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인체를 전쟁터로 만드는 싸움을 멈추자 – 아미랑

인체를 전쟁터로 만드는 싸움을 멈추자 – 아미랑, 시보드 블로그

인체를 전쟁터로 만드는 싸움을 멈추자 – 아미랑, 시보드 블로그

이병욱 박사의 작품<백일홍 핀 해변> 41X53cm Acrylic on canvas 2022

암 환자에게는 수술을 잘하는 의사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환자의 모든 것을 온전히 봐주고 함께 전략을 짜나가는 의사가 절실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죠. 의사 얼굴 한 번 보는 것이 몇 분에 불과합니다. 차트 한 번 쓱 훑고 진료실 문을 나가는 게 일반적입니다. 차트는 차트일 뿐, 게다가 그 수치들은 이미 일주일 혹은 이주일 전에 검사한 수치입니다. 현재의 몸 상태와 마음 상태를 대변해주지 않는 것이죠.

부작용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부분의 의사가 암 치료와 그 효과는 자세히 설명하지만, 부작용에 대해서는 간략한 정보만을 알려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린트된 쪽지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환자 입장에서는 그 부작용 때문에 생명이 왔다 갔다 합니다.

예를 들어 환자가 겪을 수 있는 부작용으로 수술의 경우, 필요 이상의 확대 수술을 하게 될 시 신체 본래의 기능이 박탈돼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단명이나 상처의 궤양, 감염증도 문제가 됩니다.

항암제의 부작용은 더욱 심각합니다. 흔히 탈모나 손톱의 색소 침착 정도만 생각하는데,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의 훼손이 더 큽니다. 항암제를 해독하기 위해 간과 신장은 손상을 입고, 백혈구 수치 감소, 출혈, 오심과 구토, 변비와 설사, 저림, 뇌 기능 장애, 사지 무력감, 전신 불쾌감이 따릅니다. 항암제의 원리는 단순하게 말하면 화학약품으로 세포를 태우는 것입니다. 표적항암제가 있다고는 하나 정상적인 세포까지 피해를 입습니다. 항암제가 살에 닿을 경우 새까맣게 피부가 괴사되기도 합니다. 그런 항암제를 한 번 치료할 때 여섯 차례 혈관에 흘려보냅니다.

“항암 치료를 받다가 이러다 죽을 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에 찾아왔습니다.” 제게 오는 환자들 중 많은 분들이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그들이 느끼는 공포는 거짓이 아닐 겁니다. 항암 치료는 면역력이 극도로 떨어지고 기력이 떨어져서 이대로 가다가는 안 되겠다는 생각에 다다르기 전, 그 전에 멈춰야 합니다.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정확히 암세포만 겨냥해 방사선을 쏘기는 쉽지 않습니다. 방사선을 쬐는 부위가 상대적으로 넓을 수밖에 없는데, 그 부위는 조직이 괴사하거나 단단하게 굳어 섬유화됩니다. 당연히 조직의 기능이 떨어지고 움직일 때마다 편치 않습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을 경우, 30년이 지나도 백혈병에 걸릴 가능성과 기형아를 낳을 가능성이 높은 몸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내분비계가 손상을 입어 호르몬이 불균형해지며 골수 기능도 저하됩니다.

물론 이런 부작용을 충분히 버텨낼 수 있고, 반드시 이런 치료를 받아야 한다면 받는 게 옳습니다.

그러나 각종 부작용에다 통증까지 고스란히 감내해야 하는 사람은 환자 자신이라는 것을 인지해야 합니다. 신중하게 판단을 내려야 합니다. 강한 적을 공격하려면 피해가 클 수밖에 없고, 인체가 그 싸움의 전쟁터가 되기 때문입니다.

의사 역시 어떤 점에서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지를 파악하고 환자가 잘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환자는 이전에 암에 걸려본 적도 없고 설령 재발했다 하더라도 환자 입장에서는 재발 역시 처음이기 때문에 모르는 게 정상입니다. 지금까지는 잘 견뎌왔더라도 작은 변화에도 쓰러질 수 있을 만큼 약하기 때문에, 환자가 버티지 못할 부작용은 가급적 피하고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야 합니다.

몸을 싸움의 전쟁터로 만드는 게 능사는 아닐 수 있습니다. 어떤 치료를 해야 할지 선택하는 큰 숙제, 잘 해결하시길 기원합니다. 사랑하고 축복합니다!

✔ 외롭고 힘드시죠?
암 환자 지친 마음 달래는 힐링 편지부터, 극복한 이들의 노하우까지!
https://health.chosun.com/amirang/amirang.jsp?ref=page
↑지금 바로 무료 구독 신청하세요.

1. 인체 전쟁터
2. 인체 건강 보호
3. 싸움의 전쟁터 예방
4. 인체 스트레스 관리
5. 인체 건강 향상 방법
6. 전쟁터에서의 생존 전략
7. 아미랑 인체보호
8. 전쟁터로 만들지 않는 생활습관
9. 인간의 신체와 전쟁터
10. 싸움의 전쟁터 대응방법
11. 인체의 싸움과 전쟁터
12. 전쟁터 변화 인체에 미치는 영향
13. 인체 싸움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변경.
14. 싸움의 전쟁터에서의 생활 이야기
15. 아미랑과 건강한 인체 유지
16. 인체를 전쟁터로 만드는 원인
17. 인체 관리 전문가 아미랑
18. 싸움의 전쟁터에서 벗어나는 방법
19. 인체를 전쟁터로 만드는 심리적 원인
20. 인체 전쟁터 상식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