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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에서 스크린으로, 책이 영화로 탄생되는 과정

종이에서 스크린으로, 책이 영화로 탄생되는 과정, 시보드 블로그

종이에서 스크린으로, 책이 영화로 탄생되는 과정

해리포터, 콘택트, 향수, 반지의 제왕, 이들의 공통점이 보이는가? 그렇다 원작인 책에서 영화로 제작된 명작들이다. 책이 영화화가 되는 이면에는 영화감독, 배우, 그리고 작가의 관계 사이에 펼쳐지는 그 묘한 줄다리기들이 종종 생기기도 하지만, 이들 모두 공통적인 점이 있다. 바로 열심히 책을 읽고 연구한다. 그들의 공통된 이유는 단 하나인데 바로 ‘영화로 만들 수 있을까?’이다.

일반 영화와 원작을 각색한 영화를 만드는 데 크게 다른 점은 없지만, 두 작품을 구별 짓는 것은 창의적인 그 과정에 있다. 또한 영화로 각색된 작품들은 원작이 얼마큼 존중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더욱 엄격한 잣대로 분석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책을 시각적인 시네마로 구현하는 것에는 훨씬 더 많은 노력과 탐구가 필요하다. 원작에서 영화로 까지 제작되는 그 원대한 과정을 함께 엿보아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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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색의 종류

책을 영화로 각색하는 과정에서 작가들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향 중 하나로 향한다. 첫 번째는 모든 세세한 사항을 똑같이 유지하면서 이야기를 전개하여 작은 디테일도 놓치지 않는다. 두 번째 유형의 각색은 “루즈” 한것인데, 이는 영화 제작자들이 책을 단순히 다른 이야기의 영감 요소로 활용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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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팬덤

영화 스튜디오들이 책을 영화로 각색하기로 결정할 때, 그들이 의지할 수 있는 한 가지는 원작을 따르는 기존의 팬덤이다. 이는 축복일 수 있지만, 팬들이 사랑하는 원작의 이야기를 잘 각색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면, 이는 큰 비판을 감래해야 하는 걸림돌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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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 선정

책을 영화로 각색하는 과정은 대본을 쓰기 위해 각본가를 고용하기도 전에 시작된다. 실제로, 영화사들은 항상 시네마적 각색 가능성을 가진 인기 있는 도서나 비평가들에게 인정받은 도서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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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권 확보

영화사에서 영화적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책을 보게 되면, 책을 각색할 판권을 얻기 위해 출판사와 작가들과 협상에 참여한다. 이 과정은 때론 수 년이 걸릴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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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본 각색

영화사에서 영화 판권을 확보한 후, 그들은 시나리오 작가를 고용하여 책을 각본으로 각색한다. 작가는 이야기의 서사를 영화에 적합하도록 압축하고 재구성하는 책임을 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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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 작가

시나리오 작가가 직면한 많은 도전 중 하나는 이야기의 어떤 부분이 각색될 가치가 있는지, 어떤 부분이 각색되지 않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사실, 많은 스튜디오들은 이 부분이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책을 영화로 각색한 이력이 있는 작가들을 대부분 고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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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독 선정

작가가 대본 작업을 하는 동안 스튜디오는 각색과 소재와의 호환성에 대한 비전을 바탕으로 감독을 선택한다. 감독들이 어떻게 각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로 영화를 잘 만들거나, 혹은 깰 수 있기 때문에 감독선정은 이 과정에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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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스팅

캐스팅 디렉터들은 감독과 시나리오 작가가 구상하는 역할에 맞는 배우들을 선택한다. 원작의 작가들은 문학적 캐릭터에 최대한 어울리는 배우를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되기에 이 과정에 많이 참여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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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 확보

영화 제작자들은 전 세계에서 영화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 힘과 각색의 범위에 따라 영화의 예산을 결정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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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 섭외

각색되고 있는 책에 따라, 영화 제작자들은 이야기가 어디에서 상연되는지에 대해 깊은 이해를 가질 필요가 있다. 실제 장소는 책에 설명된 설정과 일치하도록 선택되고, 때때로 세트는 이러한 공간을 인위적으로 재현하도록 만들어진다. 기존 팬덤들에게 비판을 비하려면 이 과정도 큰 신중을 가해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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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보드

스토리보드는 영화 제작자들이 최종적으로 어떻게 보일 것으로 생각하는 시각적 순서로 영화를 계획하는 예술 형식이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와 같은 만화책 또는 웹툰을 각색한 작품들은 기존의 시각적 자료를 기반으로 한 영화이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에 많은 의존성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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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상 디자인

의상 제작자들은 책에 묘사된 등장인물들과 시대를 반영하는 의상을 만드는 데 결정적인 역활을 한다. 의상디자이너는 등장인물들을 어떻게 보는지 이해하기 위해 그 책의 기존 팬들과 상호작용 하기도 하며, 시각적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위해 고군분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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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디, 액션!

전체 기획 단계가 확정된 후, 대부분의 촬영이 이루어진다. 이 단계에서는 각본과 연출적 비전을 고수하며 모든 창작 요소들이 한데 모인다. 이쯤 되면 촬영 과정의 컨설턴트로 투입되는 원작자가 영화 스튜디오를 배회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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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네마토그래피

사진 감독은 주요 촬영 과정에서 카메라의 렌즈를 통해 장면을 포착하고 서사와 분위기를 강조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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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영화가 촬영된 후(일반적으로 몇 달이 소요됨), 영상은 일관된 스토리 라인을 만들기 위해 조립되고 편집되며, 종종 상당한 컷과 재배열을 동반한다. 이 단계는 원작에 최대한 가깝게 반영해야 하는 영화의 장르를 확립하는 데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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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색영화 편집의 노고

영화에서 무엇을 자르고, 압축하고, 바꿀지 결정하는 것에 있어서, 원작을 각색된 영화들에게는 꽤나 까다로울 수 있다. 일반 영화들은 그만의 창조성의 기준을 따를 수 있지만, 각색된 영화들은 원작을 크게 벗어나면 안되는 성격을 띄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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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음악

영화 음악 작곡가들은 그 이야기의 감정과 분위기를 불러일으키는 음악을 만들기 위해 고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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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스크리닝

영화의 미리보기 버전은 테스트 관객들에게 상영되며 그들의 반응을 측정하고 최종 조정을 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테스트 상영은 원작 도서의 팬들로 가득 차는데, 이들이 이야기를 잘 아는 전문가이기 때문에 영화사들은 기존 팬덤을 활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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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일단 영화가 완성되면, 이를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 캠페인을 고안한다. 보통은 이미 의지할 수 있는 팬들이 전 세계에 있기 때문에 각색 영화의 마케팅은 다른 영화와 매우 다른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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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급

영화 스튜디오들은 영화를 극장이나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개봉하기 위해 배급사들과 접촉하고 거래를 협상한다. 하지만 각색된 영화라면 이 단계는 크게 어렵지는 않다, 보통 책을 각색하여 만든 영화들은 배급이 훨씬 용이하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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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회 및 홍보

모든 세부 사항이 해결되면, 스튜디오에서 시사회 날짜를 잡는다. 일부는 영화제나 특별한 행사와 겹치게 시사회를 열기도 한다. 주요 목적은 화제성과 언론 보도를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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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평론가

그 영화가 개봉된 후에, 평론가들은 영화를 평가한다. 이는 영화 제작자들에게 있어서 결정적인 순간일 수 있다. 일반적인 영화는 개별적인 가치에 따라 판단되지만, 각색된 영화는 원본 자료와 비교됨과 동시에 독립적인 작품으로 평가되기에 더 큰 비판을 받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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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 오피스 순위

그 영화의 상업적 성공은 박스 오피스 수익에 의해 측정된다. 흥미롭게도, 영화는 박스 오피스 수익이 영화 예산의 최소한 두 배일 경우에만 성공적이라고 여겨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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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객 반응

관객들은 각색된 영화에 반응하고, 원작에 대한 그들의 기대와 경험을 비교한다. 과거의 많은 각색 영화는 기존 원작의 팬들로부터 극복할 수 없는 비판을 많이 받았고, 종종 상업적 실패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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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상 타이틀

전세계 영화관에서 오랫동안 상영된 후, 각색영화는 각색, 각본, 연기, 기술적 업적 등에 대한 후보나 상을 받을 수 있다. 사실, 아카데미 시상식에는 최고의 각색 각본을 위한 상이 별도로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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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의 판매 증가

성공적인 각색은 관객들이 되려 원작을 찾게 함으로써 종종 책 판매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영화는 사람들에게 원작의 궁금증을 일으키고, 반대로 책 또한 영화에 대한 궁금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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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편을 기대해 볼 수도 있다.

속편에 대한 각색의 잠재력 박스 오피스 성과와 관객의 반응에 의해 측정된다. 만일 각색이 성공한다면, 속편 또는 스핀오프들이 시리즈로 계획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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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 카페 활용

원작의 팬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와 팬카페를 형성하면서 각색에 대해 논의하고 분석하는 경향이 있다. 흥미롭게도 많은 영화 스튜디오들은 이러한 커뮤니티를 새로운 이야기와 각색을 토대로 성공적으로 마케팅 방법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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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작자의 피드백

각색본이 공개되면 원작자는 자신의 작품이 어떻게 영화화되었는지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밝히며 영화에 대해 논평하거나 비평할 수 있다. 이들은 전체 이야기의 선구자이자 두뇌이기 때문에 틀림없이 가장 중요한 것은 원작자의 의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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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적 관심

개봉 이후에도 각색에 대한 논의는 계속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관객들이 영화를 발견하고 원작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다. 실제로, 영화사가 기대할 수 있는 최고의 결과 중 하나는 바로 그 각색된 영화가 “타임리스 영화”(시간이 지나도 사랑받는)로 인식되는 것일 것이다.

출처: (Book Riot) (The Film Fund Blog) (Ready Steady Cut) (Literary H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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