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게 운영 위기, 체크하고 대비하기

요즘 위험한 나날들의 연속입니다..

과연 계속 버티고 있는게 맞는건지, 신속하게 정리하는게 맞는건지..

다들 확신이 서지 않아서 아둥바둥하고 계시진 않는지요..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가게를 체크한 후,

후에 있을 일에 대비하는 것 또한 바람직한 행동이라 볼 수 잇죠..

이와 관련한 글을 가져와봤어요..

다들 이 시점에서 본인들의 영업장을 면밀히 체크해보심이 어떨까요..?


가게 운영 위기, 체크하고 대비하자!

하루가 눈 깜짝할 사이에 지나갈 만큼 정신없는 자영업 사장님들.

하루하루를 치워내듯 살아가다 보면,

내 가게가 제대로 잘 운영되고 있는 것인지 놓치고 있다가 위기를 맞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사실 요즘과 같은 불경기에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까지 장기화되고 있을 때는

더더욱, 내 가게에게 찾아올 위기에 대해 잘 알아두고 준비해 두어야 해요.

오늘은 가게 운영 위기, 체크하고 대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내 가게 위기일까? 점검하기!

내가 운영하는 가게, 사업이 위기인지 점검하는 방법은 몇 가지 사항에 해당되는 지만 알아보면 되는데요.

먼저 가장 눈에 띄게 보이는 영업이익 적자 전환은 숫자가 말해주는 가장 강력한 위기죠.

또 직원과 관련된 부분들도 중요한데, 직원의 잦은 퇴직으로 채용을 자주 하거나

직원이 고객보다 상사를 더 무서워하거나, 회사의 매출이나 목표를 모르는 경우도 꽤 심각한 부분이에요.

경쟁사나 고객에 거짓말을 많이 하고,

경영자가 내부적인 프로세스에만 치우쳐 독불장군같이 행동하지는 않은지 잘 살펴보세요.

경영 방침, 사업 초반 다짐했던 모든 것들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 심각한 위기 상황이라고 볼 수 있답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지금이 위기라는 사실을 인지했다면, 그다음이 가장 중요해요.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결과는 천지차이기 때문이죠.

매출이 급격하게 떨어졌다고 해서 무작정 할인이나 재고품목을 감소하는 것은

되려 가격 회복이 어려워져 장기적으로 봤을 땐 도움이 되지 않아요.

또 연간 목표도 중요하지만, 분기별로, 월별로, 주별로 쪼개서 위기를 극복할 때까지

단기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직원과 모두 공유하고 함께하는 것이 중요하죠.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방법도 있어요.

코로나 19사태에 맞춰, 고객들에게 따뜻한 차 종류는 서비스로 제공하거나

취약계층 돕기 등으로 가게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거든요.

또 코로나로 인해 판매가 잘 되는 상품을 들여놓거나 개발하는 등의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도 있고요.

위기를 준비하는 대응법

위기가 이미 발생하고 나서 대처하다 보면,

당황한 마음이 그대로 반영돼 판단력이 흐려지고 신중하게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워져요.

때문에 평소에 우리 가게에 닥칠 수 있는 위기에 대해 잘 고민해보고

이를 대응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미리 짜두는 것이 좋은데요.

먼저 발생할 수 있는 위기를 종류별로 정리하고 그에 따른 매뉴얼을 구축해 두세요.

그리고 담당자 별로 필요한 업무분장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실제 훈련까지 이어질 수 있다면 금상첨화에요.

마지막으로, 절대 잊지 마세요.

위기의 순간일수록 더욱 정직하고 올바른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요.

순간을 회피하기 위한 거짓말은 또 다른 거짓말을 낳고,

위기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으니까요.

미리 준비해 둔다면, 여러분에게 어떤 위기가 닥쳐도 잘 극복할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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