴프로이데는 독일어에서 차용한 단어이며, 이것은 남의 불행을 기쁘게 느끼는 심리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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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릴 때부터 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을 경험한다.


2013년 연구에 따르면 4세의 어린이들은 특히 그 사람이 그럴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 약간의 샤덴프로이데를 경험한다고 한다. 연구에 따르면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이 그들에게 빚을 지고 있는지 여부를 추적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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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릴 때부터 남의 불행은 나의 행복을 경험한다.


한 연구는 여섯 살짜리 아이들이 스티커를 사는 대신 반사회적인 인형을 때리는 것을 보기 위해 돈을 지불하는 것을 선택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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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폭력을 갈망한다.


폭력에 대한 우리의 갈증은 우리 종족에게 내재되어 있다. 크레이그 케네디 교수는 “침략은 사실상 모든 척추동물들 사이에서 발생하며 짝, 영토, 음식과 같은 중요한 자원을 얻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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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폭력을 갈망한다.


폭력은 항상 우리의 진화와 발전에 역할을 해왔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뇌는 실제로 그것에 보상을 해준다. 케네디는 “우리는 뇌의 보상 경로가 공격적인 사건에 대한 반응으로 관여하고 도파민이 관여한다는 것을 발견했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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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업보를 믿으며 어떤 사람들은 고통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믿는다.


한 연구에서, 한 여성이 오답으로 전기 충격 처벌을 받았다. 여성 참가자들은 그녀가 충격을 받는 것을 목격하고, 그녀의 고통을 최소화할 수 있는 선택권이 없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 여성에 대한 호감도가 떨어진 것으로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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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업보를 믿으며 어떤 사람들은 고통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믿는다.


호감도가 떨어진 것은 참가자들이 그녀의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한 그들의 무력함에 대해 덜 죄책감을 느끼도록 하는 방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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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업보를 믿으며 어떤 사람들은 고통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믿는다.


레오 몬타다 교수는 멜빈 러너의 작품 ‘정의로운 세계에 대한 믿음’을 분석하면서 “무고한 희생자들을 비난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세상은 모든 사람이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을 받는 정의로운 곳이라고 믿고 싶어합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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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해 과장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인간은 자신감이 넘치고 자신의 능력에 대해 과장된 견해를 갖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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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해 과장된 견해를 가지고 있다.


영국 감옥에서 사우샘프턴 대학에 의해 수행된 연구는 죄수들이 자신들을 더 친사회적인 특성(다른 사람들에 대한 친절, 신뢰성, 정직 등)을 가지고 있고 감옥 밖의 사람들만큼 법을 준수하는 것으로 평가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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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물건을 훔친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필요하거나 스릴을 위해 훔친다. 실제로, 날트렉손(중독성 행동을 억제하는 약물)을 투여받은 연구 참가자들은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에 비해 훔치고 싶은 충동이 감소하는 것을 경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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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독단적이고 폐쇄적이다.


우리는 주제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대해 지나치게 자신감을 갖는 경향이 있으며, 우리의 의견이 다른 사람들의 의견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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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독단적이고 폐쇄적이다.


1967년의 연구는 사형제도에 찬성하거나 반대하는 참가자들이 그들의 견해와 모순되는 사실들을 무시하고 그들의 의견을 바꾸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그렇게 하는 것이 그들의 정체성을 약화시킬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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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스스로 생각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을 참을 수 없다.


우리들 중 많은 사람들은 스스로 생각하며 혼자 있는 것을 참을 수 없다. 사실, 2004년의 한 연구는 한 그룹의 사람들이 그들 스스로 사물을 생각하는 데 15분을 보내기보다는 전기 충격을 받는 것을 선호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여성 참가자의 25%와 비교하여 남성 참가자 67%가 그렇게 하는 것을 선택하여 남성 참가자들에게 이런 경향이 더 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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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스스로 생각하며 시간을 보내는 것을 참을 수 없다.


또 다른 연구는 대다수의 참가자들이 비록 혼자일지라도 즐겁게 지내는 것을 훨씬 더 좋아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들은 생각보다 책을 읽거나 TV를 보는 것과 같은 혼자서 일상적인 활동을 하면서 더 많은 즐거움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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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거짓말을 한다.


인간은 항상 거짓말을 한다. 그 이유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우리는 모두 일상생활에서 거짓말을 한다. 몇 가지 선의의 거짓말은 해롭지 않을 수도 있지만, 우리는 거짓말을 함으로써 정말 해를 끼칠 수 있다. 흥미롭게도, 동물들 또한 속임수를 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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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꽤 자기 중심적일 수 있다.


2008년 한 연구는 재난 구호 행사에 대한 기부를 조사했고 “허리케인 이름과 이니셜이 같은 이름의 기부자들이 전체 기부자들 중에서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는 것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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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꽤 자기 중심적일 수 있다.


“이 발견은 사람들이 재난과 자아 사이에 공통된 특성이 있을 때 재난의 부정적인 영향을 개선하려고 할 수도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이것은 암묵적인 이기주의의 분명한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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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도덕적 위선자들이다.


도덕적 위선은 우리 중 많은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다가온다. 한 연구의 참가자들은 같은 이기적인 행동을 자신들이 할 때는 더 공정하고, 다른 사람들이 할 때는 덜 공정하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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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도덕적 위선자들이다.


이러한 이중성은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나쁜 행동을 그들의 성격에 귀속시키는 경향이 있는 행위자-관찰자 편견에서도 관찰되며, 우리는 같은 행동이 우리 자신에 의해 수행될 때 상황을 탓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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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도덕적 위선자들이다.


마찬가지로, 무례한 행동은 우리 자신이나 우리와 가까운 사람들(즉, 친구와 가족)보다 낯선 사람들에 의해 행해질 때 더 가혹하게 비난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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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어두운 성격의 사람들에게 끌린다.


우리는 나르시시즘, 정신병, 마키아벨리즘과 같은 어두운 성격 특성을 보이는 사람들에게 성적으로 끌리는 경향이 있다. 흥미롭게도, 2016년의 한 연구는 또한 “높은 자기애를 가진 남성”을 선호하는 여성들이 더 많은 아이들을 낳았다는 것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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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바람을 피운다.


불륜은 종종 한 사람의 성생활에 대한 불만 또는 그 관계에서 불행하기 때문에 두 가지 이유로 발생한다. 물론 이것들이 유일한 이유라는 것은 아니다. 이것들은 가장 흔한 이유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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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나쁜 습관에 집착한다.


우리는 습관의 창조물이고 나쁜 것도 고수하는 경향이 있으며, 종종 그것들이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와 자신이 왜 예외인지에 대한 무수한 정당성을 찾는다. 앨버타 대학의 신디 자딘에 따르면, 그렇게 하는 이유는 “타고난 인간의 반항, 사회적 수용의 필요성, 위험의 본질을 진정으로 이해할 수 없는 능력, 건강하지 못한 습관을 합리화하는 개인주의적인 세계관, 그리고 중독에 대한 유전적 소인”이 포함된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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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사이코패스적 특성을 가진 비효율적인 지도자들을 지지하는 경향이 있다.


역사를 돌아보면 정치 지도자든 CEO든 간에 이에 대한 증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지도자들은 사이코패스적 특성으로 인해 높은 점수를 받고, 우리는 자연스럽게 그들의 자신감과 다른 특성에 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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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모두는 악플러가 될 가능성이 있다.


아마도 소셜 미디어에서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댓글과 토론을 접했을 것이다. 이것은 우리가 안전하다고 느끼고 우리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말할 자격이 있다고 느끼는 온라인 탈억제 효과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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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누군가를 괴롭힌다.


따돌림은 매우 파괴적일 수 있으며 실제로 학교에서 직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환경에서 발생한다. 우리가 괴롭히는 근본적인 이유는 다양하지만, 이것은 보통 지위, 권력을 얻기 위해 행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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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누군가를 괴롭힌다.


어떤 영장류들 또한 괴롭힘의 행동을 보여주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그것에 대한 어떤 진화적인 목적이 있을지도 모른다고 의심한다.

출처: (Live Scie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British Psychological Society) (Big Think) 

더보기: 내성적인 사람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삶의 교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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