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있고 누구와도 대화할 수 있는 ‘대화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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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은 모든 사람에게 일상적인 일이며, 직장에서든, 친구 혹은 가족과 함께 있든, 어떤 곳에서든 자신 있게 대화할 수 있는 것은 중요한 기술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의사소통이 다른 사람과 단순히 대화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누군가와 효과적으로 대화하기 위해서는 너무나 많은 요소가 있으며, 그 모든 요소가 중요하다. 사실 우리 각자가 의식하지 않고 의사소통한다면, 좌절과 오해, 나아가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러니 시간을 내어 이 글을 읽고 어떻게 하면 누구와도 자신 있게 대화할 수 있고 생산적이고 건강한 대화를 할 수 있는지 배워보도록 하자!
효과적인 의사소통이란 무엇인가?
–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아이디어, 생각, 지식 등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자.
적극적으로 듣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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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기기를 치우고 상대방이 하는 말에 모든 주의를 기울이자. 눈을 맞추고 화자를 방해하지 않도록 하자.
공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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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자의 관점을 이해하고 그들의 감정에 공감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대화에 관심을 갖고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개방형 질문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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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자세히 말해줘”와 같은 간단한 표현은 말하는 사람이 자신을 자세히 설명하고 완전히 표현하도록 장려하기 때문에 대화의 장을 열 수 있다.
비언어적 신호 의식하기
– 팔짱을 끼든 턱을 괴든, 몸짓 언어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화자가 취약해질 수 있는 환경을 안전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반영적 경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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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자가 한 말을 입으로 요약하여 반응하면 이해력을 입증하고 실제로 대화에 참여하고 있음을 보여줄 수 있다.
유머 사용하기(적당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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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 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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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것을 최소화하고 화자에 대한 존중과 대화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모든 주의를 기울이도록 노력하자.
융통성 발휘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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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의사소통을 할 때 서로 다른 것들을 필요로 하고 원한다. 서로를 이해하고 친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의사소통 방식을 조정하고 융통성을 발휘하자.
건설적인 피드백 하기
– 먼저, 상대방이 피드백을 받을 의향이 있는지 물어보자. 그렇다면, 특정 행동과 해결책에 초점을 맞추어 생각을 논의할 수 있다.
간결하게 이야기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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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로는 이야기나 피드백이 예상하는 것보다 더 오래 걸리기도 한다. 그러나 명확하고 간결하게 하기 위해 횡설수설하거나 너무 돌려 말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하자.
비판과 판단 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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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의사소통을 위해 안전하고 비판단적이며 환영받는 듯한 공간을 조성하는 것은 대화의 흐름을 보다 원활하게 하고 화자 간의 신뢰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상대방의 감정 받아들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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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와 의견충돌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의견충돌을 어떻게 처리하느냐가 모든 차이를 만들어낸다. 상대방의 감정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그 감정을 반드시 인정해야 한다.
솔직하고 투명하게 대화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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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로는 대화가 어려운 경우도 있다. 그러나 대화가 어렵더라도 투명하고 진실하게 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화적 차이에 대해 인식하고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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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서 왔는지에 따라 의사소통하는 방식을 극적으로 형성할 수 있다. 오해를 피하기 위해 문화적 규범과 의사소통 방식의 차이를 반드시 존중해야 한다.
확신이 서지 않을 때 다시 물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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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방의 말이 잘 이해가 되지 않았을 때가 있을 것이다. 확신이 서지 않으면 설명을 요구하거나 말을 반복하도록 요청하는 것이 오해를 피하고 확실한 의사소통을 보장할 수 있다.
경계 확실하게 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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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인칭 시점으로 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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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생각, 느낌, 의견을 표현할 때 다른 사람을 비난하지 않고 일인칭 시점을 사용하도록 하자.
긍정적인 언어 사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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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하고 동기 부여를 장려하기 위해 항상 긍정적이고 고무적인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노력하자.
감사 표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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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원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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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속 조치 취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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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적으로 대화하지 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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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은 쉽지만 도전적이거나 대립적인 대화에서 최선을 다하여 열린 마음을 유지하고 방어적으로 되지 않도록 하자.
인내하기
– 인내심을 갖고 상대방이 특히 올바른 단어를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경우에는 충분히 표현할 수 있도록 시간을 주도록 하자.
자기 인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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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의사소통 스타일과 습관을 성찰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피드백을 받도록 하자.
“아니오”라는 대답 받아들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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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에 책임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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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이 누구인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어디에서 왔는지 제대로 알지 못한 채 어떻게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을까?
대화를 방해하거나 대화 내용을 자신의 관심사로 돌리는 것 피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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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람이 말할 때 방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말을 방해하면 현재의 대화보다 다른 것에 더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출처: (Forbes) (Coursera) (Medium) (eLearning Industry) (DailyGood) (HelpGuid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