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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이온 배터리의 지속 가능한 대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리튬 이온 배터리의 지속 가능한 대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시보드 블로그

리튬 이온 배터리의 지속 가능한 대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시보드 블로그

리튬 이온 배터리의 지속 가능한 대안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스마트폰에서 전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동력을 공급하는 배터리는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정말 중요한 동력원이다. 하지만 배터리가 친환경적인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통적인 리튬 이온 배터리를 대체할 수 있는 더 지속 가능한 대안을 찾기 위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이 갤러리에서 지속가능한 대안이 될 만한 차세대 경쟁 대체품들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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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이온 배터리


첫 번째는 나트륨 이온 배터리이다. 이것들은 기본적으로 리튬 이온 배터리와 같지만 리튬 이온을 나트륨 이온으로 대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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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이온 배터리


 나트륨의 위대한 점은 원료를 찾기가 쉽다는 것이다. 바다의 소금이 거의 세계 어디에서나 나트륨 추출에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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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트륨 이온 배터리


그러나 나트륨 배터리의 단점은 나트륨 이온이 리튬 이온보다 크다는 것이다. 이는 에너지 밀도가 낮음을 의미하며, 이는 휴대폰의 배터리 수명과 전기 자동차의 가동 범위도 짧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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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황 배터리


다음은 코발트(리튬 이온 배터리의 구하기 어려운 양극 재료)를 황으로 대체하는 리튬-황 배터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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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황 배터리


리튬-황 배터리의 장점은 원료의 조달이 용이한 것 외에 에너지 밀도가 높고 생산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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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황 배터리


현재 이 옵션의 가장 큰 단점은 빠른 분해 속도이다. 리튬-황 배터리를 아직 일상적인 전자 제품에 적용하지 않는 이유는 바로 이러한 사실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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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상태의 배터리


아마도 이 경쟁의 가장 유력한 경쟁자는 고체 상태의 배터리일 것이다. 이것들은 리튬이온 배터리와 같지만, 액체가 아닌 고체 전해질 매체를 사용하여 전극 사이에 이온이 흐르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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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상태의 배터리


전통적인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전해질 고체 배터리가 가진 장점은 발화 위험이 훨씬 적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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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상태의 배터리


고체 상태의 배터리는 또한 더 큰 전도성을 가지기 때문에, 더 큰 용량 및 충전 속도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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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연료 전지


수소 연료 전지는 배터리라고 할 수 없지만 청정 에너지 생산이라는 이유때문에 여전히 대중적인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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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연료 전지


수소 연료 전지는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결합하여 전기와 수증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과정은 완전히 환경 친화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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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연료 전지


수소 연료 전지의 단점은 수소 연료 전지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비용이 많이 들고, 이를 뒷받침할 인프라를 갖춘 나라는 세계적으로 많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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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배터리


연구 초기 단계에 있는 한 가지 대안은 리튬 이온 대신 마그네슘 이온을 사용하여 전하를 운반하는 수성 마그네슘 배터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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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배터리


이 옵션의 장점은 풍부한 가용성과 마그네슘의 상징적인 전하량이다. 이는 같은 크기의 전지에서 더 높은 에너지 밀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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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배터리


 하지만 마그네슘 배터리는 양극재를 어떤 재료로 사용할지 등 아직 답이 나오지 않은 등, 문제가 많다. 리튬이온 전지에 사용되는 재료는 통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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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핀 배터리


배터리를 만드는 또 하나의 유망한 물질은 그래핀인데, 그래핀은 세상에서 가장 얇은 물질이다. 그것은 단일층의 탄소 원자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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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핀 배터리


그래핀은 강하고 가벼우며 전기 전도성이 뛰어나 리튬을 대체할 수 있는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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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핀 배터리


그러나 그래핀은 가격이 너무 비싸서 현재로서는 상업적인 제품에 사용할 수 없다. 1미터톤당 미화 6만 달러가 넘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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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배터리


다음은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원이자 가장 쉽게 재활용할 수 있는 재료인 알루미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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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배터리


알루미늄은 리튬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부가적인 이점도 있다. 따라서 대체 배터리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자들이 가장 좋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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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루미늄 배터리


예를 들어, 호주의 그래핀 제조 그룹은 자사의 알루미늄 배터리가 리튬 배터리보다 60배 더 빠르게 충전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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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 배터리


연구자들은 리튬의 대안으로 철을 이용한 실험도 하고 있다. 철은 리튬에 비해 효율성을 잃는 경향이 적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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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 배터리


현재 철 배터리의 문제는 너무 커서 휴대폰이나 전기 자동차와 같이 우리가 필요로 하는 소비재에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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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 배터리


하지만 철은 실용적인 저장을 위해 여전히 유용한 옵션일 수 있다. 실제로 최근 오리건주에 있는 한 회사가 이 기술에 많은 투자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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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


실리콘은 배터리 연구자들이 관심을 갖는 또 다른 물질이다. 리튬을 완전히 대체하지는 못하겠지만, 리튬 배터리를 더 오래 지속시키기 위해 추가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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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


현재 리튬 이온 배터리는 흑연을 주성분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리튬이 탄소층의 틈을 미끄러져 나가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장량은 없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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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리콘


흑연 대신 실리콘을 사용하면 누출을 줄이고 배터리를 가볍게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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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마


이 목록의 마지막 옵션은 대마로, 이미 성장 속도, 탄소 격리 능력, 섬유 원료로서의 다용도성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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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마


텍사스에 본사를 둔 스타트업 벰프는 대마를 이용해 대체 배터리를 만들 것을 제안했고, 이미 이 물질을 이용한 붕소 탄소 배터리 타입을 개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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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마


이 배터리는 여전히 리튬과 리튬-황 배터리 기술을 사용하지만, 전통적인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저렴하고, 가볍고, 재활용하기 쉽다.

출처: (BBC) (Android Authority) (AZoCleante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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