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4로 세이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을 수 없을 때의 대처법
PS4에서 트러블이 발생했을 경우에, 유효한 수단이 세이프 모드로의 기동입니다. PS4를 안전 모드로 시작하면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PS4에서 안전 모드조차 시작하지 못할 수 없습니다. PS4에서 안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는/할 수 없는 원인은, 다음과 같은 것이 생각됩니다.
- PS4 본체에 문제가 있음
- TV/모니터에 문제가 있음
- 케이블에 문제가 있음
PS4로 세이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을 수 없을 때 어떻게 하는가?
PS4로 세이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는/할 수 없는 원인은 여러가지 있습니다만, PS4로 세이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는/할 수 없는 경우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그래서 이번에는 PS4에서 세이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을 수 없을 때의 대처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PS4 재부팅
PS4로 세이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는다/할 수 없는 때의 대처법①은,PS4 재부팅입니다.PS4로 세이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을/할 수 없을 때는, 우선 PS4의 재기동을 해 봅시다. PS4로 재부팅하는 방법은“전원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그러면 PS4의 전원이 완전히 꺼집니다.
PS4에서 안전 모드조차 시작하지 못할 수 없거나 PS4 전원 표시등이 켜지면 전원이 꺼지지 않습니다. 그렇다면,“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PS4의 전원을 끄십시오.
그리고 PS4의 전원이 꺼지면 전원 램프도 꺼집니다. PS4가 꺼져 있는지 확인하면 PS4“전원 케이블”를 뽑습니다. PS4의 전원 케이블을 뽑으면, 그대로 약 20분 방치하고 나서, 다시 PS4의“전원 케이블”를 연결하고 안전 모드로 시작해 봅니다.
모니터 전원 및 출력 설정 확인
PS4로 세이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는다/할 수 없는 때의 대처법②는,모니터의 전원과 출력 설정을 확인하는 것입니다.PS4의 전원이 꺼진 후에 다시 시작해도 개선되지 않으면 모니터가 켜져 있는지 확인해 봅시다.
또한 모니터의 전원 케이블이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합니다. 모니터가 켜져 있는지 여부는 전원 표시등이 켜져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니터의 전원이 켜져 있는데, PS4에서 세이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는/할 수 없는 경우는, 모니터의 재기동을 해 주세요.
모니터를 재부팅하는 방법은 모니터의“전원”를 자릅니다. 그리고 모니터의 전원이 꺼지는 것을 확인하면,“전원 케이블”를 뽑습니다.모니터의 전원 케이블을 뽑으면, 그대로 약 20분 방치하고 나서, 다시 모니터의“전원 케이블”를 연결하고 안전 모드로 시작해 봅니다.
모니터를 다시 시작해도 개선되지 않으면,출력 설정을 확인합니다.모니터에는 HDMI 단자나 Display Port 단자 등이 탑재되어 있어 PS4의 영상을 출력하기 위해서는 케이블을 HDMI 단자에 연결해야 합니다.
그리고,연결된 케이블이 HDMI 단자이지만 모니터의 출력 설정이 HDMI 단자 이외로 설정되어 있으면 모니터에 아무 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일단 PS4와 모니터를 연결하는 HDMI 케이블의 입력 단자와 모니터의 출력 설정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모니터에 따라 “HDMI1″과 “HDMI2″와 같이 2개의 HDMI 단자가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도PS4와 모니터를 연결하는 HDMI 케이블의 입력 단자와 모니터의 출력 설정이 맞는지 확인합니다.
PS4와 모니터를 연결하는 HDMI 케이블의 입력 단자와 모니터의 출력 설정이 맞는데 PS4를 안전 모드로 기동할 수 없는 경우,HDMI 케이블을 연결하는 모니터의 단자를 변경해 봅시다.
HDMI 케이블을 접속하고 있는 모니터의 단자를 바꾸는 것으로, 비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HDMI 케이블을 접속하고 있는 모니터의 단자를 바꾼 후, 세이프 모드로 기동해 봅니다.
HDMI 케이블을 다른 것으로 바꾸어 연결해 보기
PS4로 세이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을/할 수 없을 때의 대처법③은,HDMI 케이블을 다른 것으로 바꾸어 연결해 보는 것입니다.PS4/모니터의 재기동이나 모니터의 전원/출력 설정에 문제가 없지만, PS4로 세이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을/할 수 없는 경우는, 접속하고 있는 HDMI 케이블을 다른 HDMI 케이블로 바꾸어 접속해 봐 하자.
HDMI 케이블이 내부에서 끊어지는 경우도 있어, 그러한 경우는 모니터에 신호를 보낼 수 없습니다.특히 저렴한 HDMI 케이블은 견고하지 않기 때문에 자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연결된 HDMI 케이블을 다른 HDMI 케이블로 바꾼 다음 안전 모드로 부팅해 봅니다.
HDMI 케이블을 변경하여 PS4를 안전 모드로 부팅할 수 있다면 HDMI 케이블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른 TV나 모니터에 연결해 보세요.
PS4로 세이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는다/할 수 없는 때의 대처법④는,다른 TV나 모니터에 연결해 보세요.지금까지의 해결 방법을 시도해도 PS4에서 안전 모드조차 시작하지 않을 수 없으면 연결된 TV와 모니터를 다른 것으로 변경해 봅시다.
PS4와 연결된 TV나 모니터에 문제가 있으면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습니다.따라서 연결된 TV와 모니터를 다른 것으로 변경한 다음 안전 모드로 부팅합니다. 연결된 TV나 모니터를 다른 것으로 변경하여 PS4를 안전 모드로 부팅할 수 있다면 TV/모니터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조치는 여러 대의 TV/모니터가 있는 경우에만 유효한 수단입니다. 만약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는 텔레비전/모니터에 결함이 있었다고 하는 경우는, 교체를 검토해 봐도 좋을지도 모릅니다.
조금 시간을 두고
PS4로 세이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을 수 없을 때의 대처법 ⑤는,조금 시간을 두는 것입니다.PS4 본체나, TV/모니터에도 특별히 문제가 없다고 하는 경우는, 조금 시간을 두어 봅시다.장시간 PS4로 플레이하고 있었다면, 일시적으로 세이프 모드로의 기동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그렇다면 PS4와 모니터“전원”를 자릅니다.그리고 PS4와 모니터가 꺼지는 것을 확인하면 PS4와 모니터“케이블”를 모두 뽑습니다. PS4와 모니터의 전원이 꺼져 있는지 확인하고 PS4와 모니터의 케이블을 모두 뽑으면 그대로 잠시 방치하십시오.
그러면 PS4와 모니터에 담긴 열이 도망쳐 방전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방치하면 PS4와 모니터 케이블을 연결하여 안전 모드로 부팅합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소개한 대처법이나 시간을 두어도, 세이프 모드로 기동할 수 없는 경우는, PS4 본체의 고장이 생각됩니다.
이 경우 제조업체에 수리를 요청하십시오. PS4의 수리 의뢰는, PS4의 공식 사이트로부터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PS4의 공식 사이트는 “https://www.playstation.com/ko-kr/support/hardware/repairs/에서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다만, 메이커에서의 수리에는 어느 정도의 일수가 걸리므로, 곧바로 수리하고 싶다고 하는 경우는, 메이커가 아니고 전문업자에게 의뢰해 봅시다. 전문업자라면 바로 대응해 줍니다.그리고 전문가들은「게임 호스피탈」추천합니다.
「게임 호스피탈」은, 전국 전개하고 있는 게임 전문의 수리업자가 되고 있어, PS4를 세이프 모드로 기동할 수 없는 증상에도 대응해 줍니다. 또, 수리에 드는 비용도 메이커보다 싸게 끝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 호스피탈」에서는, 「3개월 보증」도 있기 때문에, 무상으로 재수리도 할 수 있게 되어 있으므로,“https://gamehospital.xyz/”에서 액세스하여 의뢰해 봅시다.
요약
PS4에서 안전 모드조차 기동하지 않는/할 수 없는 원인은, PS4 본체・TV/모니터・케이블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세이프 모드로 기동할 수 없는 경우는, 소개한 대처법을 시험해 봅시다. 그리고 대처법을 시도해도 안전 모드로 기동할 수 없는 경우는 PS4의 수리 의뢰를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