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르르 눈가 떨림과 함께 이 증상이 나타나면 안면마비 위험성 있음

파르르 눈가 떨림과 함께 이 증상이 나타나면 안면마비 위험성 있음, 시보드 블로그

눈가가 파르르 떨리면서 입가도 함께 떨린다면 ‘안면경련’이 원인일 수 있다. 안면경련을 방치하면 안면 신경이 손상돼 얼굴이 굳어질 수 있다.

누구나 한 번쯤 눈가가 파르르 떨린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이 증상은 여러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위험하지 않은 때가 대부분이지만, 가끔은 질병의 신호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대부분은 전해질 불균형이 원인… 카페인 영향도    
눈가 떨림을 유발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다. 보통 언급되는 마그네슘 부족은 그리 흔한 원인은 아니다. 곡물, 나물류가 포함된 한국인의 밥상엔 마그네슘이 충분해 부족하기 쉽지 않다. 오히려 전해질 불균형이 원인일 때가 많다. 전해질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관여한다. 평소보다 무리하게 활동하거나, 땀을 심하게 흘리거나, 설사하면 전해질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다. 갑상선이나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겼을 때도다.

이외에 스트레스가 피로가 과도해도 눈가가 떨릴 수 있다. 피로물질인 젖산이 쌓이면 근육이 수축하거나 떨리는 등 근육 경련이 나타난다. 카페인을 지나치게 섭취할 경우 뇌 신경이 자극돼 눈가 떨림이 나타난다. 눈 떨림은 눈 밑과 위 어디에든 발생할 수 있다. 눈의 위아래 모두 같은 근육과 신경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입 떨림 동반되는 눈 떨림 방치하면, 안면마비 위험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면 대부분 사람은 눈 떨림이 완화된다. 그러나 이 증상이 한 달 넘게 이어지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되면 위험한 질병의 신호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동맥 혈관이 안면 신경을 눌러 ‘안면경련’이 생길 때가 그중 하나다. 얼굴 혈관이 비정상적으로 구불구불해지고 넓어져 신경과 맞닿으면, 심장이 뛸 때마다 동맥이 움직이며 안면 신경이 눌린다.

안면경련 환자는 눈에서 시작된 떨림이 얼굴 한쪽 전체로 진행된다. 처음엔 ▲눈 밑 ▲눈꺼풀 ▲눈꼬리 등 눈 주변이 떨리다가, 나중엔 입이 같이 떨리고, 더 진행되면 눈이 감겨 버린다. 경련을 내버려두면 안면마비나 안면 비대칭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복되는 압박에 신경이 손상되면, 경련이 일어나는 쪽으로 입과 눈이 삐뚤어지거나 얼굴이 굳기 때문이다. 빨리 신경과를 찾아 치료받는 게 좋다.

드물긴 하지만 뇌종양이나 뇌졸중이 경련을 유발하기도 한다. 떨림의 범위가 점차 넓어지거나, 청력·근력이 떨어지거나, 감각신경에 이상이 생기는 등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병원에서 뇌에 이상이 없는지 검사받는 게 좋다.

1. 안면마비
2. 안면마비 증상
3. 눈가 떨림
4. 파르르
5. 안면마비 위험
6. 눈가 파르르
7. 안면마비 예방
8. 안면마비 치료
9. 눈가 이상 증상
10. 눈가 떨림 증상
11. 안면마비 초기증상
12. 안면마비 원인
13. 안면 신경이 기능을 상실
14. 눈가 떨림의 원인
15. 안면마비의 징후
16. 무의식적인 근육 움직임
17. 안면마비의 주요 신호
18. 눈가 떨림치료
19. 안면 파행증
20. 페이셜 팔시
21. 눈물샘 이상
22. 안면마비 d원인
23. 눈의 힘줄 질환
24. 일시적 안면 마비.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