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의 코드를 1000년 동안 보관하는 ‘GitHub Archive Program’이 완료되었습니다!


1000년 후까지 코드 저장 ‘GitHub Archive Program’ 완료

GitHub의 코드를 1000년 동안 보관하는 ‘GitHub Archive Program’이 완료되었습니다!, 시보드 블로그

2020년 7월 8일, 프로그램 코드 공유 사이트 ‘GitHub’는 ‘GitHub’의 공공 리포지토리에 놓은 오픈 소스 코드를 북극권 지하에 보관하는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이것은 2019년 11월에 개최된 이벤트 「GitHub Universe 2019」에서 제창되었다프로젝트 “GitHub Archive Program”이 중 하나는 현재 현재 코드를 최소 1000년 동안 저장하려는 노력입니다.

이번에 이 코드를 차세대 인류에 확실히 남기기 위한 프로젝트 「GitHub Archive Program」에 의한 데이터 보존이 완료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GitHub Archive Program」에서는 스탠포드 대학 도서관이나 옥스포드 대학 보드리안 도서관, 롱나우 협회, Internete Archive나 Software Heritage 재단 등다양한 단체가 파트너로서 협력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는 북극권의 ‘GitHub Arctic Code Vault’에 저장

이번 북극권의 지하에 보관된 데이터란,2020년 2월 2일 현재 GitHub에서 활성 공용 리포지토리의 모든 오픈 소스 코드약 21TB 분입니다.

이것을 프로젝트 파트너인 Piql사의 디지털 감광성 아카이브 필름 piqlFilm전 186권에 기록해 QR코드로 변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데이터를 쉽게 복원할 수 있도록 인간이 읽을 수 있는 형태로 색인이나 안내 등을 추가하겠습니다.

이로써 만약 1000년 이내에 천변지이가 일어나거나 전쟁 등으로 문명이 파괴되었다고 해도 인류는 저장된 소프트웨어에 다시 액세스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Piql 팀으로 일임

GitHub의 코드를 1000년 동안 보관하는 ‘GitHub Archive Program’이 완료되었습니다!, 시보드 블로그

이 데이터는 처음에는 2020년 2월 동안 북극권의 노르웨이 스발바르 제도에 있는 보관 장소에 보관될 예정이었습니다. 다만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으로부터 Piql사의 팀이 이동할 수 없어, 지금의 시기가 되었습니다.

스바루바르 제도는 노르웨이령이지만 국제조약 ‘스발바르 조약’에 의해독자적인 법제도와 행정기구를 가진 국제적인 비무장지대되고 있어, 세계적인 극지 과학 연구의 거점이기도 한 장소입니다.

GitHub의 코드를 1000년 동안 보관하는 ‘GitHub Archive Program’이 완료되었습니다!, 시보드 블로그

이제 현재 약 21TB의 오픈 소스 코드가 컨테이너에 보관되어 영구 동토 지하 수백 미터에있는 폐탄 광장의 보관 장소에 있습니다.

그건 그렇고,GitHub Arctic Code Vault에서 사용되는 폐탄광 보관 장소는 식량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전세계 식물의 씨앗을 냉동 보존하는 프로젝트 “Svalbard Global Seed Vault (스발바르 세계 씨앗 저장고)”에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Related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