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은 양의 방사선이 당뇨병 발병에 미치는 영향

적은 양의 방사선이 당뇨병 발병에 미치는 영향, 시보드 블로그

저선량 방사선 노출이 당뇨병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저선량 방사선이 당뇨병 발병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저선량 방사선은 자연방사선을 비롯한 낮은 선량의 방사선을 말한다.

일본 국립 산업안전보건연구팀이 2011년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의 방사능 누출사고에 대응한 남성 응급요원 5326명을 추적 관찰했다. 연구팀은 2011년 3월부터 11월까지 응급요원의 방사선 노출 정도를 측정했다. 참여자들은 혈당, 지질, 소변, 염증 바이오마커, 갑상선 기능, 시력 등이 포함된 건강검진을 받았다.

2012~2021년 사이, 392명의 참여자에서 당뇨병이 발병했다. 분석 결과, 낮은 양의 방사선에 노출돼도 당뇨병 발병 위험이 높아졌다. 방사선 5~9mSV에 노출된 사람은 가장 낮은 저선량 방사선(0~4mSv)에 노출된 사람보다 당뇨병 발병 위험이 6% 더 높았다. 10~19mSv와 20~49mSv에 노출된 사람은 각각 47%, 33% 더 높았다.

연구팀은 방사선이 인슐린을 생산하는 췌장 베타세포에 악영향을 미쳐 당뇨병 발병 위험을 높인다고 분석했다. 방사선에 노출되면 체내 염증 수치 및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는 점도 또 다른 원인으로 꼽혔다. 연구를 주도한 환 후 박사는 “방사능 노출을 경험한 응급요원들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추후 연구팀은 참여자 그룹 내에서 더 많은 당뇨병 사례가 나타나면 확장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가적인 분석을 할 예정이다. 이로 인해, 방사선 노출과 당뇨병 발병 위험간의 연관성이 더 뚜렷해질 전망이다.

한편, 이 연구 결과는 독일 함부르크에서 개최된 유럽 당뇨병 연구 협회 연례회의에서 최근 발표됐다.

✔ 밀당365 앱-혈당 관리의 동반자
매일 혈당 관리의 필요성을 일깨워주는 당뇨병 명의들의 주옥같은 충고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1. 방사선
2. 당뇨병
3. 방사선과 당뇨병
4. 방사선의 당뇨병 영향
5. 적은 양의 방사선
6. 당뇨병 발병 요인
7. 방사선에 의한 당뇨병
8. 방사선 피폭과 당뇨병
9. 당뇨병 발병률
10. 방사선이 당뇨에 미치는 영향
11. 원자력 방사선 당뇨병
12. 적은 양의 방사선 피폭
13. 방사선 암과 당뇨
14. 방사선 치료와 당뇨
15. 방사선 노출 후 당뇨
16. 적은 방사선의 효과
17. 방사선과 당뇨병 위험성
18. 당뇨병 연구
19. 적은 방사선 노출의 위험성
20. 방사선의 건강 영향.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