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인지질 항체증 후군(APS)은 혈액이 끈적해지는 희귀한 자가면역질환이다. 심각한 혈전증으로 뇌졸중과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는 심각한 의학적 장애이다. APS는 미국에서만 2,000명 중 1명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 질환에 대한 완치법은 없지만, 정확하게 진단된다면 혈전이 생길 위험은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 그렇다면, APS의 증상은 무엇이며, 어떻게 치료되는가?
거의 알려지지 않았지만 치명적인 이 질병에 대해 알아보자.
항인지질 항체 증후군
–
항인지질항체증후군(APS) 또는 휴즈 증후군은 혈전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면역 체계의 질환이다.
비정상적인 혈액 응고
–
이 질환은 정맥과 동맥에 비정상적인 혈전을 형성하게 한다.
자가면역질환
–
자가 면역 장애는 몸의 면역 체계가 조직이나 세포를 공격하고 손상시키는 항체를 만들 때 발생한다.
이상 항체
–
일반적으로, 항체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로부터 몸을 보호한다. 그러나 APS는 건강한 세포를 공격하는 항인지질 항체라고 불리는 비정상적인 항체를 생성한다.
혈전의 위험 증가
–
이러한 표적 단백질은 지방 분자(인산)에 부착되어 혈전의 위험을 크게 증가시킨다.
원인
–
무엇이 면역체계가 비정상적인 항체를 만들어내는지는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다른 자가면역 질환과 마찬가지로 유전적, 호르몬적, 환경적 요인이 일부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누가 영향을 받나?
–
APS는 어린이와 아기를 포함한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을 공격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자가면역질환과 마찬가지로 APS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5배 더 흔하다.
낭창과의 연관성
–
미국 APSFA에 따르면, 이 질환을 가진 환자의 최대 15%가 또 다른 자가 면역 질환인 전신성 홍반성 낭창도 가지고 있다.
APS의 증상과 징후
–
혈중 APS 항체의 높은 수치는 다양한 건강 문제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이것들은 가슴 통증과 호흡 곤란을 포함한다.
메스꺼움
–
메스꺼움과 반복되는 두통이나 편두통은 APS의 전형적인 지표이다.
움직임의 문제
–
어지럼증, 조정력 부족, 균형감각 장애 등이 모두 비정상적인 혈액 응고 증상이다.
시력의 문제
–
APS를 가진 사람들은 또한 이중 시력 또는 흐릿한 시력을 경험할 수 있다.
언어와 기억력의 문제
–
APS는 언어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덜 일반적으로는, 기억상실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팔과 다리의 부종
–
APS를 가진 사람들은 통증, 붉음, 따뜻함, 팔이나 다리의 붓기로 고통받을 수 있다. 따끔따끔한 느낌(핀과 바늘처럼)도 있을 수 있다.
피로
–
팔, 등, 목, 턱의 상체의 불편함과 함께 극심한 피로가 당신이 APS에 걸렸을 수 있다는 또 다른 징후들이다.
APS로 인한 합병증
–
항인지질항체증후군과 관련된 혈액의 응고는 심각한 건강상의 위험을 야기한다.
임신 중의 문제
–
불행하게도, APS를 가진 여성들은 임신 중에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훨씬 더 높다. 특히 신속하게 치료되지 않으면 유산이나 조산 가능성을 포함한다.
심장마비
–
또한 항인지질항체증후군은 심장마비의 주요 원인이다.
심부정맥혈전증
–
APS는 보통 다리에 있는 정맥의 혈전인 심층 정맥 혈전증(DVT)을 유발할 수 있다.
뇌졸중
–
APS를 사용하면 뇌졸중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뇌졸중은 뇌의 일부로 가는 혈액 공급을 막거나 뇌의 혈관이 파열될 때 발생한다. 치명적일 수 있다.
APS의 진단
–
혈전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APS의 정확한 진단은 필수적이다. 상태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검사에는 특정 혈액 검사와 의학적 평가가 포함된다.
치료
–
APS에 대한 완치는 없다. 대신, 이 질환의 치료는 더 많은 혈전이 생기는 위험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환자는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를 처방받을 가능성이 높다. 저용량 아스피린과 같은 항혈소판제도 처방될 수 있다.
기타 일반적인 치료법
–
의사는 자가 면역 질환과 관련된 염증을 조절하기 위해 코르티손 약물의 과정을 추천할 수 있다.
임신 중 치료
–
APS가 있는 임산부의 경우 저용량 아스피린과 치료용 헤파린을 사용하는 치료가 권장된다. 약물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APS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일부 약물은 태아에게도 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APS의 상태로 살아가기
–
건강한 생활 방식으로 변화시킴으로써 혈전이 생길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담배를 피운다면, 담배를 끊는다.
생활 방식의 변화
–
지방과 당분이 적고 과일과 채소를 많이 포함한 건강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항상 권장된다.
규칙적인 운동
–
예를 들어, 매일하는 조깅과 같이 규칙적인 운동은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훌륭한 방법이다.
적절한 몸무게 유지
–
몸무게를 확인한다. 만약 비만이라면 (체질량지수가 30 이상) 다이어트를 할 때이다. 진짜로.
경계심을 갖는다
–
의료용 경보 팔찌를 착용하면 좋다. 어떤 사고를 당했을 때 혈액 응고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보건 전문가들에게 알릴 것이다.
출처: (APS Foundation of America) (APS Support UK)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American College of Rheumatolog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