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 미술의 기원: 꿈을 통한 여행

초현실주의 미술의 기원: 꿈을 통한 여행, 시보드 블로그

초현실주의 미술의 기원: 꿈을 통한 여행


예술가들은 항상 현상에 저항하고 경계를 허물기 위해 노력해왔다. 1920년대 유럽에서 세계 1차 대전의 공포는 사회에 심각한 흔적을 남겼다. 그 여파로 새로운 형태의 표현이 생겨났다. 긍정적인 표현에 대한 강조와 함께 나타난 초현실주의 예술로의 진입이었다. 초현실주의의 지지자들은 이 예술 형태를 유럽을 대전으로 이끈 이성주의에 대한 거부로 보았다. 대신에, 일상적인 현실에서 벗어나 있는 것을 창조하기 위해 꿈과 환상의 세계를 형성하면서, 초현실주의는 의식적인 마음과 무의식을 병합했다.

이 갤러리에서 초현실주의 예술 운동의 기원과 초현실주의를 이끈 예술가들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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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주의의 기원


초현실주의는 1920년대 유럽에서 나타났다. 하지만 초현실주의라는 용어는 1917년 프랑스 작가 기욤 아폴리나레가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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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을 넘어선


“초현실주의”는 프랑스어 sur(on, 위)와 réalisme(현실주의, 현실주의)에서 유래했다. 문자 그대로의 번역은 “현실 위 또는 그 이상”이다. 초현실주의의 목표는 꿈과 현실, 이성과 광기, 객관성과 주관성의 구분을 없애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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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와 정신분석학


이 운동은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무의식에 관한 저작들이 크게 영향을 미쳤다. 무의식은 천재의 공간, 즉 보통 사람의 손이 닿지 않는 영역으로 여겨졌지만, 어떤 기술을 사용해서 들어갈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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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적인 그림


예술 작품을 창조하기 위해 직관적이고 자동적인 과정들이 수반되었다. 종이를 가로질러 손이 움직이는 대로 ‘무작위적으로’ 쓰거나 그리는 것을 의미했다. 실제로, 우연을 수반함으로써, 창조를 이성적인 통제로부터 해방시키고, 정신에 의해 억압되는 것을 드러낼 수 있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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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레 브레통


 작가인 안드레 브레통은 무의식이 상상력의 샘이라고 생각했다. 브레통은 이 운동의 대변인이었다. 그는 의학과 정신 의학에서 훈련을 받았고, 신경 병원에서 근무했다. 그곳에서 일하는 동안, 포탄 충격으로 고통 받는 군인들에게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방법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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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주의 선언


1924년 시인이자 비평가는 ‘초현실주의 선언’을 발표했다. 이 운동은 현실의 의식적 경험과 무의식적 경험을 혼합하여 ‘절대적 현실’ 혹은 ‘초현실’을 만들어내는 방법으로 여겨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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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로운 형식


초현실주의가 자유 형식을 강조한 것은 형식주의적 성격이 강했던 입체파 운동의 대안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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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인 실험


초현실주의 미술의 실천은 연구와 실험을 강조하였다. 개인의 심령적 조사와 계시를 촉구하는 방법으로 미술을 만드는 실제 작업을 촉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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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와의 연결성


파리는 초현실주의 운동의 중심이었다. 1924년에 초현실주의 연구소가 설립되었다. 작가와 예술가 집단은 무의식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모든 정보를 수집하려고 했다. 브레통의 지시 아래, 사회 생활과 꿈의 이미지에 관한 자료를 위해 두 개의 기록 보관소를 설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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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주의의 영향


1920년대부터, 시각 예술과 문학, 영화, 음악에 까지 영향을 미치며, 초현실주의는 전세계로 퍼져나갔다. 그것은 심지어 정치적인 생각과 실천, 철학, 사회 이론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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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주의 미술의 특징


초현실주의 미술은 판타지, 형이상학적 분위기, 몽환적 이미지, 괴이하거나 충격적이거나 신비로운 상반된 요소를 지닌 왜곡된 현실 등이 특징적인 요소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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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주의 미술의 특징


프로타주(고르지 않은 표면에 예술 도구로 종이를 문지르는 것)와 그라타주(칼날로 새 페인트를 긁는 것)와 같은 당시 새로 만들어진 몇 가지 기술을 사용하여 표현한 일상적이고 일상적인 물건들과 뒤섞인 섬뜩한 생물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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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바도르 달리 (1904-1989)


스페인 화가 살바도르 달리는 1929년 초현실주의 운동에 동참했다. 그는 전위적인 외모와 괴상한 행동으로 유명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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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바도르 달리 (1904-1989)


꿈과 잠재의식, 섹슈얼리티, 종교, 과학, 그의 가장 가까운 개인적 관계들이 그의 작업의 주요 대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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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 엘루아르 (1895-1952)


폴 엘루아르는 초현실주의 운동의 창시자들 중 한 명이었다. 세계 2차 대전에서 복무했던 시간 이후, 그는 파리로 돌아왔고 Littérature라고 불리는 문학 잡지를 시작했다. 기고를 위해 그를 언급했던 작가들 중 한 명은 안드레 브레통이었고, 그렇게 그들은 처음 만났다. 평화주의자인 엘루아르의 글쓰기는 자유를 옹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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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테아 태닝 (1910-2012)


도로테아 태닝은 미국의 화가, 작가, 시인이었다. 그녀의 초기 작품은 초현실주의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그녀는 나중에 막스 에른스트와 결혼하여 파리에 있는 에미르 초현실주의자 모임의 일원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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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에르 레베르디 (1889-1960)


프랑스 시인인 레베르디의 작품은 그 당시의 초현실주의 작품들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독립적인 것을 선호하였고, 그 운동으로부터 빠져나왔다. 브레통은 첫 번째 ‘초현실주의 선언문’에서 레베르디를 “시대의 가장 위대한 시인”으로 칭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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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네 마그리트 (1898-1967)


벨기에 예술가 르네 마그리트는 1927년 파리로 이주하여 초현실주의 창작자 단체와 친해졌다. 그는 파리에 3년 동안 머물며 이 운동의 선두적인 인물이 되었다. 그의 작품은 현실과 재현의 경계를 다룬, 도발적이고 예상치 못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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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다 칼로 (1907-1954)


프리다 칼로는 자신을 초현실주의자라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미술사학자들은 확실히 그녀의 작품을 초현실주의로 분류한다. “저는 꿈을 그린 적이 없습니다. 저는 저만의 현실을 그렸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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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다 칼로 (1907-1954)


칼로의 예술은 환상, 초현실주의, 현실의 요소들과 그녀의 멕시코 문화의 아이콘들을 결합하여 그녀만의 마법적 사실주의를 창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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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 에른스트 (1891-1976)


막스 에른스트는 독일의 화가, 조각가, 판화가, 그래픽 아티스트, 시인이었다. 그는 초현실주의 기법인 프로타주와 그라타주를 이용하여 가장 유명한 그림들을 창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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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 에른스트 (1891-1976)


그는 호안 미로와 같은 다른 초현실주의 예술가들과 협력하여 2차 세계대전 동안 미국으로 탈출하여 동료 초현실주의 화가 도로테아 태닝과 결혼했다. 한때 그들은 애리조나 세도나로 이주했고, 그곳에서 예술가들의 식민지를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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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안 미로 (1893-1983)


스페인 예술가 호안 미로는 자동적인 그리기를 과거를 되돌리는 방법으로 받아들인 최초의 사람들 중 한 명이며, 기술을 연습했다. 그러나 안드레 브레통은 그를 “우리 모두 중 가장 초현실주의자”라고 묘사한 반면, 그는 어떤 예술적인 운동에도 참여를 거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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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사이 (1899-1984)


브라사이(본명 질라 할라즈)는 헝가리-프랑스 사진작가, 조각가, 작가, 영화제작자였다. 그는 살바도르 달리, 파블로 피카소, 앙리 마티스를 포함해 많은 예술가 친구들의 사진을 찍었다. 엄밀히 말하자면 초현실주의자는 아니지만, 그의 작품은 의심할 여지 없이 파리에서 함께 보낸 초현실주의자들의 영향을 받았다. 그의 사진들은 초현실주의 예술의 기초가 되는 강렬한 심리를 탐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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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콕토 (1889-1963)


장 콕토는 프랑스 시인, 소설가, 화가, 그래픽 아티스트, 극작가, 영화 제작자였다. 그는 신화, 현대 생활, 꿈, 성적 정체성을 탐구했다. 그의 작품은 다른 스타일, 매체, 시대 사이의 연결고리를 찾으며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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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레이 (1890-1976)


맨 레이는 초현실주의 운동에 느슨하게 묶여 있을 뿐이지만, 상당한 기여를 한 미국의 시각 예술가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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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 레이 (1890-1976)


그는 전쟁이 끝난 뒤인 1925년 파리의 피에르 갤러리에서 장 아르프, 막스 에른스트, 앙드레 메이슨, 호안 미로, 파블로 피카소와 함께 초현실주의 전시회에 참가하기 전까지 파리에서 20년간 살며 예술세계의 주요 멤버들의 사진을 찍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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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차 세계대전이 초현실주의 운동에 미친 영향


세계2차대전이 발발하고 많은 중요한 예술가들이 유럽을 떠나 미국으로 향했다. 초현실주의 예술은 계속되었고, 이러한 예술가들의 망명은 추상표현주의의 발전하는 예술 형태에 기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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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모더니즘과 초현실주의


20세기 후반의 사회 운동은 초현실주의, 특히 포스트모던 시대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비트 제너레이션 작가들은 초현실주의자들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았다. 이들 중 다수는 길들여지지 않은 새로운 세대의 시인들의 고향이 된 샌프란시스코의 시티 라이트 서점(사진)에 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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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현실주의의 유산


원래의 파리 초현실주의 그룹은 앙드레 브레통의 사망 이후 몇 년 후 해체되었지만 나중에 다시 그룹들이 형성되었다. 사무엘 베케트는 많은 초현실주의 시를 영어로 번역한 반면 살만 루슈디, 알렌 긴스버그, 데이비드 린치를 포함한 많은 유명한 예술가와 작가들이 초현실주의에서 영감을 받았다.

출처: (Britannica) (Stanford University) (Artsy) (ArtL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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