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시대의 의료 서비스는 어땠을까?

na_63d3fb4663149.jpg

중세 시대의 의료 서비스는 어땠을까?


의학의 역사가 생리학과 병리학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인해 오류로 얼룩져 있다는 것은 비극적인 진실이다. 하지만 인간은 인간이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겪으며 진화했고, 이제 의학 분야는 큰 발전을 이루었다. 사실 중세 시대는 의학과 의료 관행의 진화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였다. 이 시기는 최초의 의과 대학과 고대의 믿음이 충돌하던 시기였다.

중세 시대에 의료 서비스는 어땠을지 궁금하다면? 사진을 통해 확인해 보자!

na_63d3bbf97bad7.jpg

의학은 여전히 고대 그리스인들의 생각에 기초하고 있었다.


그리스 의사 히포크라테스는 의학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다. 그의 이론은 인체에 네 가지의 체액 즉, 흑담즙, 황담즙, 혈액, 점액이 있다는 4체액설을 기본으로 했다. 그리고 각각의 액체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것은 뜨겁고, 차갑고, 습하고, 건조한 것이었다.

 

na_63d3bbe382432.jpg

의학은 여전히 고대 그리스인들의 생각에 기초하고 있었다.


네 가지 체액은 또한 사계절뿐만 아니라 불, 물, 땅, 공기와 같은 자연적인 요소들을 반영했다. 의학의 역할은 본질적으로 이러한 체액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었다. 불균형이 질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라고 믿어졌고, 중세 시대에도 이 믿음은 여전히 존재했다.

na_63d3bbe273294.jpg

이교도의 의료 행위가 유럽을 지배했다.


대부분 약용 식물에 기반을 둔 이교도와 민간 요법은 유럽 전역에서 흔했다. 기독교는 대륙을 가로질러 퍼져나가면서 이러한 관습들 중 많은 것들을 흡수했다.

na_63d3bbdef3617.jpg

기독교 승려들은 새로운 의사들이었다.


수도원은 약용 식물을 재배하고 술을 양조하는 연구와 지식의 중심지가 되었다. 아픈 사람들을 돌보는 것은 기독교 자선의 필수적인 부분이었다.

 

na_63d3bbd5d54ed.jpg

보편적인 의료 서비스가 존재했다.


수도원은 모든 계층의 아픈 사람들을 환영했고, 이 관습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진료소에서 유래되었다.

na_63d3bbd4abba9.jpg

공중보건이 장려되었다.


그 당시 격리는 일반적인 관행이었고, 특정 질병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은 일반 사회로부터 격리되었다.

na_63d3bbd7ef197.jpg

갈레노스


2세기 그리스의 외과의사이자 철학자인 갈레노스는 중세 시대의 의료 행위에 큰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인간 해부가 허용되지 않았기 때문에, 인간 해부학에 대한 그의 모든 지식과 이론은 동물에 기초했다.

na_63d3bbcb32636.jpg

갈레노스는 영혼과 심장을 연결했다.


갈레노스는 모든 감정의 근원인 영혼이 심장에 살고 있기 때문에 심장이 붉다고 믿었다. 갈레노스의 이론은 영혼이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믿도록 진화했다. 이 세 부분은 뇌에 존재하는 이성적인 것, 심장에 존재하는 영적인 것, 간에 존재하는 신체 기능을 통제하는 영혼이다.

na_63d3f8ecd5c5b.jpg

중세의 외과의사들


갈레노스는 또한 뛰어난 외과의사였고 대부분의 중세 외과의사들은 그의 문헌들을 지침서로 사용했다. 하지만 수술은 12세기가 되어서야 정식으로 가르쳐지기 시작했다.

 

na_63d3f8f1221a2.jpg

중세의 외과의사들


오늘날, 의학적으로 훈련된 외과의사들이 의료계에서 상당히 낮은 계급이었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여전히 상처를 꿰매거나 피를 흘리는 것과 같은 더 간단한 일을 하는 의사들보다 위에 있었다.

 

na_63d3f8ed650e1.jpg

이탈리아는 외과의사 훈련의 최전선에 있었다.


12세기와 13세기에 파도바 대학은 사체 해부와 부검을 포함하도록 의학 훈련을 발전시켰다. 대부분의 의학 서적은 라틴어로 쓰였는데, 이것은 학생들이 그 언어로 글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na_63d3bbe080d13.jpg

기 드 숄리아크는 중요한 글을 썼다.


프랑스인 기 드 숄리아크는 수술에 관한 가장 중요한 글 중 하나를 썼다. 그의 견해는 놀라울 정도였고, 그는 치료 프로토콜에서 음식, 수분, 약물이 우선순위가 되어야 하며, 수술은 최후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na_63d3bba9dcde1.jpg

영국의 의학법은 외과의사들이 원하는 대로 연습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영국의 외과의사들은 상처를 봉합할 수 있었지만, 예를 들어 화살촉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았다.

na_63d3bbb783125.jpg

미신은 여전히 지배적이었다.


미신은 중세 시대에 지배적이었고, 많은 질병들은 악마에게 귀속되거나 신의 벌로 여겨졌다. 앵글로색슨 의사들이 발견한 이상한 상태는 “엘프 화살”로 알려져 있다.

 

na_63d3bbce4e6b2.jpg

엘프 화살


이것은 보이지 않는 요정들에 의해 보이지 않는 화살에 맞았을 때 일어나는 현상을 의미했다. 두통, 관절통과 같은 증상들은 종종 엘프 화살에 의한 것으로 여겨졌다. 화란 국화의 잎이 화살표 모양이기 때문에 화란 국화잎 페이스트가 치료로 사용되기도 했다. 

na_63d3bbb3a5933.jpg

약징 주의


기독교인들은 그들의 약을 만들기 위해 약초 문서인 약징 주의를 따랐다. 당시 사람들은 식물의 모양과 형태에 따라 그것을 닮은 신체 부위에 효과가 있다고 믿었다. 예를 들어, 망종화는 발진에 효과가 있다고 여겨졌다.

na_63d3f8f2ac875.jpg

중세에 의사 면허증이 등장했다.


의사 면허는 중세 시대에 생겨났다. 대부분의 의과대학들은 끝내는 데 5년이 걸렸지만 석사 학위를 가진 학생들과 라틴어와 그리스어에 대한 좋은 지식을 가진 학생들만 받아들였다.

na_63d3f9f762c83.jpg

상처는 흔했다.


식초나 소금물은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다. 부유한 사람들은 대신 몰약에 접근할 수 있었으며, 서양 톱풀은 상처 치료에도 사용되었지만, 적절한 위생과 항생제가 없어 많은 사람들은 심각한 감염으로 괴저와 죽음을 맞기도 했다.

na_63d3bbb375e7b.jpg

의료 계층은 중세 시대에 형성되었다.


의사들이 맨 위에 있었고, 외과 의사, 돌팔이 의사, 약사가 그 뒤를 이었다. 조산사는 의료인으로 간주되지 않았고, 그 당시에는 간호사가 없었다.

 

na_63d3bb99ea2d3.jpg

의사들이 사람들에게 갔다.


이것은 부유한 사람들의 이야기였다. 누군가가 아프거나 다쳤을 때 의사들이 호출되었으며, 집에 방문했다. 예방 의학 같은 것은 없었다.

na_63d3bb9a4eeae.jpg

건강검진


건강검진에는 대개 맥박 측정, 체온 측정으로 발열 징후를 확인하고 환자의 소변 색깔, 냄새, 맛을 검사하는 작업이 포함되었다.

na_63d3bb893bc8b.jpg

화상 치료는 중세 시대에 발전했다.


상처처럼, 화상도 중세시대에는 꽤 흔했다. 의사들은 종종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기 위해 연고를 발랐다. 이것들은 종종 식초, 허브 오일, 장미 기름, 계란, 아편으로 만들어졌다.

na_63d3bb8bbc247.jpg

절단 수술이 수행되었다.


부상을 입고 감염된 많은 팔다리들이 결국 절단되었다. 이것들은 혈액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수행되었다. 부러진 팔다리를 위한 깁스는 종종 계란과 밀가루의 혼합물을 사용하여 만들어졌다. 이것은 팔다리를 제자리에 고정시키기에 충분히 단단했지만, 사람의 무게를 견딜 만큼 충분히 강하지는 않았다.

na_63d3bb81b3eab.jpg

아랍 세계의 의학 지식은 유럽 전역에 퍼졌다.


십자군 전쟁 동안, 군인들과 순례자들은 이슬람 세계로부터 많은 의학 지식을 유럽으로 가져왔다.

na_63d3bba3dee68.jpg

무하마드 이븐 자카리아 알 라지


페르시아 의사 무하마드 이븐 자카리아 알 라지는 면역학에 대해 처음으로 글을 썼을 뿐만 아니라, 그의 책 ‘어린이들의 질병’으로 소아과 분야를 발전시킨 공로도 인정받고 있다. 그는 또한 감염이 있을 때 열을 방어 메커니즘으로 인식한 최초의 의사였다.

na_63d3bba38b312.jpg

아부 알 후사인 이븐 시나


유럽에서 아비켄나로 알려지게 된 이슬람 의사이자 철학자인 아부 알 후사인 이븐 시나는 의학정전의 저자이다. 본문에는 의약품의 준비 및 테스트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그는 성분의 순수성과 나중에 임상 실험으로 알려진 것을 옹호했다.

na_63d3bb71d9425.jpg

이븐 알 나피스


이슬람의 박식가 이븐 알 나피스는 간에서 피가 흐른다는 갈레노스의 이론과 모순되는, 심장과 폐를 통해 인체의 혈액 순환을 묘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na_63d3bb6edfea8.jpg

점성술은 또한 중세 의학의 큰 부분이었다.


천체는 신체의 일부와 관련이 있었다(예: 태양은 심장과 관련이 있었다). 증상이 나타났을 때 달이 어디에 있었는지에 따라 황도대 별자리도 진단에 영향을 미쳤다.

na_63d3bb72f0769.jpg

정신 건강 문제는 신이 치료하도록 남겨두었다.


정신병은 악의 발현으로 생각되었기 때문에 기도나 퇴마와 같은 것으로 취급되었다.

na_63d3fae32bd9d.jpg

외과의사들이 정신적인 문제들을 치료하기 시작했다.


나중에, 트리패닝이라고 알려진 두개골에 구멍을 뚫는 것과 관련된 수술은 뇌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외과 의사들에 의해 수행되었다. 다른 야만적인 방법들도 개발되어 사용되었다.

na_63d3bb7733ade.jpg

치과의학


중세의 치과의사들은 치아를 뽑는데 의존했다. 다시, 아랍 세계는 충치를 정리하고 치아를 채우는 절차를 발견하며 새로운 빛을 비추었다.

출처: (History Collection) (Medical News Today) (Wired)

더보기: 고대 의학에 사용된 신비롭고 강력한 약용 식물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