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MIT 팀이 이끄는 천문학자들은 지금까지 관측된 것과는 다른 우리 은하계의 거대 가스를 발견했습니다. WASP-193b(WASP는 Wide Angle Search for Planets 컨소시엄의 약자)라는 이름의 새로운 행성은 지구로부터 1,200광년 이상 떨어진 은하수 은하계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행성은 6.25일마다 모성 주위를 공전하지만, 이 행성을 진정한 특이점으로 만드는 것은 크기와 질량입니다.

WASP-193b는 인근 가스 거대 목성보다 약 50% 더 크지만 질량은 목성의 0.14배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이 행성의 밀도는 입방센티미터당 약 0.059그램으로 추정됩니다. 비교를 위해 목성은 입방 센티미터 당 1.33 그램에 가깝고 지구는 입방 센티미터 당 5.51 그램입니다.

천문학자들은 이 행성의 밀도가 입방센티미터당 약 0.05그램인 솜사탕과 비슷하다고 말했습니다.

WASP-193b는 푹신한 목성으로 알려진 행성 범주에 속하며 현재까지 해왕성과 같은 케플러 51d 다음으로 두 번째로 가벼운 행성입니다. 현재까지 발견된 5,400개 이상의 행성 중에서 이것은 확실히 이상한 행성입니다.

천문학자들, 솜사탕 같은 밀도를 지닌 ‘매우 푹신한’ 외계 행성 발견, 시보드 블로그

이번 발견에 관한 논문의 공동 저자이자 스페인 안달루시아 천체물리학 연구소의 수석 연구원인 프란시스코 포주엘로스(Francisco Pozuelos)는 고전적인 진화 모델을 기반으로 이 행성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설명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팀은 가스 거인이 주로 헬륨과 수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목성의 대기보다 수만 킬로미터 더 멀리 뻗어나가는 거대한 대기를 형성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행성의 대기를 자세히 살펴보면 진화 경로를 좁히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추가 단서를 얻을 수 있으며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천문학자들은 WASP-193b가 2022년 중반에 과학 데이터를 반환하기 시작한 최첨단 우주 관측소인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의 이상적인 목표라고 믿고 있습니다.

이 팀의 연구는 목성 크기의 행성 WASP-192b 주변의 확장된 저밀도 대기권이라는 제목의 논문으로 네이처 저널에 게재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Daniel Menakhovsky, Rose Fo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