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디스크 원인으로 뱃살 감량 운동이 문제일 수도? SEO를 위한 구글 친화적인 제목

허리디스크 원인으로 뱃살 감량 운동이 문제일 수도? SEO를 위한 구글 친화적인 제목, 시보드 블로그

허리가 약하거나 안압이 높은 사람이 윗몸일으키기를 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피해야 한다.

윗몸일으키기는 뱃살을 빼고 복근을 만드는 대표적인 운동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허리를 앞뒤로 굽혔다 젖혔다 하는 윗몸일으키기는 자칫하다간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척추질환자라면 피하는 게 좋다. 왜일까?

윗몸일으키기를 하면 힘의 방향이 뒤쪽으로 향하면서 척추의 정상적인 커브가 꺾이고, 반복적으로 굽혀지면 척추 곡선이 무너진다. 이 과정에서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뒤편에 있는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근력이 약할 경우, 근육 염좌가 생길 가능성도 있다. 특히 허리가 약한 사람이라면 근육이 세게 수축하면서 디스크 속 압력이 높아져 허리디스크로 이어질 위험 있다. 실제로 미국 캘리포니아 포트 브래그에 주둔하는 미군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체력검정 테스트에서 발생한 부상의 56%가 윗몸일으키기 때문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윗몸일으키기는 허리가 건강한 사람이 올바른 자세로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로체스터대 메디컬센터에 따르면 윗몸 일으키기를 안전하게 하는 방법으로 발바닥이 바닥에 닿은 상태에서 무릎은 접고 하되, 어깨나 목에 힘을 최대한 주지 않고 복근에만 집중해서 해야 한다. 목을 과하게 구부리거나 당겨선 안 된다. 근력이 약한 사람은 내려가는 각도를 45도 정도로 조절하는 것도 좋다. 윗몸 일으키기를 하는 속도도 중요하다. 빠르게 하는 것보다 한 번을 하더라도 천천히 올라갔다가 내려가는 게 좋다. 그래야 근육이 더 많이 자극돼 근육을 단련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만약 운동할 때 복부나 허리에 통증이 심해지고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든다면 무리하지 말아야 한다.

한편, 평소 안압(눈 속 압력)이 높은 사람도 윗몸일으키기를 피하는 게 좋다. 국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평 상태에서 윗몸일으키기를 하자 안압이 운동 시작 전 앉아있을 때보다 1.6mmHg 높아졌다. 또 발목을 운동기구에 고정하고 머리를 가슴보다 아래로 내린 채 동작을 하자 안압이 7mmHg 상승한 것으로 확인됐다. 윗몸일으키기를 하면 고개를 들었다 내리기를 반복하고, 몸을 끌어당기면서 순간 숨을 참게 된다. 이때 눈으로 가는 혈액량이 증가하지만 쉽게 빠져나가지 못해 안압이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이 연구팀의 분석이다.

1. 뱃살 빼는 운동
2. 허리디스크 원인
3. 허리디스크 예방
4. 운동 중 허리디스크
5. 잘못된 운동 방법
6. 운동 부상
7. 척추 건강
8. 코어 운동의 중요성
9. 초보자 운동 안내
10. 체중 감량 법
11. 허리디스크 치료법
12. 뱃살 빼는 다이어트
13. 몸매 관리 실수
14. 스트레칭의 필요성
15. 잘못된 운동 피해 방법
16. 체중 감량 시 주의점
17. 올바른 운동 방법
18. 건강한 체중 감량 방법
19. 신체 부상 예방
20. 스포츠 메디슨.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