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날씨 대비 체온 유지법: 3가지 따뜻하게 지내는 방법

추운 날씨 대비 체온 유지법: 3가지 따뜻하게 지내는 방법, 시보드 블로그

근육량이 늘어나면 체온이 올라간다.

이제 막 가을이 시작됐는데 체감 날씨는 초겨울이다. 급격히 추워지면서 체온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많다. 추운 날씨에 효과적으로 체온을 높이는 방법들을 알아본다.

◇근력 키우기
체온을 높이려면 근육량을 늘려야 한다. 심장에서 만들어진 따뜻한 혈액은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전신으로 퍼진다. 이때 움직이는 과정에서 수축·이완을 반복하면 열이 생긴다. 실제로 체열의 40% 이상은 근육이 움직이며 발생한다. 근육이 부족할수록 혈액이 퍼져나가지 못하고, 체열이 제때 형성되지 않아 체온 조절이 어려울 수 있다. 근육량이 적은 노인이나 극단적인 다이어트로 체중을 감량한 사람이 유독 추위를 잘 타는 것도 이 때문이다. 특히 운동을 통해 근육을 단련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대표적으로 스쿼트를 일주일에 3일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 하면 근육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가벼운 스트레칭도 혈액순환을 도와 자주 하는 게 좋다.

◇단백질 섭취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음식에 있는 성분들은 열을 내는 데 일정 비율로 사용된다. 특히 단백질은 약 25%가 열을 내는 데 쓰여서 각각 지방(3%)과 탄수화물(8%)보다 높은 편이다. 단백질은 그 자체가 열을 내고 근육량을 키울 때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체온 유지에 효과적이다. 단백질은 닭고기, 치즈, 생선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다만 소고기나 돼지고기 등 붉은색 육류는 혈액 점성을 높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겨울철 심근경색 위험을 높일 수 있어 주의한다.

◇반신욕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체온을 높인다. 반신욕은 체온보다 조금 높은 38~40도 물에서 20분 이내로 하는 게 제일 효과적이다. 하반신부터 체온이 천천히 올라가서 급격한 체온 변화를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하반신에만 수압이 가해지기 때문에 발의 혈액을 심장으로 올려 보내는 데에 효과적이라 혈액순환을 촉진한다. 다만 너무 길게, 자주 하면 땀을 너무 많이 흘려서 오히려 몸속 수분이 빠지고 체력이 떨어질 수 있으며, 체온도 낮출 수 있어서 주의한다.

1. 체온 유지법
2. 겨울 체온 유지
3. 추운 날씨 체온 관리
4. 체온 올리는 방법
5. 겨울 건강 관리
6. 겨울 추위 대처법
7. 추운 날씨 대비법
8. 체온 조절 방법
9. 체온 유지 음식
10. 겨울 추위 증상 완화
11. 실내 온도 유지법
12. 따뜻하게 겨울 보내기
13. 추위로 인한 건강 문제
14. 체온 유지 코트
15. 건강을 위한 체온 유지
16. 체온 유지 팁
17. 체온 유지 관련 정보
18. 추운 날씨 체온 유지 장비
19. 잠자는 동안 체온 유지하기
20. 체온 유지와 건강 유지.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