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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의 최근 AI 추진은 휴대용 게임용 PC에 나쁜 소식일 수 있습니다.

Microsoft의 최근 AI 추진은 휴대용 게임용 PC에 나쁜 소식일 수 있습니다., 시보드 블로그

주요 시사점

  • AMD APU는 Microsoft가 제시한 AI 성능 요구 사항 덕분에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하지만 메모리 캐시를 희생할 수 있습니다.
  • Intel은 대기 시간을 줄이고 잠재적으로 휴대용 칩에 이점을 제공하기 위해 향후 CPU에 온패키지 RAM을 사용할 계획입니다.
  • Snapdragon X Elite와 같은 ARM 칩은 유망한 효율성으로 미래의 휴대용 게임 PC를 구동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인텔, AMD, 퀄컴과 합작해 만든 ‘AI PC’를 추진한 뒤 AI에 올인하고 있다. 곧 출시될 ‘AI PC’의 사양 중 하나에는 NPU(신경 처리 장치) 성능이 최소 45TOPS 이상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이는 Steam Deck과 그 갱단에게 나쁜 소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AI 기술에 대한 집중은 캐시 감소와 게임 성능 저하를 의미합니다.

현재 세대의 휴대용 게임 PC를 구동하는 가장 인기 있는 칩은 AMD의 APU입니다. APU는 강력한 모바일 CPU와 강력한 통합 GPU를 결합하여 이러한 휴대용 장치에서 최신 및 최고의 게임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모든 APU에는 자체 RAM이 없기 때문에 시스템 메모리의 일부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APU가 자체 메모리가 장착된 표준 PC에서 볼 수 있는 종류의 GPU와 동일한 성능을 달성하지 못하게 하는 엄청난 병목 현상입니다.

결과적으로 ASUS ROG Ally의 Z1 Extreme과 같은 가장 강력한 APU조차도 최신 개별 GPU, 심지어 AMD와 같은 최하급 모델에 비해 메모리 대역폭이 상당히 낮습니다. Radeon RX 6400. 예를 들어 ROG Ally의 최대 메모리 대역폭은 51.20GB/s인 반면 RX 6400의 최대 대역폭은 128.0GB/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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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D

여기서 해결 방법 중 하나는 미래의 APU에 더 많은 양의 캐시 메모리를 장착하여 CPU와 GPU가 시스템 메모리 대신 이 로컬 온다이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메모리 대역폭에 대한 갈증을 충족시키고 게임 성능을 눈에 띄게 향상시킵니다.

AMD의 X3D CPU와 NVIDIA 및 AMD의 최신 그래픽 카드는 모두 대용량 캐시를 사용하므로 게임 성능에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그래픽 카드에서도 GPU가 그래픽 카드의 PCB에 있는 빠른 메모리에 액세스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빛처럼 빠른 캐시 메모리가 많으면 성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AMD는 차세대 “Strix Point” 및 “Strix Halo” APU를 위해 이를 계획했으며, 이로 인해 CPU와 GPU 성능이 모두 크게 향상되어 새로운 APU가 이전 모델에 비해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Ryzen 7 7840U 및 Ryzen 7 8840U와 같은 다른 유사한 APU. 이는 원시 성능 측면에서 휴대용 PC에 적합합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Microsoft와 그 집단의 AI 추진으로 인해 AMD는 “Strix Point” APU의 설계를 조정하여 Microsoft가 요구하는 45 TOPS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NPU용 다이 공간의 상당 부분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더 큰 캐시. 즉, 차세대 칩의 게임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지만 Microsoft의 AI PC 사양과 일치할 수 있는 더 큰 NPU를 선호하는 AMD에 의해 좌절되었습니다.

이는 이전에 믿었던 것처럼 현재 라인업에 비해 성능이 크게 향상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미래의 휴대용 게임용 PC에는 나쁜 소식입니다. 최근 MSI Claw를 통해 휴대용 PC 시장에 재진입한 Intel도 있지만 Gamer’s Nexus의 최근 Intel Vision 2024 이벤트 요약을 처음 2분만 시청하면 그들 역시 올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AI에. 즉, 인텔이 휴대용 게임용 PC의 구원자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지 마십시오.

하지만 모든 것이 파멸과 우울한 것은 아닙니다. 컷 캐시를 사용하더라도 AMD의 새로운 APU는 훨씬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해야 합니다. AMD가 휴대용 게이밍 PC에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AI 워크로드에 엄청난 메모리 처리량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Videocardz가 제공하는 새로운 AMD APU 라인업을 보여주는 표를 확인하면 “Strix Halo(LP)”(LP는 저전력을 의미할 가능성이 높음)가 128비트 메모리 버스와 함께 제공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형 Z1 Extreme에는 64비트 버스만 있습니다.

이는 Z1 Extreme의 두 배 이상인 128GB/s의 최대 메모리 대역폭으로 해석됩니다. 다른 사양과 결합된 “Strix Halo(LP)”는 NVIDIA의 RTX 3050과 동등한 게임 성능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것은 견고하지만 게임 성능은 온전한 캐시가 있으면 훨씬 더 좋았을 것입니다.

차세대 AMD APU의 더 넓은 메모리 버스는 좋은 소식이지만 Intel은 미래 휴대용 PC의 메모리 대역폭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는 훨씬 더 나은 것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내 RAM은 휴대용 칩의 희망이 될 수 있습니다.

낮은 대역폭 외에도 APU는 시스템 메모리가 iGPU 바로 옆에 배치되지 않고 대신 PCB에 납땜되거나 SO-DIMM 슬롯에 삽입되므로 높은 대기 시간을 처리해야 합니다.

지연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솔루션 중 하나는 Apple이 M SoC(시스템 온 칩) 제품군에서 했던 것과 유사하게 RAM을 APU 다이 바로 옆이나 다이 자체에 배치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텔은 2024년 출시 예정인 Lunar Lake 모바일 CPU에 높은 대기 시간 문제를 해결하는 온패키지 RAM을 장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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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텔

즉, 이 온패키지 RAM 솔루션의 메모리 대역폭에 관한 정보는 아직 없지만 AMD처럼 Intel도 AI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 작업을 수행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꽤 높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작은 조각. 다시 한 번, AI 중심의 개선은 미래의 게임용 휴대용 기기에 간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AMD와 Intel에서는 NPU와 AI 성능이 대세이지만 여기서 좋은 점은 iGPU와 AI 관련 작업 모두 메모리 대역폭 증가로 인해 큰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AI 추진은 언뜻 보기에는 미래의 휴대용 기기에 있어서 매우 나쁜 소식처럼 보였지만 결국에는 꽤 확실한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Snapdragon X Elite와 같은 ARM 솔루션은 어떻습니까?

ARM 기반 칩과 ARM 기반 Windows는 최근 몇 년 동안 점점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Snapdragon X Elite와 ARM 기반 Windows에 대한 Microsoft의 새로운 관심은 많은 기술계에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Snapdragon X Elite는 현재 Intel 모바일 솔루션과 비교할 때 성능 및 전력 효율성과 관련하여 큰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Microsoft는 ARM 기반 Windows를 개선하여 Apple을 능가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파트너와 협력하여 올해 말 여러 ARM 기반 노트북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

나에게 흥미로운 점은 Qualcomm이 게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회사는 올해 게임 개발자 회의에서 많은 게임이 Snapdragon X Elite SoC가 장착된 장치에서 “작동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Qualcomm이 곧 출시될 ARM 기반 Windows 노트북의 게임 성능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소식입니다. Qualcomm은 또한 자사의 레퍼런스 디자인 노트북을 선보였습니다. 제어 그리고 발더스 게이트 3 재생 가능한 프레임 속도에서 이는 그들이 이것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는 또 다른 증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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퀄컴

이는 미래의 ARM 기반 Windows 노트북에 유망하게 들리지만, 미래에 ARM 칩으로 구동되는 휴대용 게임 PC를 볼 수도 있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ARM SoC는 전력 효율성이 매우 뛰어나 모바일 솔루션에 적합합니다. Snapdragon X Elite의 고성능 버전은 최대 80W의 전력을 소비하며, 칩의 얇고 가벼운 버전은 23W의 전력만 사용하며, 이는 SoC뿐만 아니라 전체 장치에 적용됩니다.

비교를 위해 제 ROG Ally는 25W 터보 모드가 켜져 있고 화면 밝기가 50%인 배터리를 사용하여 전체 장치에 40W 이상의 전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Snapdragon X Elite의 얇고 가벼운 버전에 비해 거의 두 배입니다.

X Elite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SoC를 기반으로 한 최초의 Windows 노트북을 아직 보지 못한 것이 사실입니다. Qualcomm이 이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을 포함하여 Windows에서 게임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계속 전념하고 있다면 X Elite의 향후 버전으로 구동되는 Windows 기반 게임 핸드헬드를 보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ARM이 게이밍 핸드헬드의 미래인지 누가 알겠습니까? 결국, 차세대 Xbox가 ARM 기반이라는 소문이 있으며, Microsoft가 궁극적으로 x86 CPU를 Xbox의 핵심으로 유지하기로 결정하더라도 소문난 Xbox 핸드헬드 장치가 ARM 칩셋으로 구동된다는 것은 그다지 이상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음 엑스박스.


어떤 경우이든, Microsoft의 AI에 대한 집착은 차세대 휴대용 게임 PC의 게임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데 방해가 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메모리 대역폭에 대한 AI의 갈증과 ARM 기반 Windows에 대한 Microsoft의 다시 불붙은 관심은 결국 미래의 휴대용 PC가 마침내 게임 성능에서 예산 그래픽 카드와 일치하도록 간접적으로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이는 휴대용 게임기를 선호하는 우리 모두에게 좋은 소식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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