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입 냄새가 심한 사람, 원인이 ‘이 병’일 수 있습니다

입 냄새가 심한 사람, 원인이 ‘이 병’일 수 있습니다, 시보드 블로그

입 냄새가 심한 사람, 원인이 ‘이 병’일 수 있습니다, 시보드 블로그

양치질을 꼼꼼히 하는데도 갑자기 입 냄새가 난다면 의외로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다.

입 냄새는 매우 흔한 증상이지만 주위에 피해를 주지 않을까 하는 불안감으로 괴롭기 마련이다. 음식이나 생활습관이 원인인 경우에는 양치질이나 구강청결제 등이 도움 되지만 다른 질환이 원인인 경우도 많다. 입 냄새를 유발하는 질환과 완화법에 대해 알아본다.

◇입냄새 유발하는 질환들
▶스트레스=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침 분비가 줄어들면서 입 냄새가 심해질 수 있다. 스트레스는 몸을 각성시키는 자율신경인 교감신경은 활성화하고, 반대 작용을 하는 부교감 신경은 줄어들게 한다. 침 분비는 부교감 신경으로 촉진되는 활동이다. 침 분비가 줄어들면 입안이 건조해지고 냄새를 유발하는 세균이 자라기 좋은 환경으로 변한다.

▶편도결석=흔히 편도결석이 생기면 양치질을 꼼꼼히 했는데도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편도결석은 편도선의 구멍에 음식물 찌꺼기, 세균이 뭉쳐 생기는 좁쌀 크기의 덩어리다. 편도염, 비염, 구강위생 불량 등이 주원인이다. 평소 입 냄새와 함께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입안에서 노란 알갱이가 나온다면 편도결석을 의심해야 한다.

▶당뇨병=입안에서 단내 같은 입 냄새가 난다면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다. 당뇨병이 있어 혈당 조절이 잘 안 되면 몸에서 포도당 대신 지방산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이때 케톤산 물질이 많이 생성돼 숨 쉴 때 배출되면서 과일 냄새나 아세톤 냄새가 날 수 있다. 이는 당뇨병 합병증인 ‘당뇨병성 케톤산혈증’의 증상으로 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받아야 한다.

▶소화기 질환=역류성 식도염에 의한 위염, 위궤양, 위암 등 소화기 질환이 있어도 입 냄새가 날 수 있다. 특히 현대인의 질환인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과 함께 음식물이 역류하면서 입 냄새를 유발하는데, 이로 인해 구강 내 세균이 증식하면 냄새가 악화된다. 소화기 질환에 의해 입 냄새가 난다면 과식이나 폭식, 기름진 음식 섭취를 자제하고 식후 바로 눕는 습관은 개선해야 한다.

◇입안 건조하지 않게 해야
입 냄새의 원인이 전신질환이 아니라면 입 냄새는 올바른 칫솔질만으로도 어느 정도 예방 또는 치료할 수 있다. 칫솔질은 정확하게 구석구석 하고, 혀를 닦는 것도 잊지 않아야 한다. 건조한 입은 침이 제 역할을 못해 세균이 증식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다. 침이 마르지 않도록 코로 숨 쉬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신선한 야채와 과일과 같이 침 분비를 촉진하고 입안을 청결하게 해주는 음식 섭취가 입 냄새 예방에 도움이 된다. 식후 차를 마신다면 커피보다는 녹차를 추천한다. 커피는 구강 건조감을 일부 증가시킬 수 있지만, 녹차에 포함된 플라보노이드는 탈취 효과가 있어 입 냄새를 줄여줄 수 있다.

1. 입 냄새
2. 나쁜 입 냄새 원인
3. 입 냄새 관련 병
4. 입 냄새와 건강문제
5. 입 냄새 다루는 방법
6. 입 냄새 향상 팁
7. 입 냄새와 증상
8. 입 냄새 체크리스트
9. 입 냄새 개선 방법
10.입 냄새 감소 방법
11. 입 냄새 치료전문
12. 원인별 입 냄새
13. 입 냄새 제거 방법
14. 입 냄새시 숨김 질병
15. 입 냄새 진단법
16. 입 냄새 영향받는 질병
17. 입 냄새의 참맛
18. 입 냄새와 건강한 생활 습관
19. 입 냄새를 위한 치아 관리
20. 입 냄새 증가 원인
21. 입 냄새 감소 전문가의 조언
22. 심한 입 냄새 문제 해결
23. 입 냄새 제거 전문가추천
24. 심한 입 냄새의 원인과 치료
25. 입 냄새를 이기는 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