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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은 어떻게 세계를 변화시켰나?

철강은 어떻게 세계를 변화시켰나?, 시보드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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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은 어떻게 세계를 변화시켰나?


 철의 제조는 무기와 도구로 철이 청동을 대체하기 시작한 철기 시대에 기원을 두고 있다. 중세 시대까지 철은 다양한 장비, 장치, 무기를 생산하기 위해 제련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철강 산업은 영국의 산업혁명에서 비롯되었다. 그 후 곧,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철강 생산국이 되었다. 철강은 역사상 가장 중요한 재료로 남아있고, 철강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6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을 고용하고 있다. 하지만 강철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가장 큰 용도는 무엇일까?

클릭으로 철강이 어떻게 세계에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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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기 시대


철기 시대는 기원전 2000년경 고대 근동에서 처음으로 기록된 철과 철강 생산의 출현을 나타낸다. 1차 제철은 기원전 1000년에 잘 확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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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마스커스 철


근동은 우츠, 즉 다마스쿠스 철이라고 불리는 것의 제조로 이어졌다. 내구성이 좋고 탄소가 많은 이 물질의 최초 생산에 대한 증거는 고대 페르시아에서 발견된다. 기원전 400-500년경 아랍의 금속 노동자들에 의해 도입된 철기의 제조법이 인도로 들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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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광로의 출현


용광로의 개발은 기원전 6세기에 중국인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러나 이것이 더 널리 사용된 것은 중세 유럽에서였고, 이것은 캐스트 아이언(선철)의 생산을 증가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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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니 강철


중세 시대에는 철(선철, 철, 때로는 강철)을 단조가 아닌 도가니(도자기 또는 금속 용기)에 녹여 만든 도가니 강철을 제조하기도 했다. 1740년, 영국의 발명가 벤자민 헌츠먼은 도가니 기술을 개선했고, 이것은 강철 생산의 양과 품질에 엄청난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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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세머 과정


또 다른 영국의 발명가이자 기술자인 헨리 베세머 (1813–1898)는 저렴한 가격으로 강철을 제조하는 첫 번째 공정을 개발했다. 베세머 공정으로 알려진 이 공정은 녹은 선철로부터 강철을 대량 생산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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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세머 변환기


베세머 변환기는 녹은 철을 통해 공기를 불어 넣어 산화시킴으로써 철에서 불순물을 제거할 수 있었다. 이 과정은 차례로 철의 탄소 함량을 감소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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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셰필드


19세기 중반까지, 영국 사우스 요크셔의 셰필드는 “철강 도시”로 알려졌고, 주요 산업 중심지로 인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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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네기 철강 회사


1875년 에드거 톰슨 철강 공장이 설립되었는데, 이는 스코틀랜드계 미국인 사업가이자 자선가인 앤드류 카네기(1835–1919)가 소유한 카네기 철강 회사의 후원을 받아 운영되었다. 이 시설은 세계 주요 철강 생산국으로서 미국의 성장을 효과적으로 촉발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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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스테드 파업


 카네기 철강 회사는 미국 노동 역사상 가장 악명 높은 파업에 휘말렸다. 1892년 7월 6일 피츠버그 근교의 홈스테드 제철소에서 파업 노동자들과 사설 보안 요원들 사이의 전투로 12명의 사망자를 낳으면서 철강 노동자 연합의 회원들과 회사 사이의 분쟁은 험악해졌다. 수십 명이 더 다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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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철강 산업의 성장


1880년까지 미국의 연간 철강 생산량은 약 125만 톤이었고, 1910년에는 2400만 톤으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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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철도망


급성장하는 철강 산업의 직접적인 수혜자는 철도 회사들이었다. 카네기 스틸은 1873년부터 1875년까지 강철 철도의 비용을 톤당 100달러에서 톤당 50달러로 줄일 수 있었다. 이것은 차례로 미국의 신생 철도망이 빠르게 구축되도록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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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딩 건설 공사에서의 강철 사용


1885년 시카고의 홈 인슈어런스 빌딩이 문을 열었다. 강철을 주재료로 사용하여 지어진 세계 최초의 현대적인 고층 건물로 역사에 기록되었다. 1931년에 철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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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업의 발전


20세기 초, 베세머 공정은 사실 1860년대 독일에서 시작된 열린 용광로 공정으로 대체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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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린 용광로 제철


열린 용광로 제철과정은 독일의 기술자 칼 빌헬름 지멘스 (1823–1883)에 의해 개척되었다. 거대한 산업용 열린 용광로는 철을 생산하기 위해 더 많은 양의 탄소와 다른 불순물을 연소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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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및 무기 제조


19세기 철강 생산의 또 다른 주요 인물은 독일인 기업가 알프레드 크룹(1812–1887)이었다. 에센에서 태어난 그는 “대포왕”이라는 별명을 얻었는데, 그 시대의 가장 큰 무기 공급자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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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 무기


크룹은 프로이센 군대를 위한 주요 무기 제조업체가 되었다. 프로이센은 독일 통일 전쟁(1866-1871)에서 오스트리아와 프랑스를 모두 물리치기 위해 크룹의 첨단 기술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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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차 국제 군비 경쟁


이후 프로이센-프랑스 전쟁(1870-1871) 기간 동안 크룹의 크롬 강철 대포는 청동으로 주조된 프랑스 것보다 훨씬 우수한 것으로 입증되었다. 사실, 독일 포병의 성공은 크룹이 제조한 대포로 재무장하려는 전쟁 국가들과 함께 최초의 국제 군비 경쟁에 박차를 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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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강철 배


주로 강철로 만들어진 최초의 배는 프랑스 해군의 배인 ‘리도타블르’였다. 1876년에 진수된 이 배는 1882년에 브레스트 항구에서 사진이 찍혔고, 여전히 연철의 일부로 구성되어 있었지만, 철갑을 두른 배로는 간주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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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강철 차체 자동차


1914년 최초의 강철 차체 자동차인 4기통 닷지 모델 30-35가 공개되었다. 닷지는 철강의 사용을 개척했는데, 철강은 나중에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쳐 보편화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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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의 강철 다리


철강 제조 기술의 발전은 1874년에 세계 최초로 강철로 건설된 다리인 ‘에즈 브리지’의 완공으로 이어졌다. 미주리 주, 세인트루이스 미시시피 강에 걸쳐 여전히 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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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들레헴 철강


20세기 대부분의 기간 동안 베들레헴 철강은 세계에서 가장 큰 철강 회사이자 조선 회사였다. 본사와 1차 제철소 제조 시설은 펜실베이니아주 베들레헴에 위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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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베들레헴 스틸은 세계에서 가장 상징적인 건축물들을 건설하는 데 재료를 공급했는데, 그 중에는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과 뉴욕의 크라이슬러 빌딩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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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문교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도 베들레헴에서 생산된 강철을 사용하여 건설되었다. 83,000톤의 강철이 다리 건설에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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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천다이즈 마트


그리고 베들레헴 스틸은 시카고의 상업 시설인 머천다이즈 마트의 건설에 사용된 6만 톤의 강철의 대부분을 제조했다. 1930년에 문을 열었을 때, 머천다이즈 마트는 세계에서 가장 큰 건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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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 작업


세계철강협회에 따르면, 3,500개 이상의 다른 등급의 강철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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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단성 물질


강철이 고무보다 더 탄력적이라는 것을 아는가? 왜냐하면 강철은 원래의 모양으로 더 빨리 돌아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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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철의 재활용


대부분의 강철 제품과 물품은 재활용 강철로 제조된다. 강철은 전 세계적으로 약 60%의 재활용률을 가지고 있다. 이곳은 범죄자들로부터 압수된 불법 총기와 다른 무기 12,153개를 녹여서 강철 철근으로 변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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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의 고용 창출


세계철강협회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6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철강 산업에서 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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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의 생산국


중국은 현재 세계 철강의 절반 이상을 생산하고 수출하고 있으며 인도, 일본, 미국, 러시아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출처: (Britannica) (BDO USA) (History) (National Parks Service) (World Steel Association) (Statis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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