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에즈 운하가 너무나도 중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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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에즈 운하는 세계 무역 네트워크의 핵심 축이다. 유럽과 중동 및 아시아를 연결하고 지중해와 홍해를 연결하며 인도양에서 교역할 수 있는 역량을 증대시킨다. 후티 반군이 홍해 해상 선박에 대한 공격을 강화하면서 안정적인 국제 무역 항로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 갤러리에서 해군 수송의 중요한 동맥에 해당하는 운송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경제적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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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69년 완공된 수에즈 운하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수역으로 동서양의 관문 역할을 한다.
경제적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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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운하의 전략적 위치는 유럽의 바다와 아라비아해, 인도양, 그리고 아시아-태평양 국가들을 연결한다.
소중한 물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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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중반 10여 년에 걸쳐 건설된 수에즈 운하 수로는 이집트를 가로질러 홍해로 들어가기 위해 건설되었다.
좁은 땅덩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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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지역에서는 수에즈 운하를 대체할 수 있는 수단이 없다. 인공수로를 만들수 있는 곳은 이 곳의 좁은 이집트 땅덩어리 뿐이다.
절약된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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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이탈리아에서 인도까지 가는 배의 여정은 약 4,400해리에 이른다. 이 경로는 20노트의 속도로 이동하면 9일 동안 지속된다. 이는 이용 가능한 어떤 대체 운송 경로보다 훨씬 짧다.
해상 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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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교역량의 약 80%가 해상으로 운송되며, 전 세계 해운 물동량의 약 12%가 수에즈를 통과한다.
해상 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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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에즈 운하는 아시아와 중동에서 유럽으로 에너지, 상품, 소비재 및 부품을 운송하는 중요한 경로이다.
지역 중심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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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석유의 7~10%, 액화천연가스의 8%, 다른 탄화수소를 수송하는 지역의 핵심 거점이다.
혼란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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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와 유럽의 국가들은 수에즈 운하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수에즈 운하로 인해 차단된 교통량의 영향은 전 세계적으로 느껴진다.
확장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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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에는 약 82억 달러를 들여 야심하게 운하 확장 계획을 추진했다. 이 계획은 2023년까지 수에즈 운하를 이용하는 선박의 일일 수용 능력을 49척에서 97척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혼란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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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에는 길이 1,300피트짜리 컨테이너선 에버 기븐호가 수에즈 운하에 끼어 무역 대란이 빚어졌다.
혼란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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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는 에펠탑의 높이보다 더 길었고, 다른 어떤 배도 지나갈 수 없었다. 끼인 배를 빼려는 시도는 느렸다.
장애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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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하의 차단으로 6일 동안 운하의 통행이 끊겼다. 이를 해결할 때까지 639척의 선박이 통과되기를 기다렸다.
강조된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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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사건은 수에즈 운하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부각시켰는데, 매일 약 4억 달러 상당의 화물이 수에즈 운하를 통해 지나가는 것으로 추정된다.
허브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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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국제 무역의 많은 비율(80%)이 출발지에서 최종 목적지로 직접 이동하지 않는다.
허브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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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상품들이 다른 나라의 항구를 통해 운송된다. 그 사슬 하나에 일어나는 교란은 운송 네트워크 전체에 반향을 일으킬 수 있다.
대륙을 연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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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에즈 운하가 없다면 유럽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오가는 화물은 아프리카 대륙 전체를 횡단해야 할 것이다.
대륙을 연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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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에즈 운하가 개통되자 아프리카를 돌아가는 케이프 항로는 의미를 잃었다. 오늘날 거의 모든 선박이 수에즈 운하를 통과한다.
추가 시간 및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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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에즈 운하는 또한 해군의 항해를 2주 정도 단축시킨다. 케이프 루트를 통과하는 항해에는 더욱 예측하기 어려운 조건이 따른다. 거친 날씨와 강한 바람, 조류는 항해를 더욱 어렵게 만든다.
교통 혼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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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어떤 이유로든 운하 내 교통에 차질이 생기거나, 선박들이 수에즈 운하 횡단에 따른 요금을 지불하고 싶어하지 않는 경우에는 케이프 루트가 대체 코스다.
더 긴 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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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적항로가 길어지면 더 많은 연료를 태우기 때문에 해상 운송 비용이 증가한다. 2022년의 한 IMF 연구는 선적 비용이 전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의 원인임을 발견했다.
인플레이션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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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임비용이 두 배가 되면 물가 상승률은 약 0.7%포인트 상승한다. 소비자들의 충격은 점차 누적되어 12개월 후에 정점에 도달한다.
인플레이션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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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생산자 입장에서는 가격은 빠르게 인상된다. 원가가 오른 지 두 달도 안 돼 항구로 수입되는 상품은 더 비싸진다.
수입 의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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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생산자들은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원자재 수입에 의존한다. 수입에 더 많이 의존하는 국가들(육지형 및 섬나라)의 생산자일수록 더 큰 타격을 받는다.
주변 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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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에즈 운하가 세계 무역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을 감안하면, 이로 인해 연결된 바닷길의 교란도 복합적인 원인이 될 수 있다.
후티 반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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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11월 홍해에서 후티 반군이 해적 공격으로 선박을 나포했다. 2023년 12월에도 이스라엘의 가자 공격에 대한 보복으로 예멘 반군은 계속해서 선박을 공격했다.
홍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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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스크, 하팍-로이드, CMA CGM 그룹, 에버그린같은 운송회사들은 같은 달 후티 공격에 대한 우려 속에 홍해를 통한 선적을 중단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홍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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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 석유회사인 BP도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발표하여 유가와 가스 가격이 급등했다. 공격이 계속되면 더 많은 선박이 더 긴 케이프 루트를 택하게 되어 보험 비용이 급증할 수 있다.
경제적으로 의미있는 중요한 해상 통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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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에즈 운하는 중요한 해상통로이다. 주변 해역 문제로 이용이 막히면 글로벌 공급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제적 영향의 도미노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출처: (CNN) (Quartz) (New Zealand Ministry of Foreign Affairs and Trade) (International Monetary Fund) (Marine Insight) (Politico)