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딱지를 먹어도 안전한가? 의사에게 듣는 코딱지의 심층 분석’

‘코딱지를 먹어도 안전한가? 의사에게 듣는 코딱지의 심층 분석’, 시보드 블로그

코딱지를 먹는다고 건강에 큰 문제가 생기지는 않는다.

어렸을 적 코딱지를 파서 먹어본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나이가 들면 이런 습관을 버리게 되지만, 여전히 코딱지를 먹는 성인들도 있다. 코딱지를 먹는 습관이 건강에 문제를 유발하진 않을까? 코딱지에 대한 여러 궁금증을 파헤쳐 본다.

▶코딱지 먹어도 된다?
코딱지는 먹어도 건강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굳이 먹지 않는 게 좋다. 인천성모병원 이비인후과 임연희 교수는 “코딱지를 먹어도 건강에 큰 문제는 없다”며 “다만 코딱지 성분을 고려했을 때 먹지 않는 게 좋다”고 말했다. 코딱지는 코안의 점액, 먼지, 세균 같은 이물질이 굳어져서 만들졌기 때문에 건강에 좋을 게 없다. 코딱지를 먹으면 오히려 면역력이 좋아진다는 속설도 있지만, 사실이 아니다. 임 교수는 “코딱지를 먹으면 면역력이 높아진다는 논문들이 있긴 하지만, 통계적으로 아직 입증되지 않아 신뢰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코딱지 색깔로 코 건강 알 수 있다?
코딱지 색깔로 코 건강을 진단할 수 있다. 일반적인 코딱지 색깔은 약간 노랗거나 흰색이다. 이 색깔이 아니면 코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기쁨병원 이비인후과 김인식 과장은 “코딱지 색깔이 검은색이면 진균성(곰팡이성) 축농증일 수 있다”며 “그럴 땐 이비인후과를 찾아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코딱지 색깔이 초록색이거나 갈색이면 감염성 비염일 수 있다. 붉은색 코딱지는 코안에 출혈이 있다는 뜻이므로 건조함을 막기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하다.

▶나이 들면 코딱지 잘 생긴다?
나이가 들면 코딱지가 잘 생긴다는 말은 어느 정도 사실이다. 임연희 교수는 “나이가 들면서 노인성 비염이 생기기 쉬운데 그러면 코딱지가 잘 생긴다”고 말했다. 또한, 비염·축농증·비중격 만곡증(코 내부의 비강을 나누는 칸막이벽인 비중격이 휘는 것) 같은 코 질환이 있어도 코딱지가 잘 생긴다. 김인식 과장은 “코 질환이 있으면 코안에 염증이 잘 생겨 코딱지가 생기기 쉽다”고 말했다.

▶코딱지 자주 파면 콧구멍 넓어진다?
코딱지를 자주 파면 콧구멍이 넓어진다는 속설이 있지만, 사실이 아니다. 임연희 교수는 “성인의 경우 이미 코가 성장한 상태라 코딱지를 자주 판다고 콧구멍이 커지거나 코 모양이 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코딱지를 제거하기 위해 코에 손을 넣는 습관은 버리는 게 좋다. 코를 파면서 염증이 생기거나 피가 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코딱지를 제거하고 싶을 땐 생리식염수를 이용해 코 내부를 세척하는 것이 좋다. 코딱지가 잘 안 생기게 하려면 면봉에 바셀린을 발라 코점막에 도포해 코안을 촉촉하게 유지하면 된다. 가습기를 이용해 코 내부를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도 도움된다.

1. 코딱지
2. 코딱지 먹기
3. 코딱지 먹어도 되는가
4. 의사의 심층 분석
5. 코딱지의 영향
6. 코 딱지와 건강
7. 코질환
8. 코 건강 관리
9. 코딱지 추출
10. 코딱지 먹는 습관
11. 코 질환 예방
12. 코의 구조와 기능
13. 코딱지의 구성요소
14. 코딱지 먹는 아이
15. 코딱지 먹는 성인
16. 코딱지 먹는 행동치료
17. 코딱지 먹는 습관 교정
18. 코 딱지 열풍
19. 코딱지 심리학
20. 코딱지에 대한 잘못된 이해
21. 코에서 생기는 질병
22. 코딱지 제거 방법
23. 코딱지 연구
24. 코딱지와 면역계
25. 코딱지와 감기
26. 코딱지와 알레르기
27. 코딱지 관련 질문
28. 코딱지 먹는 사람들의 행동
29. 코딱지와 심리상태
30. 코질환의 원인과 대책.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