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 숍은 5월 31일까지 단축 영업/접수 업무 축소를 연장하기로 결정

5월 4일,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확대의 영향을 받아, 신형 인플루엔자 등 대책 특별 조치법에 근거하는 「긴급 사태 선언」의 유효기간이 5월 31일까지 연장되었습니다.
국내 대기업 캐리어 숍에서는, 「긴급 사태 선언」의 대응으로서, 현재, 영업 시간의 단축 조치가 취해지고 있습니다만,긴급사태선언이 연장될 때 단영업 조치나 접수 업무를 축소하는 조치를 5월 31일까지 연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덧붙여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이 종식하는 것으로, 「긴급 사태 선언」이 철회가 된 경우에는, 캐리어 숍의 조치가 재검토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긴급 사태 선언에 수반하는 캐리어 숍시 단영업 조치 및 접수 업무 축소 대응의 개요에 대해서

첫째, 먼저긴급 사태 선언에 수반하는 캐리어 숍시 단영업 조치 및 접수 업무 축소 대응의 개요에 대해 확인합시다.
현재 중국 무한시에서 발생한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감염 확대의 영향을 받아 정부에서는 ‘긴급 사태 선언’이 발령되고 있어 외출 자숙을 부르는 움직임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휴대 대기업 캐리어 각사에서는, 「긴급 사태 선언」의 대응으로서, 대리점에 위탁해 운영하고 있는 숍이나 직영하고 있는 캐리어 숍의 영업 시간을 단축을 실시하거나, 접수 업무를 축소하는 대응을 실시 있습니다.

소프트뱅크 숍/Y!mobile 숍의 창구에서의 접수 업무 개요에 대해서는, 이하의 3점의 내용에 한정해, 창구에서의 접수 대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단말기나 옵션품 등의 수리 접수
- 신규 계약(MNP 포함)
- 기종 변경

또, 소프트뱅크숍/Y!mobile숍에서는, 내점자를 밀집을 줄이는 목적으로, 긴급성이 높은 용건을 제외하고, 원칙적으로 Web에서 「간단 내점 예약」을 한 사람에게 한정을 실시한 다음, 내점 접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신규 계약과 기종 변경에 대해서는, 온라인으로의 수속을 안내하고 있어 현재로서는, 소프트뱅크나 Y!mobile의 온라인 숍에서는, 사무 수수료를 무료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 외의 수속에 대해서는,Web이나 전화 창구에서 접수를 대응하고 있어, 통상은 매장에서만 받아들이고 있는 해약이나 명의 변경등의 수속에 대해서도, 전화 창구에 상담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NTT 도코모그럼, 대리점에 위탁해 운영을 하고 있는 「도코모 숍」에 대해서, 현재, 영업 시간을 원칙으로서 오후 4시까지 단축하는 대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NTT 도코모에서는, 창구에서의 접수 업무에 대해서, 다음의 「통신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업무」에 한해 접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고장 수리 접수
- 신규 계약(MNP 포함)
- 고장에 따른 기종 변경(일반 기종 변경은 접수 대상외)
- 충전과 관련된 옵션품의 판매(기타 옵션품은 판매 대상외)
- UIM(SIM 카드) 재발급
- 요금 품목 발행
- 네트워크 비밀번호 변경

또한, 단축 영업 기간 중, 접수 대상 외의 내용에 대해서는,웹이나 도코모 인포메이션 센터의 전화 창구에서 대응하려고합니다.
또, 통상은, 매장에서만 접수를 실시하고 있는 해약 수속등에 대해서는, 전화 창구에서 대응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그 외, 5월 11일에 발매할 예정인 「iPhone SE(2세대)」의 매장에서의 판매에 대해서는, 「신규 계약자」와 「5월 5일까지 Web에서 예약한 계약자」에 한정 하고 대응한다고 하고, 5 도코모 숍을 받아 점포로 하는 Web 예약의 접수는 중지됩니다.
KDDI와 오키나와 셀룰러 전화에서는

KDDI와 오키나와 셀룰러 전화그럼, 대리점에 위탁해 운영을 행하고 있는 「au 숍」이나 직영의 「au 숍」의 영업 시간을 단축하는 대응을 취하고 있습니다.
「au 숍」에서는, 원칙적으로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혹은, 「오후 12시(정오)부터 오후 6시까지」의 시간 단축으로 대응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au 숍」에서는, 도코모나 소프트뱅크 타사 캐리어와는 달리,au shop에서의 접수 업무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하지만, 「au 숍」에서는 불필요 불급의 내점을 앞두고, Web나 au 고객센터에서의 전화창구에서 수속을 실시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각사 모두, 전화 창구에 대응하는 인원에 대해서도, 통상보다 대응하는 인원을 감소하는 대응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Web로 수속할 수 있는 것은, Web에서 수속을 실시하도록(듯이) 추천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