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e스포츠 월드컵이 e스포츠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길 바라는가

e스포츠 월드컵이 e스포츠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길 바라는가, 시보드 블로그

e스포츠 월드컵은 역대 가장 큰 e스포츠 이벤트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6천만 달러의 상금 풀을 통해 조직은 8주간의 토너먼트에 걸쳐 확정된 19개의 타이틀 중 하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스포츠 게임, MOBA, 격투 게임, 슈팅 게임 등 모든 것이 토너먼트에 전시될 예정이며, 모두 e스포츠의 유명 인사들이 참여합니다. 그리고 조직이 이 이벤트를 위해 새로운 게임에 팀을 선택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팀이 EWC 파트너 프로그램에 승인되면서 토너먼트가 시작되기도 전에 업계는 매우 짧은 시간에 엄청난 성장을 보였습니다.

저는 이벤트의 게임 라인업을 구성한 Cloud9 CEO Jack Etienne 및 Chief Games Officer Fabian Scheuermann을 비롯해 많은 경쟁 플레이어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모두가 Esports World Cup에서 달성하기를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전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e스포츠 세계 전체를 하나로 모으다

e스포츠 산업은 지난 10년 동안 엄청난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상대적으로 틈새 시장에 대한 관심으로 시작된 것이 어느 정도 성장통을 겪은 대규모 생태계로 성장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모든 e스포츠가 동일하게 구축되지 않는 다소 분리된 시스템이 탄생했습니다. 예를 들어, Riot Games의 e스포츠 벤처와 같은 프랜차이즈 e스포츠 리그는 프랜차이즈에 전념하는 조직이 주목을 받을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한편, 격투 게임과 TFT와 같은 기타 개방형 e스포츠는 플레이어가 풀에서 쓰러지고 스트리밍을 할 시간조차 없을 위험이 있습니다.

여러 e스포츠에 걸쳐 존재하는 조직이 되려면 많은 자본뿐만 아니라 많은 위험도 필요합니다. 귀하의 팀이 최고 수준이 아니면 스폰서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것이며 모든 게임에 단일 접근 방식이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e스포츠 월드컵 재단은 세계에서 가장 큰 조직을 지원하고 다양한 e스포츠 전반에 걸쳐 팀과 계약할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참여를 장려함으로써 전체 산업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e스포츠 월드컵이 e스포츠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길 바라는가, 시보드 블로그

정확히 말하면 30개 조직이다. 그들 모두는 순전히 새로운 e스포츠 팀에 투자하기 위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여섯 자리 수의 급여를 받았습니다. 또한 전체 상금 6,000만 달러 중 2,000만 달러는 조직을 위해 예약되어 있습니다. 즉, 확보할 자금의 상당 부분이 조직 자체를 위해 예약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번 발표는 최근 발표임에도 불구하고 이들 조직을 선정하는 과정이 꽤 오랫동안 진행되어 왔습니다. 이는 역사적으로 진입하기 위험하고 조직이 정당화하기 어려운 e스포츠 분야인 격투 게임 커뮤니티를 보면 가장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팔콘스가 세인트와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철권 8), 활력 사인 JEonDDing (철권 8), Cloud9 서명 JB (스트리트 파이터 6), 이 파트너십 프로그램의 효과는 공식적으로 발표되기 전부터 즉각적이고 명백했습니다. 풀타임으로 경쟁할 수 있는 더 많은 플레이어를 참여시키는 틈새 e스포츠 커뮤니티는 경쟁 수준을 높이고 현장을 성장시킬 뿐입니다.

Joey Fury는 2023년 FaZe Clan에 가입했을 때 이 문제에 대해 우리와 이야기했으며, 당시 그의 말은 소규모 e스포츠 커뮤니티가 더 많은 정규 경쟁자를 확보하는 것이 얼마나 큰 거래인지에 대해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이 철권 경력 전반에 걸쳐 제가 일해 온 기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확실히 가장 힘든 시기였습니다. 낮에는 9시부터 5시까지 일하고 집에 돌아와 심야 온라인 대진표에 참여하려고 합니다. 만약 당신이 이기면 아마도 새벽 2시까지 깨어 있을 것이고 일주일 내내 잠을 못 자게 될 것입니다. 정말 어려운 일이에요. 정규직으로 일하고 철권에서 성공하는 사람은 누구라도 진심으로 존경합니다. 정말 어렵거든요.”라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은 FGC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며, 이벤트가 가까워질수록 EWC의 여러 e스포츠에서 점점 더 많은 팀이 계약을 맺는 것을 보고 놀라지 마십시오.

Cloud9 CEO인 Jack Etienne는 이번 토너먼트가 크고 작은 e스포츠에 미칠 영향에 대해 확실히 기대했습니다. 일부 게임은 그렇지 않으면 개최할 수 없는 대규모 국제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저는 이번 대회가 매우 기대됩니다. e스포츠의 국제 이벤트는 언제나 가장 화제가 되는 이벤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큰 무대를 플레이할 수 없는 게임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플레이어들의 상금 풀에 투자되는 달러의 유형은 많은 지역에서 그들의 삶을 변화시킵니다. 그들은 실제로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게임에 풀타임으로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e스포츠 팬처럼 큰 돈을 들여 큰 무대 기회를 얻지 못했을 수도 있는 팬에게는 매우 흥미진진한 일입니다.”

그러나 이는 세계 최고의 팀이 함께 모이는 국제 이벤트가 1년에 몇 번 밖에 없는 리그 오브 레전드(League of Legends)와 같은 대규모 e스포츠에도 마찬가지로 흥미진진한 일입니다.

e스포츠 월드컵이 e스포츠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길 바라는가, 시보드 블로그

“League of Legends와 같은 폐쇄형 시스템에서는 오랫동안 (Riot)에 의해 발생하지 않는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본질적으로 1년에 두 번의 국제 행사에 익숙했습니다. 이벤트를 하나 더 추가하면 우리가 보는 국제 이벤트 수가 엄청나게 늘어납니다.”

그는 이렇게 많은 퍼블리셔들이 이 이벤트를 후원하고 자신들의 게임을 새로운 국제 무대에 선보일 기회에 뛰어드는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고 덧붙였습니다.

“e스포츠가 성장할 수 있도록 이 이벤트를 지원하는 퍼블리셔가 얼마나 많은지 보고 놀랐습니다. 이것이 e스포츠의 성장 유형이라고 생각하는데, 우리는 오랫동안 본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e스포츠만을 위한 이 정도 규모의 이벤트는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Faker는 우리가 그에게 주제에 대해 물었을 때 동의했으며 리그 오브 레전드가 국제 무대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고 싶어했습니다.

“국제 무대이기 때문에 모든 팀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라고 그는 설명했습니다. “팬들의 관심과 흥분 속에 국제적으로 점점 더 많은 이벤트와 토너먼트가 열리게 되어 기쁩니다.”

우리와 대화를 나눈 다른 플레이어들도 마찬가지로 흥분했습니다. 단지 수백만 달러를 획득할 기회가 있어서가 아니었습니다.

새로운 게임에 가장 큰 무대 제공(오래된 게임에 두 번째 기회 제공)

e스포츠를 만들 때 새로운 게임을 중심으로 의미 있는 팬덤을 구축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Counter-Strike, League of Legends, DOTA 2와 같이 가장 오래된 e스포츠는 대부분 수년 동안 존재해 왔으며 청중과 팬덤을 유지해 왔습니다. CoD, Street Fighter, Tekken과 같은 새로운 항목을 반복하고 출시하는 시리즈가 있지만 이러한 게임은 이전 게임 e스포츠 장면의 스토리라인도 유지합니다.

처음부터 e스포츠 센세이션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불가능하지는 않지만(발로란트 ​​님을 보면) 매우 어렵고 제대로 진행하려면 많은 일이 필요합니다. 더욱이,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게임을 보고 플레이하는 것을 몇 년 동안 계속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청중이 다른 e스포츠에 관심을 갖도록 설득하거나, 전통적으로 e스포츠를 시청하지 않는 새로운 시청자를 e스포츠로 끌어들이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를 더 쉽게 만드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통 스포츠에 대한 사람들의 지식과 열정을 활용하여 사람들을 e스포츠 생태계에 쉽게 적응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앤더스 베이르강는 11세 때부터 FIFA(현재 EA FC) 시리즈에서 우승을 차지해 온 신동이며, 마침내 큰 무대에서 큰 위험을 무릅쓰고 플레이할 기회를 얻게 되어 매우 기뻐합니다.

“작년에는 사우디아라비아에도 (Gamers8)이 있었습니다. 군중들은 실제로 저를 한 번만 지지해주었습니다! (웃음) 평소엔 반대했는데, 이번에는 나를 위한 편이었다. 사우디아라비아에 다시 가게 되어 기쁘네요. 하지만 네, 상금 풀을 보면 다시 큰 경기장이 될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그것은 나에게 정말 동기를 부여하는 것입니다. 저는 보통 부담을 많이 주면 좋아지기 때문에 정말 기대가 돼요. e스포츠 자체가 더 커질 것입니다.”

그리고 토너먼트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개최되기 때문에 이제 중동 및 기타 지역의 여러 플레이어가 Visa 문제를 겪지 않고도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상금 풀을 놓고 경쟁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습니다.

철권의 신 Arslan Ash는 EVO Japan에서 경쟁할 수 없는 것에 대한 불만을 표명했으며, 게임의 가장 강력한 지역 중 하나임에도 불구하고 파키스탄 출신의 누구도 토너먼트에 참가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그와 다른 많은 파키스탄 선수들이 참석할 수 있는 장소에서 e스포츠 월드컵이 그와 매우 가까운 곳에서 열리면서 그 지역 선수들을 괴롭혔던 여행 문제가 사라졌습니다.

“격투 게임 자체가 이렇게 커질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는데, 모두 e스포츠 월드컵 덕분이에요. 그 존재만으로도 거대하다. 이제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의욕이 넘치고 대기업들이 전 세계 선수들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생태계로서 규모가 크며 팀과 선수, 모두에게 좋습니다.”라고 Arslan은 주장했습니다.

“다들 열심히 일하고 있어요. 파키스탄 사람들, 우리는 항상 비자 문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e스포츠 월드컵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리기 때문에 비자 문제는 없다”고 설명했다. “핵심 커뮤니티가 Visa 문제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더 열심히 일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Apex Legends는 Esports World Cup에 등장하는 또 다른 e스포츠이며, 오랜 경쟁자인 ImperialHal은 이번 토너먼트가 Apex가 ALGS를 더 많은 사람들의 눈 앞에 보여주고 게임의 e스포츠 장면을 아직 도달하지 못한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필요한 큰 단계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달성.

“E스포츠 월드컵을 갖는 것은 아마도 게임이 나온 이후 지난 5년 동안 Apex에서 가졌던 최고의 기회일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엄청난 일입니다. 모두가 기대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라고 Hal은 말했습니다.

EWC는 조직이 결코 수익을 얻지 못하더라도 팀이 다양한 e스포츠에 투자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함으로써 e스포츠와 관련된 많은 위험을 제거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덜 안정적인 e스포츠에서 재정적 위험을 제거함으로써 세계 최대의 팀은 마침내 더 작은 생태계에 시간을 투자하고 해당 장면 내에서 플레이 수준을 크게 높일 이유를 갖게 되었습니다.

e스포츠 월드컵이 e스포츠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길 바라는가, 시보드 블로그

왼쪽부터: Arslan Ash(철권), ImperialHal(Apex Legends), TGLTN(PUBG), Double(TFT), Anders Vejrgang(EA FC)

이는 분명히 플레이어에게 좋은 일이며, 가장 열정적인 게임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을 염두에 두고 우리는 e스포츠 월드컵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질문해야 했습니다. 이익이 아니라면 이번 토너먼트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e스포츠월드컵재단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우리는 EWC의 최고 게임 책임자인 Fabian Scheuermann과 이야기를 나누어 다양한 게임을 통합하는 과정, 그가 미래에 토너먼트에 참여하고 싶은 부분, 그리고 여성을 위한 더 큰 자리를 만들 수 있는 포용성에 대해 질문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과거가 그렇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e스포츠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모두를 위한 e스포츠 월드컵 만들기

리그 오브 레전드처럼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게임도 있지만, 해당 지역 내에서 성공하고 지역 밖에서 성장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게임도 있습니다. Scheuermann은 전 세계의 타이틀이 빛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싶어합니다.

“우리는 세상을 위해 이 일을 하고 있는 거죠, 그렇죠? 그리고, 세계를 제대로 다루려면 가장 중요한 AAA 게임을 모두 갖춰야 합니다. 우리는 중국의 Honor of Kings부터 시작하여 라틴 아메리카의 Free Fire까지 그리고 그 사이에 있는 가장 중요한 AAA 글로벌 게임을 모두 제공합니다. 그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모두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EWC에 대한 자신의 비전과 업계를 위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설명했습니다. e스포츠는 그 어느 때보다 인기가 높지만, 조직과 퍼블리셔 역시 실제 수익을 창출하고 현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우리는 매우 명확한 비전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e스포츠 산업 전체를 도약시키고 싶습니다. 우리는 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한 인프라를 만들고 생태계 내의 모든 이해관계자를 돕고 싶습니다. 따라서 때때로 e스포츠의 지속 가능성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선수, 클럽, 출판사, 그리고 물론 팬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현재 게임 목록이 이미 엄청나지만 그는 내년에 더 많은 게임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그는 Valorant가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했지만 다른 대규모 게임을 조사하고 있음을 암시했습니다.

“어떤 게임인지는 말씀드릴 수 없지만 Valorant는 후보 목록에 있는 4개 게임 중 하나입니다. 출판사와 적극적으로 논의해왔습니다. 문제는 특히 Valorant의 경우 달력이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Valorant 달력으로는 움직이지 않고 플레이어들에게 큰 번거로움을 안겨주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우리는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1년차입니다. 우리는 성장할 수 있어요.”

그리고 토너먼트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동안 새로운 게임만이 떠오르는 주제는 아니었습니다. 올해 E스포츠 월드컵에는 여자 토너먼트가 하나 열리지만, 여자 e스포츠는 Scheuermann이 내년에 확장하고자 하는 가장 큰 영역 중 하나입니다. 이미 여자 Mobile Legends Bang Bang 토너먼트가 있지만 그는 더 많은 일을 하고 싶어합니다.

e스포츠 월드컵이 e스포츠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길 바라는가, 시보드 블로그

Valorant Game Changers는 e스포츠에서 가장 큰 여성 서킷 중 하나이며 Scheuermann은 내년에 EWC가 이러한 리그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더 많은 참여를 하길 원합니다.

“더 문제는 올해 우리가 모든 경기와 일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경기를 가져올 수 없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앞으로 이를 확대할 계획이며, 내년에는 확실히 더 많은 여자 토너먼트를 보게 될 것입니다. 거의 보장할 수 있어요.”

Team Vitality는 e스포츠 월드컵을 앞두고 이미 MLBB 여자 팀과 계약을 맺어 더 많은 대표성과 더 많은 풀타임 경쟁자들이 기술을 연마하는 데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문을 열었습니다.

그는 또한 여성은 모든 여성을 의미한다고 명시하여 트랜스 여성이 환영받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을 불식시켰습니다. LGBTQ+ 이상을 대표하는 선택된 게임의 캐릭터가 e스포츠 월드컵에서 플레이할 수 없다는 소문도 마찬가지입니다. Scheuermann에 따르면 이것은 완전히 사실이 아니며 각 게임이 나타내는 가치는 그가 선택한 게임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e스포츠 월드컵은 역사적으로 여성의 권리와 성소수자의 권리를 제한해 온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자금을 지원받아 개최되기 때문에 대회와 참가단체 지원을 주저하는 이들도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유엔 소속 여성에 대한 대우와 관련하여 인권 운동가들로부터 비난을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29세의 마나헬 알 오타이비(Manahel al-Otaibi)는 전통 의상을 입지 않고 밖에 나가 소셜 미디어에 여성 권리 운동에 대한 글을 게시한 혐의로 2024년에 투옥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활동가들은 그녀의 석방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경기를 위해 여행하는 여성과 LGBTQ+ 사람들의 안전에 관한 질문에 Scheuerman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왕국은 변화를 겪고 있으며 모두가 안전합니다. 모두 환영합니다. 우리는 과거에 다른 토너먼트를 통해 이것을 보여줬고, 이미 왕국의 다양성 토너먼트를 통해 이것을 보여줬습니다. 그곳을 여행할 때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주어진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은 관련된 e스포츠 조직과 게임 퍼블리셔의 몫입니다. 실제 변화를 확인하려면 투자한 플레이어와 팀을 이 이벤트 범위를 벗어나도록 해야 합니다.

e스포츠 월드컵은 아직 시작되지도 않았지만, 이를 둘러싼 계획은 거부하기에는 너무 좋은 거래를 파트너 관계에 있는 조직과 게시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이미 생태계를 크게 변화시켰습니다.

역사적으로 불안정하고 유지하기 어려운 것으로 악명 높은 업계에서 EWC는 수십 년 동안 e스포츠 분야의 유명 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보다 안정적이고 오래 지속되는 생태계를 만들기를 희망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