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나이 들면서 팔뚝살이 출렁거리는 원인 알아보기

나이 들면서 팔뚝살이 출렁거리는 원인 알아보기, 시보드 블로그

나이 들면서 팔뚝살이 출렁거리는 원인 알아보기, 시보드 블로그

팔뚝살이 심하게 출렁거린다면 근육이 많이 빠졌다는 신호일 수 있다.

나이가 들면서 팔뚝살이나 종아리살이 출렁거리는 사람이 많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근육량이 줄어 생기는 현상이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제대로 걷지 못하거나 자주 넘어질 수 있는데, 이때는 근감소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근감소증은 어떤 질환일까?

◇단순 노화 아닌 질환으로 인식해야 
근감소증은 나이가 많아지면서 근육의 양, 근력, 근육 기능이 모두 감소하는 질환이다.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데, 노화가 가장 흔한 원인이다. 이외에도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거나 호르몬 불균형에 의해 근육량과 근육 기능이 떨어질 수 있다. 이 질환은 원래 노화의 일부로 여겨졌지만, 미국에서는 지난 2016년, 국내에서는 2021년 질병으로 분류됐다. 근감소증이 생기면 걸음걸이가 느려지고, 계단을 못 올라가고 물건을 잘 들지 못한다. 더불어 악력이 약해지고 근육이 쇠퇴하게 된다.

◇방치하다간 골절 위험 커져 위험 
근감소증을 방치하면 근육이 계속 줄고 근육 기능도 떨어져 골절 위험이 커진다. 그리고 근육량이 감소하면서 기초대사량이 줄어드는데, 이에 따라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을 조절하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근육이 지나치게 빠르게, 많이 줄어든다면 근감소증을 의심하고 검사를 받는 게 좋다.

근감소증은 미리 예방하는 게 중요하다. 근육량을 유지하려면 달걀, 우유, 콩 등을 섭취해 단백질을 보충해야 한다. 특히 두부는 한 모(400g)에 단백질이 30g 넘게 들어 있어서 하루 성인 단백질 권장량(0.8~1g/kg)의 절반을 섭취할 수 있다. 비타민D 섭취도 근감소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조선대 보건대학원 연구팀에 따르면 비타민D가 부족한 사람은 충분한 사람보다 근감소증 위험이 39% 높다. 근력 운동으로 불리는 저항성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스쿼트나 아령을 쥐고 팔굽혀펴기를 하거나 발목에 모래주머니를 차고 발을 쭉 뻗어 버티는 운동 모두 저항성 운동이다. 

1. 팔뚝살
2. 나이 드는 원인
3. 팔뚝살 원인
4. 초고령화
5. 나이 들며 출렁거리는 팔뚝살
6. 팔뚝살 관리
7. 팔뚝살 감소 방법
8. 팔뚝살 원인 및 해결법
9. 팔뚝살 트레이닝
10. 출렁거리는 팔뚝살 해결법
11. 스트레칭으로 팔뚝살 줄이기
12. 근력운동으로 팔뚝살 줄이기
13. 다이어트 팔뚝살
14. 비만 원인
15. 팔뚝살 예방법
16. 팔 운동
17. 건강한 체형 유지
18. 복부 비만
19. 팔뚝살 제거 운동
20. 성인병 다이어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